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국회의원 논란 어떻게 보십니까?
상태바
윤미향 국회의원 논란 어떻게 보십니까?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0.06.03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연 운동 존중하지만 단체 운영 투명하게 했어야” 여론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성명서, 너무 앞서 가” 지적도

 

지난 5월 29일 국회에서 열린 윤미향 의원 기자회견
지난 5월 29일 국회에서 열린 윤미향 의원 기자회견. 사진/뉴시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를 둘러싼 논란이 여전히 뜨겁다. 코로나19 속에서도 윤 의원에 대한 관심은 식을 줄 모른다. 이용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지난 5월 7일 ‘정의연이 수요집회 성금을 할머니들에게 쓴 적 없다’고 폭로한 이래 이용수, 윤 의원은 각각 기자회견을 열었다. 또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는 지난 1일 이용수 할머니 의견에 동의하는 입장을 발표했다.

그런 가운데 윤 의원과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5월 13일 기부금 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했다. 또 윤 의원은 다음 날인 14일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위반 및 업무상 배임·횡령죄, 사기죄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 이에 따라 현재 검찰수사가 진행중이다.

윤 의원은 그동안 안성 힐링센터 고가 매입, 주택 구매대금 출처, 딸 유학비용 출처, 개인계좌를 통한 후원금 모금 등에 관한 의혹을 받아왔다. 하지만 그는 5월 29일 기자회견에서 이를 속시원히 해명하지 못했다. 해명이라기 보다는 무조건 ‘아니다’고 주장한 측면이 강했다. 따라서 결국 윤 의원과 정의연의 회계 문제는 검찰수사에서 밝혀질 수밖에 없게 됐다.
 

“정의연 전체 매도되는 건 안타까워”

충북도민들도 이 문제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의혹을 받고 있는 점은 수사해서 밝혀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정의연은 책임져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진영논리로 봐서는 안되고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사회가 발전한 만큼 시민사회여성단체들의 운동 방향도 달라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청주지역 여성계의 한 인사는 “정의연의 전신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다. 정대협이라고 부른다. 정신대 문제에 아무도 관심없고 척박했던 1990년대에 뜻있는 여성들이 모여 할머니들의 증언을 들었다. 여성학자들이 이 증언을 어떻게 들어야 하는가를 공부해가며 귀 기울였다. 2000년대 들어 국가 예산을 받고 사람들이 모여들고 관심을 받게 되면서 이 단체가 정치화됐다. 반일 민족주의 감정이 생겼고 여기저기서 소녀상이 세워졌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정의연을 끌어가고 있다. 학자, 활동가, 자원봉사자 등 무수한 사람들이 있다. 윤미향 의원만 있는 게 아니다. 정의연 전체가 부패한 여성단체로 매도되는 것이 못내 안타깝다”면서도 “아무리 옳은 일을 하더라도 단체를 좀 더 투명하게 운영했어야 했다. 옳은 일을 한다고 모든 걸 옳게 보는 시대는 지났다. 그 만큼 우리사회가 발전했다”고 말했다.

몇 몇 시민사회여성단체 관계자들은 차제에 좀 더 회계를 투명하게 처리하고, 회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회원중심 단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단체 내에 회계 전문가가 있는 게 아니어서 가장 미숙한 부분이 회계처리라는 게 이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선영 충북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이번에 단체 운영 전반에 대해 되돌아볼 필요성을 느꼈다”고 전했다.

그런가하면 김수정 ‘젠더사회문화연구소 이음’ 대표는 “정의연 논란을 통해 많은 것을 생각했다. 정의연은 ‘윤미향 전 대표는 고생하고 좋은 일 하는 사람’인데 반해 이용수 할머니는 30년전 그대로 피해자로만 바라본 것 같다. 디지털혁명과 SNS 발달로 모든 정보가 공개되고 피해자 내지 단체 회원들의 의식이 높아졌는데 말이다. 할머니가 윤 의원에세 이용당했다고 하는 이면에는 이런 점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시대 변화에 맞게 운동의 방향도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용수 할머니가 처음에 제기했던 의혹을 윤 의원과 정의연이 너무 가볍게 생각한 측면이 있다고 바라봤다. 이 또한 단체의 동반자가 아니고 피해자로 규정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회계 의혹 지금도 풀리지 않았는데

한편 지난 5월 18일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 운동은 계속돼야 한다’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정의연은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진실과 정의를 위해 활동해온 대표적인 시민단체다. 1990년 수많은 여성단체가 모여 결성했다. 1991년 김학순님의 용기있는 증언 이후 일본군 위안부 운동이 전 세계적인 여성인권운동이자 여성평화운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활동해 왔다”고 강조했다. 1400여 회를 훌쩍 넘긴 일본대사관 앞 정기 수요 집회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는 데 크게 공헌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정의연 회계에 대해 제기된 의혹은 근거가 없고 악의적으로 부풀려져 있다. 누구든 시민의 성금을 모아 목적과 달리 착복하거나 오용했다면 마땅히 책임을 물어야한다”면서 “일부에서 제기한 횡령이나 편취 의혹은 상당부분 해명되었다. 근거없는 의혹 제기와 여론몰이로 정의연을 흠집내고 나아가 위안부 문제의 역사적 사회적 의미를 부정하려 하는 일부언론과 단체들의 행태는 일본 극우세력 주장과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의 성명서가 발표되자 청주지역에서는 다양한 얘기들이 나왔다. 너무 앞서갔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모 씨는 “이용수 할머니가 정의연 후원금 문제를 폭로한지 10일이 지난 5월 18일 시점에서는 회계부정 의혹 여론이 비등했다. 그런데 횡령이나 편취 의혹이 상당부분 해명됐다며 일련의 일들을 정의연 흠집내기로 몰아가 놀랐다. 회계 의혹은 지금도 풀리지 않았다. 더욱이 이 문제는 내부에서 촉발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 다른 사람은 “정의연이 일본군 성노예 참상을 국내외에 고발하고 이를 국민운동으로 끌어올린 것은 누구나 인정한다. 이 운동은 계속돼야 한다”면서 “그러려면 불거진 의혹들이 해명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의원의 사퇴를 주장하는 의견들도 많았다. 사회단체 대표 내지 활동가들의 정치참여에 대해서는 찬반이 엇갈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