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 되면 조상 탓’을 경계한다
상태바
‘못 되면 조상 탓’을 경계한다
  • 홍강희 기자
  • 승인 2005.12.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강희 부국장

충북도 혁신도시 입지 선정이 정부시한인 15일을 넘기게 되자 도지사 책임론이 일고 있다. 충북도 혁신도시 입지선정위원회는 그동안 9차례에 걸쳐 회의를 가졌으나 기본적인 평가항목과 배점조차 결정하지 못했다.

12개 공공기관 관계자들은 청주·청원 배체 원칙에 불만을 갖고 회의 출석조차 거부했다. 그래서 3번씩이나 정족수 미달로 회의를 열지 못했다. 더욱이 정부는 15일까지 입지 선정을 마무리하지 못한 자치단체에 행·재정적 불이익을 주겠다고 공언까지 했다.

그러니 도민들이 가만히 있겠는가. 여기저기서 충북도가 책임져야 한다는 주장들이 쏟아지고 있다. 열린우리당충북도당 당원협의회는 “이미 선정된 타 시·도는 눈을 부릅뜨고 시한을 넘긴 지역에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과연 충북도민들이 감당해야 할 막대한 행·재정적 불이익과 이로 인한 도민들의 피해, 상실감을 누가 책임질 것인가.

전체 11개 시·도 중 아직도 선정 못한 3개에 충북이 들어 있다는 수치를 누가 감수할 것인갚라고 분개했다. 따라서 충북도는 이 사태에 책임을 통감하고 즉각 나서 대립하는 양측에 대한 조정을 착수하라는 것이 이들의 요구다.

충북도가 벌써 몇 개월째 혁신도시 선정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청주·청원 배제론’을 들고 나온 것이 현재의 진퇴양난을 초래했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이전기관들에게 빌미를 제공했고 이것이 점점 불거져 오늘의 사태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도에서 중간에 그런 적이 없다고 발뺌까지 하며 번복했지만 두 지역을 원천적으로 제외시키려고 한 것 만은 틀림없다. 입지선정위의 한 관계자는 “이전기관에서는 통근하기 좋은 지역으로 가기를 원하고, 우리 지역에서는 도내 균형발전을 생각해 낙후지역으로 가라는 것이 팽팽한 평행선을 달려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어쨌든 좋다. 그리고 양측 모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양비론은 필요 없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사태의 책임을 충북도가 져야 한다는 것이다. 도에서는 입지선정위원회에 모든 권한을 맡겼고, 자문위원회에 도움까지 요청했다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입지 선정의 최종 책임은 충북도에 있다. 이럴 때 도지사의 조정 능력이 필요한 것 아닌가. 현재까지 부산과 경남, 충북이 입지선정을 마무리하지 못했지만 부산과 경남도 곧 결론을 낼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충북도만 진퇴양난을 거듭할 것이 뻔하다.

‘잘 되면 내 덕이고, 못 되면 조상 탓’이라는 말이 있다.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처럼 성공한 일은 충북도가 열심히 해서 된 것이고, 혁신도시처럼 ‘죽’을 쑤고 있는 일은 선정위원들이 잘 못 해서 생기는 일이라고 보면 곤란하다. 도민들이 가장 경계하는 것도 이 것이다. 일을 하다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책임지는 모습이다.

이제 혁신도시 입지 선정의 엉킨 실타래를 풀어야 할 사람은 충북도, 정확히 말해 도지사다. 다른 지자체와는 달리 유독 ‘청주·청원 배제’를 들고 나와 일을 이렇게 만든 책임을 지고 슬기롭게 대처해야 할 때다. 혁신도시 청원군유치위원회와 청주시의회가 공조체제를 갖고 혁신도시 유치를 희망하는 궐기대회를 연다고 한다. 충북도는 또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