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2만명 서명 ‘어찌 됐나?’
상태바
도민 2만명 서명 ‘어찌 됐나?’
  • 권혁상 기자
  • 승인 2006.0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 혁 상 충북인뉴스편집장

법무부가 지난 1일 검사장급 이상 고위 검찰간부 37명에 대한 승진 및 전보 인사 명단을 발표했다. 하지만 일선 검사장 복귀가 기대됐던 청주출신 권태호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의 이름은 보이지 않았다. 충북 유일의 검찰 고위관료가 검사장 승진 1년만에 문책성 인사를 당한 뒤 명예회복의 기회를 잡지 못하고 있다.

검찰인사 하루 전날인 1월 31일에는 정부 부처와 산하기관의 15개 차관급 직위에 대한 인사가 단행됐다. 아쉽게도 15명의 신임 차관 가운데 충북 출신은 단 한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신년들어 단행된 장관급 인사에서도 충북 출신은 기용되지 않았고 당연히 현 정권의 ‘충북홀대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지역언론이 중앙부처 인사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근거는 막연한(?) ‘지역안배론’이다. 막연하다는 것은 인사의 적정성을 인물 비교가 아닌 단순한 머리수 비교로 따지기 때문이다. 왜, 우리 밥그릇은 올려놓지 않느냐는 식의 ‘떼쓰기’로 비쳐 질 수도 있다. 그래서 <충청리뷰>는 가능한 ‘막연한 떼쓰기식’ 기사는 다루지 않으려 했다.

이른바 주민정서를 내세운 ‘한풀이식’ 기사는 지역적 패배주의라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새해 벽두부터 전개된 정부인사를 보며 더 이상의 침묵은 지역언론의 ‘직무태만’이라고 판단했다. 막연한 떼쓰기가 됐든, 한풀이가 됐든 한번 짚고 넘어가야 할 상황이 된 것이다.

우선 노무현 정권 출범이후 지속적인 적대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모신문의 보도내용을 인용해 보자. 작년 한햇동안 노무현 대통령이 임명한 장·차관급 등 고위급 인사의 30% 이상이 부산·경남 출신이라는 것. 부산경남은 다름아닌 노 대통령의 고향이며 역대 대통령도 임기 막판엔 출신 지역인사가 30%에 달했다고 지적했다.

임기말 지지도가 하락하면서 그래도 믿을만한 구석은 ‘한 고향, 같은 선후배’라고 덧붙였다. 노 정권 출범초기 16%대에 머물렀던 부산경남 출신 고위관료가 2배가량 늘어난 현상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노무현 정부의 장·차관직을 출신지별로 보면 영남이 7명, 호남 6명, 충남 3명, 경기 2명이며 충북은 반기문 외교통상부장관 한 명에 불과하다. 충북 출신 차관급 관료는 보건복지부 송재성 차관이 유일해 전체 장차관직을 통털어 충북 출신은 2명이다.

최근 ‘청주·청원을 사랑하는 모임’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해방이후 한국의 국무총리 36명에 대한 출신지역을 보면 충북과 함경남도만이 단 한명도 해당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웃한 충남은 무려 8명을 배출했고 제주도가 1명으로 집계됐다. 그래서, 국무총리에 목마른 충북은 총선때마다 다선 국회의원들이 ‘총리 입각’을 비공식(?) 공약처럼 유포시키고 있다.

이쯤되면, 정부 인사때마다 거론되는 ‘지역안배론’이 충북에서 얼마나 공허한 구호인지 ‘정부 인사’들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글머리로 돌아가서 권태호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의 예를 들여다보자. 청주대 법학과를 졸업, 19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권 기획부장은 지난 2004년 역대 지방대 출신 검사 가운데 4번째로 검사장에 임명됐다. 하지만 50여년 검찰사에 지방대 출신 ‘신화’를 만들었던 그는 1년만에 석연찮은(?) 내부감찰을 통해 경질됐다.

그의 구명을 위해 지역 인사들과 출신학교 동문들은 지난해 도민 2만명의 서명을 받아 청와대에 전달하기도 했다. 이번 검찰인사는 청와대와 천정배 법무장관의 이견조율 때문에 열흘이상 지연됐다. 청와대의 ‘코드인사설’이 불거지는 등 진통을 겪었다. 하지만 그 긴 진통 속에 도민 2만명의 서명부는 눈에 띄지 않은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