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경증환자 생활치료시설 제천 설치 이후
상태바
코로나19 경증환자 생활치료시설 제천 설치 이후
  • 윤상훈 기자
  • 승인 2020.03.12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천 시장 “정부의 일방조치에 유감이지만, 지역 전파와 경제 침체 차단” 약속
이상천 제천시장이 3월 5일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경증환자 생활치료시설이 제천에 설치된 데 대한 시의 입장과 대책을 설명했다
이상천 제천시장이 3월 5일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경증환자 생활치료시설이 제천에 설치된 데 대한 시의 입장과 대책을 설명했다

 

정부가 코로나19 경증환자 격리시설(생활치료센터)을 제천에 설치, 운영키로 한 데 대해 이상천 제천시장이 강한 유감과 항의의 뜻을 밝혔다. 이 시장은 지난 5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코로나19 경증환자와 관련한 국가 행정명령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 자리에서 “청정지역 제천에 격리시설이 설치될 수 있다는 정보를 지난 4일 전해듣고 반대 의견을 적극 개진했지만 역부족이었다”며 “시민의 건강과 안전이 걸린 중대 사안을 한 마디 상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한 중앙정부의 조처를 납득하기 어렵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이날 제천보건소를 방문한 이시종 지사와 만난 자리에서도 (제천 지역 격리시설에 수용된) 경증환자가 중환자가 됐을 때 음압시설이 있는 어떤 지역으로 옮길 것인지 따지면서 여러 차례 입장을 피력했다”면서 “그럼에도 소관 자치단체장인 제천시장에게조차 어떠한 사전 논의 없이 격리시설 설치를 결정한 중앙정부의 처사에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이 시장에 따르면 코로나19사태를 총괄 지휘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5일 제천시 청풍면에 위치한 국민연금관리공단 청풍리조트(280실)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재개발원(130실) 등 두 곳 총 410실을 경증환자 격리 수용을 위한 생활치료센터로 지정했다.

생활치료센터는 제천 외에 대구시, 경북 구미시, 충남 천안시 등에도 분산 설치되며, 중대본은 구체적인 수용 인원과 관리 방안 등 센터 운영계획을 해당 지자체와 상의하지 않은 채 전격적으로 이를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정부 방침이 알려지자 청풍면을 비롯한 제천시민들은 최소한의 주민 동의 절차조차 거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격리 시설을 밀어붙인 정부 처사에 강한 불만을 표시하면서 이번 생활치료센터 청풍면 설치가 지역경제와 주민에 끼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등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주부 김지영 씨(37·청전동)는 “주민들은 마스크 한 장 제대로 구하지 못해 불안에 떨고 있는데, 아무런 양해나 사전 설명도 없이 생활치료센터를 제천에 설치한다고 하니 어린 아이를 키우는 주부로서 걱정이 클 수밖에 없다”며 “코로나19의 집단 감염지역인 경북 경산시조차 자체 격리시설 설치에 반대하고 심지어 시장이 내린 집회 금지 긴급명령까지 철회시키는 마당에 왜 아무 잘못도 없는 제천시가 환자들을 받아들여야 하는지 화가 난다”고 반발했다.

제천시는 시와 시민 동의 없이 청풍면 두 곳을 코로나19 경증환자 격리치료시설로 지정한 중앙정부 결정에 대해서는 사태 수습 후 분명하게 이의를 제기하고 정부의 해명과 사과 등 적절한 조치를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중앙정부의 긴급명령이 이미 내려진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시의 반대 의견이 수용될 가능성이 없는 만큼 코로나19의 지역 전파를 완벽히 차단하고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최소화하는 등 현실을 고려한 정책적 노력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 시장은 “대구·경북 경증 확진자 중 3000여 명이 치료를 받지 못한 채 대기 중이다. 중앙정부의 결정을 시가 마냥 반대만 할 수 없는 위중한 현실이 야속할 따름”이라며 “현재로서는 청풍면민과 임산부, 장애인을 비롯한 제천시민들에게 질병이 전파되지 않도록 방역 차단에 모든 것을 쏟으면서 지역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교부세 확보 등 보다 현실적이고 실리적인 대응에 나서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제천시는 생활치료센터와 청풍면 인근 지역에 대한 방역 대책에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 시장이 직접 진두지휘하며 관련 정책을 꼼꼼히 챙기는 상황실도 설치 운영에 들어갔다. 시가 보유 중인 마스크 1만 9000장은 청풍면 주민들과 장애인, 임산부 등에 우선적으로 즉각 배부하는 한편, 추가 물량도 최대한 확보해 취약계층에 신속히 제공키로 했다. 시가 보유한 손 세정제 1만 개도 제천 지역 모든 점포에 보급하는 등 차단 방역에 혼신의 노력을 쏟고 있다. 제천시에 소재한 점포, 상점은 모두 6000개소다.

이 시장은 “국민연금관리공단이나 인재개발원은 내·외부인의 출입이 완전 통제되며, 시설마다 의사 12명, 간호사 24명이 함께 격리된 상태에서 생활치료에 나선다”며 “우한 거주 교민을 수용한 진천과 충남 아산의 사례에서 보았듯이 특정 치료시설은 철저한 격리 치료와 방역이 가능해 지역에 전파될 가능성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가의 행정명령을 시가 반대한다고 거부될 일도 아니고, 국가적 재난 사태를 맞아 제천시만 살겠다며 (경증 환자를) 못 받겠다고 하는 것도 쉽지가 않다”고 설명한 뒤 “청정치유도시 제천에 환자가 오는 것은 결코 시가 원하는 상황이 아니지만, 이미 결정이 내려진 만큼 시장으로서 할 일을 최대한 열심히 해서 이 어려움을 잘 헤쳐 나가도록 하겠다”며 시민의 양해와 협력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