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단양 민주당 집안싸움으로 ‘시끌’
상태바
제천·단양 민주당 집안싸움으로 ‘시끌’
  • 윤상훈 기자
  • 승인 2020.06.03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후삼 전 국회의원 고발 건과 총선 패배로 사분오열
더불어민주당 소속 주영숙 제천시의원은 5월 27일 오전 10시 30분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21일 자신에게 내려진 충북도당의 징계조치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주영숙 제천시의원은 5월 27일 오전 10시 30분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21일 자신에게 내려진 충북도당의 징계조치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달 30일 제21대 국회가 민주화 이후 사상 초유의 거여빈야(巨與貧野) 구도 속에 출범했다. 야당은 총선 참패로 존립에 대한 위기감까지 감돌고 있다.

그러나 유독 제천·단양에서는 여야의 처지가 뒤바뀐 채 지역 민주당이 극심한 내홍에 휩싸였다. 이대로라면 2년 뒤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우려가 지역 당 안팎에서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난달 21일 윤리심판원을 열고 제천·단양 지역위원장을 역임한 박한규 전 충북도의원을 제명했다. 박 전 도의원의 배우자인 주영숙 제천시의원(‘마’선거구)과 김동식 전 부의장, 민주당 여성 비례대표 의원 2명 등 4명에 대해서는 6개월에서 2년에 이르는 당원 자격 정지 조치가 내려졌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박 전 도의원의 경우 지난 4·15총선을 불과 며칠 앞둔 시점에 같은 당 국회의원 후보였던 이후삼 전 국회의원을 검찰에 고발해 선거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등 해당 행위를 했다며 최고 징계 수위인 제명을 의결했다.

당시 박 전 도의원은 청주지검에 제출한 고발장에서 이 전 의원이 2017년 대통령 선거 당시 제천시의원들에게 갹출한 각 20만 ~ 100만 원의 선거 사무소 운영비와, 2018년 6월 13일 실시된 제7회 동시지방선거 제천·단양 지역 비례대표 후보들에게 면접비용으로 받은 각 300만 원에 대한 영수증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돌려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고발장에는 주 의원과 김동식 전 제천시의회 부의장 등 이번에 자격정지를 받은 전현직 의원들이 작성한 자필 확인서 등이 함께 첨부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징계 당사자들은 “이 전 국회의원이 자신의 능력 부족으로 총선에서 참패해 놓고 엉뚱하게도 전현직 지방의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며 거세게 반발했다.

민주당 충북도당으로부터 중징계 처분을 받은 주영숙 의원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당이 (나에게) 당원권 2년 정지 징계를 내린 것은 남편(박한규 전 도의원)이 이 전 의원을 고발했기 때문”이라며 “이는 가혹한 연좌제”라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고발장에 첨부된) 확인서 서명은 지난해 7월에 이뤄진 것”이라며 “당원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패배해 놓고 그 책임을 당원들에게 돌리는 이 전 의원의 뻔뻔한 행위를 이해할 수도 납득할 수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대부분 (지역에서) 민주당이 압승했지만 이 전 의원은 엄청난 표 차로 낙선했다. 이는 지역위원장 자격을 상실한 것일 뿐만 아니라 당에 큰 누를 끼친 것”이라며 이 전 의원의 자성을 촉구했다.

주 의원은 특히 “이 전 의원은 지난달 6일 제천시의회 후반기 의장을 정한다며 당 소속 시의원들을 소집했지만 (나에게는) 알려주지도 않았다”며 “그의 어이없는 보복 정치를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분개했다. 또 “당의 공정성 회복을 위해서라도 검찰은 이 사건을 철저히 수사하라”며 “혹독한 징계에 대한 재심을 중앙당에 청구할 것”이라고 맞섰다.

주 의원이 자신만 배제됐다고 주장한 모임은 민주당 제천·단양 지역위원장인 이 전 의원 주도 아래 지난달 6일 전격 소집된 것으로 확인됐다. 제천시의회 후반기 의장 선출과 의장단 구성 논의를 위해 마련된 이 회합에는 민주당 시의원 8명 가운데 주 의원을 제외한 7명이 참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연히 후반기 원 구성에 주 의원의 목소리는 반영되지 못했다.

이번 도당의 징계 조치는 시의원 3선 도전을 2년 앞둔 주 의원에게는 사실상 출당에 버금가는 정치적 사망선고와 다를 바 없다. 징계가 철회되거나 경징계로 수위가 조절되지 않는다면 탈당 후 무소속 또는 야당 소속으로 재도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편 이 전 국회의원에 대한 고발 사건은 현재 제천경찰서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자격정지된 4명의 전현직 시의원들은 징계 전 경찰에 출석해 참고인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고 중징계를 내린 것은 명백한 정치보복”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재선에 도전했던 이 후보는 4만 2189표를 얻는 데 그쳐 5만 1174표(54.10%)를 득표한 미래통합당 엄태영 후보와 리턴매치에서 고배를 마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