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젓가락페스티벌 '꼭 집어 볼'행사는?
상태바
2019 젓가락페스티벌 '꼭 집어 볼'행사는?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9.09.16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 일원에서 개최
'진선미'주제로 개최...체험형, 참여형 축제 소재가 된 ‘젓가락’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 일원에서‘2019 젓가락페스티벌을 개최한다.

! 집다란 주제아래를 테마로 사흘간 펼쳐질 이번 축제는 예년보다 한층 더 강화한 참여형체험형 프로그램들을 마련했다.

일상의 도구에서 글로벌 문화콘텐츠로 거듭난 젓가락의를 발견하게 할 예정이다.

① - 젓가락의 수를 만나다

젓가락의 문화적 가치와 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논할 학술심포지엄이 921일 오후 3시 청주도시재생허브센터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한중일 3국의 젓가락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일명 젓가락 삼국지로, ‘젓가락문화 발전을 위한 한중일 3국의 제언을 주제로 심도 깊은 논의가 예고되어 있다.

② 젓가락이 물하는 일상의 기쁨을 누리다

젓가락질 마스터 클래스=올해 젓가락페스티벌에서는 올바른 젓가락 문화 확산을 위한 젓가락 교정교육과 체험이 더욱 다양해진다. 우리 몸을 이루는 206개의 뼈 중 1/4이 집중되어 있는 손의 30여개 관절과 60여개 근육을 유연하고도 미세하게 움직이며 신경을 자극하고 뇌세포를 발달시켜 집중력을 높인다.

 젓가락질’! 젓가락연구소가 양성한 젓가락교육자들이 전수하는 다양한 젓가락 놀이를 배울 수 있다.

젓가락경연대회 지금까지 이런 경연 종목은 없었다’ =매 페스티벌마다 관람객의 가장 뜨거운 호응을 얻어온 젓가락 경연대회는 올해도 연령대별로 개인전, 단체 릴레이전 등의 열띤 경쟁이 펼쳐진다. 특히 올해는 이색 이벤트 대결까지 예정되어 있어 더 풍성한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묵 옮기기, 깻잎 나누기, 곡물 분류하기 등 종목만 들어도 기대감을 상승하게 하는 흥미진진한 이벤트 대결에서 승리를 거둘 진정한 젓가락질의 고수는 누가 될 것인지 벌써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젓가락 경연대회 최종 결승전에서는 트롯과 젓가락 장단을 접목한 찹스트롯무대(사전신청)도 예고되어 있어 관람객에게 더욱 즐거운 가을 추억을 선물하게 될 것이다.

구 분

사용젓가락

규 정

비 고

단체전

51

1M 젓가락

규정시간(1)내 많이 옮기기

30/20/10상품권

개인전

일반(초등3성인)

쇠젓가락(22)

공식 경연판 이용 뒤집기, 옮기기, 쌓기

30/20/10상품권

유아 및 저학년

쇠젓가락(15)

공식 경연판 이용 뒤집기, 옮기기, 쌓기

30/20/10상품권

이벤트

경 기

깻잎 옮기기

쇠젓가락(22)

규정시간(1)내 많이 옮기기

젓가락

묵 옮기기

쇠젓가락(22)

규정시간(1)내 많이 옮기기

젓가락

곡물분류하기

쇠젓가락(22)

규정시간(1)내 많이 옮기기

(20, 검은콩(5), 완두콩(5), (20)

젓가락

 

나만의 수저 만들기=2019 젓가락페스티벌에서는 세상에 딱 하나뿐인 나만의 수저를 내 손으로 직접 만드는 체험을 할 수 있다.‘나만의 젓가락 만들기(무료)’를 비롯해 올해 처음 마련된나무숟가락 카빙체험(유료)’과 함께라면 내 곁에 두고 오래도록 길들여 쓰고 싶은 나만의 멋스러운 수저를 갖게 된다.

헌 수저 줄게, 새 수저 다오=지난해 준비한 물량이 조기 마감될 정도로 뜨거운 성원을 얻었던헌 수저 줄게, 새 수저 다오프로그램도 돌아온다. 수저전문 생산기업인 코스틱의 후원으로 진행되며, 집에서 사용하던 헌 수저를 가져오면 새 수저를 득템하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다.

공연과 체험으로 동아시아 문화를 만나다=젓가락이 선물하는 일상의 기쁨을 더욱 풍족하게 할 공연과 체험도 준비되어 있다. 한국의 동아시아 문화도시인 제주와 광주에서 온 공연단을 비롯해 중국의 칭다오와 취안저우, 일본 니가타에서 온 공연단의 무대가 축제 분위기를 돋울 예정이다.

또한 젓가락 자개 장식과 젓가락 꾸미기 체험을 비롯해 중국이 준비한 젓가락 문양 탁본체험과 일본의 젓가락 무늬내기 체험까지 예년보다 풍성한 체험과 참여형 볼거리로 무장한 2019 젓가락 페스티벌은 청주의 9월을 한층 더 즐겁게 만들 것이다.

식탁의

동아시아의 역사와 삶을 관통하는 젓가락 문화의 진수를 보여줄 젓가락특별전. 올해의 주제는 <40인의 식사도구>로 단순히 식사의 도구를 넘어 식탁에 미학을 더해 줄 아름다운 수저와의 특별한 만남이 기다리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젓가락 개발을 통해 다양하고도 기발한 디자인의 젓가락 상품을 선보여온 청주대학교 공예디자인학과의 <캡스톤 디자인 전>도 함께 해 젓가락이 가진 글로벌 문화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확인케한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사장 한범덕 청주시장) 박상언 사무총장은축제의 계절답게 여러 축제가 동시다발적으로 개최되고 있지만! 집어젓가락 페스티벌과 함께 한다면 후회 없는 가을이 될 것이라며 젓가락의수를 만나고 젓가락이물하는 일상의 기쁨을 누리면서 식탁의학을 발견할 2019 젓가락페스티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젓가락 페스티벌은 한중일 동아시아 삼국의 삶과 역사 속에 함께 해온 일상의 도구젓가락의 문화적 가치를 재발견하고 새로운 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청주가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됐던 2015년부터 이어온 축제로,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