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고층건물은 손해
상태바
무분별한 고층건물은 손해
  • 권영석 기자
  • 승인 2019.12.13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땅값이냐 관광객이냐 딜레마에 빠진 속초
용인시, 창고 높이·스카이라인 점검 등 경관기준 강화
경관기준을 강화한 용인시 /뉴시스
경관기준을 강화한 용인시 /뉴시스

 

높아진 도시는 경제적이다고 에드워드 글레이저 하버드대학교 교수는 2011년 발표한 그의 저서 도시의 승리에서 주장했다. 책을 통해 1970년대 파산위기에 놓였던 뉴욕이 되살아날 수 있었던 이유는 고층화로 인한 인구의 집적효과라고 말했다.

대다수의 도시들이 선진사례라며 뉴욕을 답습했다. 신도시들은 문제가 별로 없었지만, 뒤늦게 고층건물의 늪에 빠진 도시들은 늘 혼란에 휩싸였다. 지금 전국적으로 가장 문제가 대두된 곳은 속초시다.

속초시에는 3년여 전 30층 아파트가 들어섰다. 이로 인해 속초시내 어디서나 보이던 설악산 전경이 아파트에 가렸다. 관광에 타격이 예상되자 지난 1월 속초시가 조례를 통해 고층건물을 제한하고 주상복합, 대형건축물을 규제하겠다고 결정했지만 논란은 끊이지 않았다.

찬반입장이 첨예했고 반대 주민들은 지난 7월 조례가 주민 재산권을 침해한다며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주민들이 갈등하는 사이 속초를 먹여 살리는 연간 1700만 명 관광객들의 입에서는 볼멘소리가 나왔다. 일각에서는 오징어는 사라지고 콘크리트만 남았다고 비판했다.

이는 비단 속초만의 현상이 아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용인시는 경관기준을 강화했다. 용인시에서는 자연녹지 및 관리지역에서 연면적 5000이상의 창고를 건축하려면 최고 높이를 43m 이내로 하거나, 1개 층의 층고를 10m 이내로 해야 한다.

또한 아파트 등 공동주택 계획 시 성냥갑 같은 형태를 지양하고 층수를 다양하게 혼합해 리듬감 있는 스카이라인을 형성하도록 했다.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용인시 경관심의 기준을 신설, 시행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우리나라의 도시들은 대부분 외연적으로 확장했다. 주택보급률은 100%를 넘어섰다. 그런데 아직 주거우선의 집적도시를 꿈꾼다. 이제는 아파트 중심의 오래된 재개발 틀을 돌아봐야 한다. 특정 장소·건물에 오밀조밀 모여 산다고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시기는 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