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국회 닮아가는 충주시의회
상태바
여의도 국회 닮아가는 충주시의회
  • 김천수 기자
  • 승인 2019.09.19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한국, 당파 싸움에만 골몰…징계요구 난타전

 

제8대 충주시의회가 여야 간 당파 싸움을 이어가면서 국회의 못난 모습만 닮아간다는 비판을 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의원간 징계요구 난타전을 벌이며 상임위원장 불신임 조례안을 추진하는 등 반목과 힘겨루기에 몰입하고 있다.

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제237대 임시회에 더불어민주당 의원 10명이 발의한 ‘충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 개정안’이 접수됐다. 개정안은 각 상임위원장에 대해 불신임을 의결할 수 있는 근거 마련이 골자다.

현재 윤리특위에 회부된 안건은 총 14개에 이른다. 지난 6월 더민주당 의원 11명은 박해수 의원 징계를 요청했다. 이에 한국당 의원 7명은 더민주당 의원 11명을 각각 회부했다. 박 의원이 더민주당 곽명환 의원을, 한국당 7명은 더민주당 천명숙 의원에 대해 징계를 요구했다. 징계 요구 난타전은 의원간 소송으로도 번졌다.

충주시의회는 더불어민주당 12석, 자유한국당 7석의 총 19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초선 의원이 13명이며 30~40대가 6명이다. 젊은 피가 수혈되고 의장단도 7석 중 5석이 초선이 맡으면서 변화가 예고됐지만 공염불이 되고 있다.

이번 조례 개정안은 지방자치법의 의장·부의장 불신임 의결 요건과 동일하게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 발의에 재적의원 과반수 찬성이 충족되면 임기 중이라도 상임위원장을 교체할 수 있는 규정을 근거로 하고 있다. 민주당은 윤리특위 소집을 미루고 있는 한국당 조보영 위원장을 겨냥해 이 개정안을 발의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일 열린 운영위에서 한국당 박해수 위원장은 안건 숙고를 이유로 상정을 보류했다. 이에 민주당 위원들이 반발해 퇴장하면서 운영위가 파행됐고 이 날 예정됐던 4개 안건은 불발됐다.
지역 정치권의 모 인사는 “명분도 없고 실리도 없는 싸움으로 의회가 공전되는 것은 고스란히 시민의 피해로 귀결된다”며 충주시의회를 비판했다. 이에 대해 허영옥 충주시의장은 “2개월 가량 시간을 끌면서 중재 시간을 갖는 등 노력했지만 타협이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윤리위로 넘어간 상황으로 안타깝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