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대전공장 사고, 방사청 노무관리 안한 탓"
상태바
"한화 대전공장 사고, 방사청 노무관리 안한 탓"
  • 홍강희 기자
  • 승인 2019.10.07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대 정의당 국회의원, 방사청 국감에서 지적
사진/ 김종대 의원실
사진/ 김종대 의원실

 

정의당 김종대 의원(국방위원회·비례대표)은 7일 방사청 국감에서 방사청이 노무관리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노동자 안전과 차질없는 생산을 위해 적절히 인력을 배분하는 것도 방사청의 방위산업 품질관리에 있어 중요한 업무”라며 “위험한 화약을 다루는 방위산업의 사업장에서 값싼 노동력, 특히 저숙련 청년 노동자들로 대체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2월 발생한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사상자는 9명, 사망자는 3명이다. 사망자 3명의 평균연령은 24세가 조금 안된다. 5살 딸을 둔 31세의 청년노동자, 출근한지 한 달밖에 되지 않은 24살 청년이 이 사로로 안타깝게 숨졌다.

한화대전공장 폭발사고는 다연장 로켓 ‘천무’ 제조 과정 중에 발생했다. 사고 직후 고용노동부는 중대 재해가 발생한 ㈜한화 공장의 화약류 제조시설 22곳에 작업 중지 명령을 내렸고, 중거리지대공 미사일 천궁 제조도 중단됐다.

이에 천궁 탄두 납품이 지연되어 사고와 무관한 체계종합업체 LIG도 지체상금을 낼 상황이었다. 지체상금은 계약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73억2000만원으로 정리됐다.

김 의원은 "방사청은 방위산업 품질관리에 적절한 인력배분여부와 노동자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항목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