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의전원 충주U턴 ‘회오리’
상태바
건국대 의전원 충주U턴 ‘회오리’
  • 김천수 기자
  • 승인 2019.10.08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회·노조, 총장 공개 비판… 지역 정가 대치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충주 U턴’이 지역사회의 화두가 되고 있다. 건국대 충주병원 모습.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충주 U턴’이 지역사회의 화두가 되고 있다. 건국대 충주병원 모습.

 

내년부터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을 충주 글로컬캠퍼스에서 정상 운영한다는 건국대 민상기 총장의 공표가 태풍을 몰고 왔다. 건국대 내부 구성원들은 민 총장의 행보에 비판을 가하고, 지역 정치권은 이슈화의 불쏘시개로 이용하고 있다.

건국대 교수협의회와 노동조합은 지난달 30일 공동성명을 통해 “건국가족의 자존감을 짓밟은 민 총장의 비상식적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교수회와 노조는 “민 총장이 의전원의 의대 전환과 충주 수업 등 중요한 정책방향에 대해 약속하는 문서를 교육부나 충북도지사, 충주시장도 아닌 특정 정당 지역위원장에게 전달했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매우 비상식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홍보실을 통한 대외 홍보가 일반적이고 합리적이라는 지적과 함께 이같이 밝혔다.

앞서 민 총장은 같은 달 23일 글로컬캠퍼스에서의 기자회견을 예고했다가 돌연 취소했다. 이날 민 총장은 더불어민주당 맹정섭 충주지역위원장에게 직접 해당 공문을 전달했다. 이보다 앞선 19일에는 조길형 충주시장과의 면담 약속도 지키지 않는 등 럭비공 행보로 언론까지 혼란을 초래하게 했다.

이와 관련해 건국대 재단은 민 총장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전 협의 없이 내부 자료를 외부에 유출한 점 등이 구성원들의 반발을 불러온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민 총장이 맹 위원장에게 전달한 공문 요지는 의전원 설립취지에 맞게 충주 글로컬캠퍼스에서 수업과 실습이 모두 이루어지도록 조치하고 의전원을 6년제 의과대학으로 변경하는 절차를 밟겠다는 내용이다.

두 단체는 성명에서 “충주시장과의 공적인 약속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직후에 특정 정당 지역위원장에게 본인 서명이 담긴 문서를 전달해, 언론에서조차 정파적 다툼에 나선다는 비판적 기사가 나오는 상황”이라고 우려감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민 총장의 해명은 타당성이 없고, 건국가족의 자존감을 짓밟은 언행과 부적절한 업무수행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묻는다”고 강경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 발표 며칠 전 민 총장을 만나 항의했지만 '정무적 판단으로 대학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란 피상적 답변만 들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의대 전환 방침에 대해서는 부정하지 않았다. 이들은 “지역 의료기관으로서 역할을 보다 충실히 하고, 상생협력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의대로 전환하고자 한다”며 “충주 지역사회의 요청을 수용하면서도 우수 학생을 유치해 훌륭한 교육환경에서 우수 의료인을 교육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가 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밝혔다.

의전원 편법운영, 정치권 책임은?
건국대 의원전의 편법적인 서울 운영을 놓고 정치권의 책임론이 꿈틀대고 있다.

이번 사태 한참 전인 8월 4일, 맹 위원장은 건국대 유자은 재단이사장을 상대로 “설립 취지대로 ‘서울캠퍼스로 야반도주’시킨 건국대 의전원을 즉시 원위치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같은달 13일에는 이종배 국회의원(자유한국당)을 향해 충주시민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건국대 의전원의 불법운영을 박근혜 정부와 이 의원이 방치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면서 자신이 해결할 것임을 밝혔다.

그러면서 “건국대 글로컬캠퍼스를 근간으로 한 지방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특단의 조치였다”고 인가 배경을 언급했다.

건국대 의전원은 2005년 노무현 정부 정책으로 충주 캠퍼스에 세워져 운영이 시작된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덧붙여 그는 “2017년 3월 건국대 의전원이 서울로 야반도주한 상황에서 2017년 9월 15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북대병원 분원이 충주에 생길 것이라는 양해각서를 충주시와 (충북대 병원이) 체결했고, 이를 대대적으로 홍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닷새 뒤인 18일에는 건국대 재단에 “23일까지 응답하라”는 제목으로 의전원의 충주 복귀 결정을 압박했다. 이후 민상기 총장이 충주 환원을 밝히게 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의원과 조길형 충주시장은 대응을 자제하고 있는 모양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건국대 의전원 충주 복귀와 충북대병원 분원 유치 필요성을 언급하는 선에서 간접 대응하는 분위기다.

7일 이 의원실 관계자는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 많은 만큼 일일이 대응할 가치를 못느낀다”면서 “이달 말께 (건국대에 대한) 교육부 감사 결과가 나오면 종합적으로 의견을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건국대 의전원의 수업은 이미 2007년부터 이루어진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노무현 정부 때 편법 운영이 시작된 것임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시 의료계 관련 보도 내용을 확인한 결과 건국대는 2007학년도부터 의전원 수업이 서울 캠퍼스에서 진행된다는 점을 입시생들에게 설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조 시장은 7일 오전 현안업무 보고 자리에서 “건국대 측에서 의과대학으로 환원 시 대학병원에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혀주길 기다리겠다”며 “명실상부한 대학병원을 만든다면 시에서도 적극 도울 것이고 그러한 의지나 계획이 없다면 다른 병원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중단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종합적으로 건국대는 아직 의전원의 충주 환원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로 읽힌다. 교육부의 감사 결과와 그 이후가 더욱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