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의전원 ‘충주복귀·투자’ 가능성은?
상태바
건국대 의전원 ‘충주복귀·투자’ 가능성은?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0.01.22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단의 총장 해임에 맹정섭 “이사장 사과하라” 맹공
학교 측 “노사분쟁·선거 악용…여건마련 아직 안돼”
건국대학교 충주 글로컬캠퍼스 생명과학관 건물 입구. 이곳에 건국대 의과전문대학원 간판이 붙어있다.
건국대학교 충주 글로컬캠퍼스 생명과학관 건물 입구. 이곳에 건국대 의과전문대학원 간판이 붙어있다.

[충청리뷰_김천수 기자] 충북 충주의 글로컬캠퍼스에 본적을 두고도 서울캠퍼스에서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을 운영해오다가 교육부의 시정 요구를 받은 건국대학교가 올해부터 의전원 1학년 수업을 충주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그러나 건국대 관계자는 충주병원에 대한 투자 확대요구와 관련해선 여건이 악화돼 현재로선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건국대 관계자는 21일 충청리뷰와 통화에서 “의전원 1학년 수업은 충주에서 진행되지만 병원 투자나 의전원 환원에 대한 계획은 아직 여건이 성숙되지 않아 힘들다”고 학교 측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2개의 노조 분쟁이 있는데다 지역 정치권에서 학교 문제를 정치판에 끌어들여 오히려 역효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노사 화합 및 지역의 분위기가 마련되면 지역에서 요구하지 않아도 (투자나 충주 복귀를) 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전날 의전원 관계자도 수업과 관련해 “올해부터 1학년 이론 수업과 일부 임상 등이 충주에서 병행해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확인했다. 다만 2학년 수업에 대해서는 “아직은 모르겠다”고 밝혔다.

입장 밝히기를 꺼리는 재단 사무국의 견해는 아니지만 학교 측 관계자들의 발언에서 건국대 서울캠퍼스 여론이 일부 읽히고 있다.

그러나 지역에선 건국대의 충주캠퍼스 수업 방침에 대해 진정성을 의심하는 분위기다. 건국대의 이같은 계획이 자발적인 것이 아닌 교육부의 감사 결과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라는 점에서다.

앞서 이 문제와 관련해 민상기 건국대 총장은 지난해 9월 의전원의 충주 복귀 조치 의사를 밝혔다가 이달 9일 이사회 결정으로 해임됐다.

최근까지 조길형 충주시장은 건국대 의전원 환원 문제가 언론 등에 지속적으로 표출돼 왔지만 학교 측의 공식적인 의사를 전해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조 시장은 “제대로 된 규모의 대학병원 건립 운영이 핵심 문제”라는 입장이다. 그는 건국대 외에 충북대와도 대학병원 설립에 대한 대화를 계속 진행해 나갈 뜻을 밝힌 상황이다. 결국 건국대의 의전원 충주 복귀가 상급종합병원 운영으로 이어질지 불확실한 상황에서 여러 방안을 모색해 나간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특히 건국대 재단이 민 총장을 해임한 것에 대해 맹정섭 더불어민주당 전 충주지역위원장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맹 전 위원장은 4·15총선 출마를 위해 위원장직을 사임하고 선관위에 등록을 마친 예비후보자 신분이다.

1학년, 충주서 수업 예정
그는 20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건국대 재단을 향해 상급종합병원 건립 약속을 밝히라는 요지의 별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맹 예비후보는 건국대 재단에 “36년 전 충주에 의대를 세울 때, 그리고 16년 전 의전원으로 전환할 때 밝힌 병원다운 종합병원을 세우겠다는 약속을 2월 5일까지 답변해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안하면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에 의전원 취소요청을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맹 예비후보는 건국대가 1986년 의과대학 설립 및 2005년 의전원 전환 인가를 충주캠퍼스에 받고도 수업을 서울캠퍼스와 서울병원에서 운영한 것은 ‘교육사기’라고 규정했다. 그는 “(약속)기한을 넘기면 지난 36년 간 충주시민과 건대인들을 속인 것에 대해 민형사상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까지 주장했다. 맹 예비후보는 이런 결과에 대해 이종배 국회의원의 책임론도 강조했다.

이날 맹 예비후보의 기자회견에선 재단의 민 전 총장 해임 조치에 대한 반발과 울분이 여과 없이 드러났다. 그는 “비이성적인 재단의 행위에 피눈물이 난다”며 “재단의 부도덕한 행위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고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교육부 감사에서 재단에 대한 징계조치 없이 학교 측에만 경징계 결과가 도출된 점을 의식한 듯 “절차와 과정을 중시하는 것은 존중하지만 원망스럽다”고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그러면서 “민상기 총장은 아무 잘못이 없다. 정부도 이번 사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으로 굳게 믿고 재단과의 지난한 싸움에 돌입한다”고 각오를 드러냈다.

앞서 민 전 총장은 지난해 9월 23일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를 찾아 당시 맹 위원장에게 건국대 의전원의 충주 캠퍼스 환원을 약속했다. 총장 명의의 문서로 충주 복귀를 공언한 것인데 결국 이 문제로 총장직에서 물러나게 됐다. 재단 이사회는 민 전 총장이 구성원과 상의 없이 중대한 문제를 결정해 정치적 파장을 낳게 했다는 해석으로 징계한 셈이다.

이에 대해 민 전 총장은 일부 언론을 통해서 충주캠퍼스로의 환원 시기를 정하지 않았고, 잘못된 점을 바로잡겠다는 원론적인 내용을 밝힌 것일 뿐이라는 입장으로 반박했다.

이와 관련해서 학교 관계자는 “총장을 정치적으로 이용한 것 아니냐”며 법적 책임이 거론된 것과 관련해서는 “(맹 예비후보가)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다”고 불만을 감추지 않아 법적 대응 움직임도 읽히고 있다. 앞서 맹 예비후보는 출마 기자회견에서도 법적 조치 등을 언급하는 등 건국대 재단을 압박하면서 상급종합병원 유치를 공약했다.

한편, 건국대 의전원 및 상급종합병원 유치 문제와 관련해 이종배 국회의원은 같은 당 소속인 조길형 충주시장과 입장을 같이하고 있다. 가급적 맹 예비후보 측과의 마찰을 피하는 모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