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충주병원노조, ‘의전원 U턴’ 압박
상태바
건국대 충주병원노조, ‘의전원 U턴’ 압박
  • 김천수 기자
  • 승인 2019.10.23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경집회, 이사장 규탄…“고유목적사업 준비금 탕진했다”
건국대 충주병원노조가 건국대 서울캠퍼스 행정관 앞에서 학교법인 규탄 집회를 여는 모습.
건국대 충주병원노조가 건국대 서울캠퍼스 행정관 앞에서 학교법인 규탄 집회를 여는 모습.

 

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의 충주 U턴 논란 속에 건국대 충주병원 노동조합이 상경 집회를 열고 학교 법인을 압박했다.

충주병원노조는 지난 17일 건국대 서울캠퍼스 행정관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건국대법인이 의전원 충주 환원 및 병원 투자를 수수방관하고 있다면서 조속한 이행을 촉구했다.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의전원 실습과 수업을 충주 글로컬캠퍼스에서 한다는 총장의 약속을 환영하지만, 올해 신입생 선발부터 진행한다는 내용이 없다”면서 이같이 요구했다.

노조는 이날 상경집회를 ‘건국대학교법인 유자은 이사장 규탄집회’로 명명하고 “제대로 된 투자없이 노조 말살을 자행하고 있다”는 요지의 취재요청서를 기자들에게 배포했다. 충주병원 투자 및 의전원 U턴이 미뤄지는 것은 학교법인 이사장 때문이라는 주장으로 풀이된다. 충주병원노조는 법인이 추진하는 병원 경영컨설팅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대치해 왔다.

앞서 민상기 건국대 총장은 지난달 23일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를 방문해 맹정섭 위원장을 만나 의전원의 충주 환원을 약속했다. 맹 위원장은 여러차례 의전원 충주 U턴을 공개적으로 주문했다. 이날 민 총장은 ‘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과 관련하여’라는 제목의 문서를 맹 위원장에게 전달했다.

문서에서 민 총장은 “본 교는 교육부 감사 및 보고를 통해 아래와 같은 입장을 정리하였음을 알려드린다”며 다음을 약속했다. 내용은 △본 의전원 설립 취지에 맞게 글로컬캠퍼스에서 수업과 실습이 모두 이루어지도록 조치할 예정 △의전원을 6년제 의과대학으로 변경하는 절차를 밟을 예정 △서울과 충주병원의 통합 운영에 대해서는 향후 다양한 자문을 통해 추가 답변을 드릴 예정 등 3가지다. 이 문서의 수신은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위원장 맹정섭), 발신은 건국대학교 총장 민상기로 돼 있고 총장의 직인이 아닌 서명이 담겼다.

민 총장은 문서에서 위 3가지 약속 외에 지역사회 의료서비스 개선에 적극 노력할 것임을 약속함과 동시에 의전원 운영과 관련한 더 이상의 논란이 없기를 희망했다.

그러나 그의 바람과는 달리 의전원 충주 U턴 문제와 관련한 논란은 더욱 확산되는 분위기다. 지난달 30일 건국대 교수협의회와 노동조합은 공동성명을 통해 “건국가족의 자존감을 짓밟은 민 총장의 비상식적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중요한 정책방향에 대해 약속하는 문서를 관련 기관이 아닌 곳에 전달했다는 점 등을 불만의 이유로 들었다.

내년 U턴 불가…수시 끝나
논란의 확산은 민 총장의 약속, 즉 당장 내년부터 의전원의 수업과 실습이 글로컬캠퍼스에서 실시될 것이라고 한 말이 부채질했다.

충주병원 노조는 이날 “(글로컬캠퍼스 신입생 선발 계획이 없다는 점에서) 교육부 지적사항에 대하여 요식행위를 한 것이란 강한 의구심을 갖고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건국대법인은 충주병원에 대한 투자 계획이 있는가? 계획이 있다면 당장 충북 북부지역 주민에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또한 “충북 북부지역에서 대학병원의 명맥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가?”라고 물으며 “대학병원의 역할을 기대하려면 최소 500병상 이상의 시설과 인력을 확보해야 의료공백의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노조는 “그렇기 때문에 의전원이 충주로 환원되어야 이 모든 문제점이 해결 될 수 있다”며 “충주환원과 더불어 대규모 투자발표 만이 지역사회로부터 잃어버린 신뢰 회복의 마지막 기회라는 걸 명심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특히 이날 노조는 건국대법인이 충주병원에 의료시설과 환경개선을 위한 투자를 섣불리 결정하지 못하는 핵심 이유로 ‘고유목적사업 준비금’을 들어 주목됐다.

노조는 “(투자 결정을 못하는) 핵심은 바로 사학재단 비리의 온상이 되어버린 고유목적사업 준비금에 있다”면서 “건국대법인에서 산하기관으로부터 전출금 명목으로 거둬들인 고유목적사업 준비금이 2018년 기준 연간 70억원에 달하며, 몇 년간 수백억 원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목적 용도에 맞지 않게 탕진해 의전원을 비롯한 충주병원에 시설, 인력, 의료환경을 개선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노조는 “건국대의전원 충주환원과 충주병원의 투자 약속 이행을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 강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교육부의 건국대법인 고유목적사업 준비금 등 감사 △충주병원 투자약속 안지키는 건국대법인 사퇴 등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맹정섭 더민주당 충주지역위원장은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경희, 유자은 전·현직 학교법인 이사장의 권한남용 중단을 요구했다. 맹 위원장은 “여러 제보가 들어왔다. 모녀가 이(의전원 충주환원 약속 문서전달)를 문제삼아 민 총장을 해임하려는 것은 몹시 부도덕한 처사로 충격을 금할 수가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한편, 건국대 의전원은 지난 10일 이미 30명의 수시 합격자를 발표했다. 12명을 뽑는 정시의 원서접수는 오는 29∼31일 사이에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