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의원, ‘2019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
상태바
도종환 의원, ‘2019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9.12.16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의 싸이 문제 폭로, DMZ유해발굴 문제제기 인정받아

도종환 의원(국방위원회, 충북 청주흥덕)이 더불어민주당 선정 2019년 국정감사 우수의원에 뽑혔다.

이는 지난 7, 국방위원회에 보임하여 의정활동을 시작해 짧은 기간 동안 이룬 성과다.

도 의원은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으로 2019년 국정감사에서 산업기능요원 병역특례제도의 사각지대를 악용하여 편법복무한 제2의 싸이 사건을 폭로했다.

창업자가 CTO직책을 사임 후 같은 업체 산업기능요원으로 편입하여 본래 CTO업무를 이어가며 연차를 규정의 2.6배가량 사용한 것을 밝혀냈다. 현재 복무취소 후 병역의무를 다시 이행하도록 조치 중에 있고, 지난 6일 관련법 개정을 발의했다.

또 국방부유해발굴단 국선제(國宣悌)에 안치되어 있는 미 수습유해가 공간부족 문제로 중성지박스 1개당 유해 3~6구씩 보관 중인 실태도 고발했다. 또 유해발굴이 당초 계획대비 6.4%(`19.07.16기준)밖에 진행되지 않은 것을 지적하며 유해발굴 및 감식 관련 인원 확충을 위해 노력했다.

이외에도 열악한 병영도서관의 시설·장서·인력 개선을 요구하고, 헌법에 위배되는 전근대적 군 훈련생 규정을 정비하는 등 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문제개선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도 의원은 잠깐의 성과가 아닌 꾸준함으로 얼마 남지 않은 임기동안 의정활동을 이어가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