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고판화로 인쇄문화를 엿보다
상태바
동아시아 고판화로 인쇄문화를 엿보다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9.10.0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고인쇄박물관, 2019년 특별전 개최
삼재부적
삼재부적

청주고인쇄박물관이인쇄문화의 꽃 : 동아시아 고판화의 세계를 주제로 1222일까지 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국내 유일의 고판화 전문박물관인 명주사고판화박물관(관장 한선학)을 초청해 동아시아 한국, 중국, 일본 판화사의 주요한 흐름과 삼국의 문화사적 교류 양상을 소개한다.

전시는 총 3부로 동아시아의 삽화 판화, 예술 판화, 문양 판화를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1동아시아 삽화 판화의 세계는 초기 판화의 주요한 축을 이루는 불교 판화, 동아시아 회화 전통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한 중국 간행 화보류와 삽화 소설, 그리고 를 주제로 한부모은중경등 한국, 중국, 일본이 문화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했던 종교, 문학, 미술, 윤리서 등의 삽화 판화를 선보인다.

2동아시아 예술 판화의 세계에는 한국, 중국, 일본 삼국의 각기 특색 있는 판화인 중국 청대 소주 연화당시선화보 : 夏日題老將林亭圖(하일제노장임정도)’와 대형수성노인도’, 그리고 일본 우키요에 대표 화가인 카츠시카 호쿠사이와 안도 히로시게의 작품, 한국의 대표 민화인호작도’,‘문자도’,‘십장생도등을 만나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 3동아시아 문양 판화의 세계는 우리의 생활을 아름답게 꾸며주고 사람들의 염원을 담아내기도 하였던 능화판, 시전지, 부적, 세화 등으로 꾸며졌다.

이외에도 이번 특별전을 통해 일본 지은원(知恩院) 소장의 고려 시대오백나한도를 저본으로 19세기 일본 에도시대에 제작한 것으로 여겨지는 대형오백나한도 목판화를 만나볼 수 있다. 이 판화는 현재 국내 단 한 점만 발견된 매우 희귀한 작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