발달장애인 실종 예방책 알아두기
상태바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책 알아두기
  • 충청리뷰
  • 승인 2019.08.29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순희 충북여성정책포럼 대표
이순희 충북여성정책포럼 대표

 

더위도 가시고 선선한 가을을 맞이하게 된다는 처서가 지나 아침, 저녁으로는 제법 서늘하여 가을을 느끼게 된다. 7월말 폭염 속에 조은누리양이 실종되어 5,700명의 수색인원 투입으로 실종 11일만에 극적으로 구조되었다. 발달장애가 있어 많은 분들이 더 안타까워 하였는데 무사히 우리 품으로 돌아와 정말 기적이 아닐 수 없다.

발달장애인들은 장애특성과 상황에 따라 개인에게 알맞은 속도와 보폭을 맞추는 교육·훈련이 중요하다. 발달장애인들의 어려운 영역이 자기결정, 자기옹호, 자기주장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다 보니 위기상황에 처했을 때 매우 당황하고 그 사실을 누군가에게 알려 도움을 청하지 못한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발달장애인 실종예방과 관련된 여러 가지를 현실적으로 고민하고 대안을 찾아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희망한다.

먼저 가족측면에서는 실종예방을 위해 가족들이 일관되고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구체적으로 반복해서 해야 한다.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자동으로 반사행동이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외출 시에는 번거롭더라도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음으로 지문사전등록을 하는 것이다. 현재 지문사전등록률은 매우 낮다. 충북의 경우 2018년 기준 발달장애인 지문사전등록률은 25.1%에 불과하다(충북지방경찰청 자료).

또한 휴대폰은 위치추적이나 통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발달장애인들에게 휴대하고 잘 관리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휴대폰 소지로 인한 2차피해 발생을 우려하기도 하지만 휴대폰 기능을 당사자에게 맞게 탑재하여 필요한 기능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소액 체크카드를 소지하여 가족들에게 알림서비스가 되도록 한다.

외출시 인식표나 위치추적기를 습관처럼 몸에 지니고 다닐 수 있도록 하고 가족들은 앱을 통하여 수시로 확인한다. 가족들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갖고 실천해야만 하는 일이다. 정부측면에서는 정부가 민간과 함께 협력하여 실종관련 전문인력을 확충하고 안전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위치추적기 등을 보급하여 가족들의 부담을 줄이고 꼭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를 해야 한다.

치매노인들은 위치추적기를 노인장기요양업무를 담당하는 건강보험공단에서 보급한다. 발달장애인들은 장애인활동지원 등 장애인업무를 담당하는 국민연금공단에서 보급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 며칠 전 언론보도에 경기도에서 어린이집 등원.하원을 보호자들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시스템을 구축했다는 보도를 접한 적이 있다. 충청북도에도 그런 시스템이 추진되길 희망한다.

지역사회 측면에서는 발달장애인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지역사회 친구, 이웃이 적극적인 지원자 및 옹호자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지역사회연대와의 협력이다. 이것이 곧 ‘커뮤니티 케어’이다. 이번 조은누리양 구조는 바로 지역사회연대와 협력을 실현한 사례이다.

혹자는 지문사전등록, 휴대폰, 위치추적기 소지가 인권침해 우려가 있어 기피한다고 한다. 물론 어떤 시스템도 완전하지는 않다. 다만 최선이 아니라면 차선이라도 해야 한다. 무엇이 우선 순위인지 판단해야 한다. 소화기는 불이 났을 때만 제 역할을 한다. 어떤 경우에도 생명이 우선이다. 생명이 지켜지고 인권이 보장받는 안전한 사회를 위해 철저히 예방하고 실천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