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경찰수사에 충북시민단체 집단반발
상태바
사회공헌 경찰수사에 충북시민단체 집단반발
  • 권영석 기자
  • 승인 2019.09.18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간부 무더기로 배임혐의 검찰 송치

 

충북지방경찰청이 최근 한국가스안전공사 김형근 사장과 간부 6명을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가운데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나서 이 사건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사)충북민예총·(사)충북예총 등은 지난 16일 성명을 내고 “충북지방경찰청이 공기업의 사회적 기여에 찬물을 끼얹고 있음은 물론 공익활동을 진행하는 시민사회단체의 행사 후원도 마치 엄청난 위법 사항이 있는 것처럼 언론에 흘려 시민단체를 흠집내고 있다”며 비난했다.

이들 단체는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사회서비스를 확대하고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공헌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는데 경찰은 사회공헌 활동기금 부정사용 의혹과 관련한 수사를 진행하며 제동을 걸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이같은 처사는)충북지방경찰청이 시대정신에 맞게 변화하지 못하는 경직성을 드러내고 있다는 반증”이라며 “구시대적 사고와 잣대로 지역사회 활성화와 민주화에 기여한 시민단체와 문화단체를 폄훼하고 범죄자 변열에 올리는 비정상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지방경찰청은 지난해 가스안전공사가 조성한 사회공헌자금 3억5000여만원 가운데 일부를 목적과 다르게 사용했다는 혐의를 잡고 수사해 왔다. 단일 사안에 대해 전례없이 수사가 장기간 진행되자 지역에선 배후설 등 각종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나돌기도 했다. 한편 가스안전공사 측도 지난 11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지난 2013년 12월 충북혁신도시로 본사를 이전한 이후 취약계층 지원 등 지역발전 및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지역공헌을 추진해 왔다"며 "이는 지역사회로부터의 요구 및 타 공공기관의 사례, 지역공헌의 트렌드 변화 등을 반영해서 열악한 지역주민의 복지 향상 및 민간단체의 공익활동 활성화를 위해 지역내 문화예술·복지·시민단체 등의 활동을 후원한 것"이라며 반발했다.

또한 예산집행과 관련해서도 “개인적인 부정사용은 추호도 없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