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은 유원대 정원 이전 논란
상태바
불붙은 유원대 정원 이전 논란
  • 권영석 기자
  • 승인 2020.06.10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2만3744명 반대서명, 영동군의회 교육부에 건의문 제출
유원대학교 본교 입학정원 구조조정에 반발하는 주민 서명운동 /뉴시스
유원대학교 본교 입학정원 구조조정에 반발하는 주민 서명운동 /뉴시스

영동군의회는 9일 유원대학교가 지난 5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제출한 입학정원 조정안을 철회해 줄 것을 교육부에 요청했다. 앞서 유원대학교는 2021년도부터 영동 본교 입학정원을 140명 감축하고 아산캠퍼스에 140명을 증원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이를 두고 지역사회 여론이 들끓고 있다. 조정안이 영동군과 유원대가 2016년 맺은 상생협약에 정면으로 위배되기 때문이다. 당시 영동군과 유원대는 본교 학생 수 유지, 본교 학과 아산캠퍼스 이전 금지, 주요현안 발생 시 사전 조율 등을 내용으로 한 상생발전 협약을 맺고 공증을 받았다.

영동군 관계자는 군은 아낌없는 지원정책을 폈다. 그럼에도 결국 유원대는 지역특성화학과들을 폐과하며 지역사회의 공분을 샀다이후 계속되는 유원대의 행보는 그동안 대학을 지원해왔던 군의 노력을 기만하는 행위다고 지적했다.

유원대는 영동군에서 나고 자란 향토 재단이다. 1994년 영동공과대학으로 개교하면서 많은 학생들의 유입을 도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영동군은 창업보육센터, 영동포도산업 혁신클러스터, 영동군립 노인전문병원 등을 지원하며 산학협력을 위한 행·재정적 뒷받침을 했다. 최근 5년 동안에만 약 475000만원을 통학버스 운영, 기숙사 건립, 연계사업비 등의 재정지원사업을 지원했다.

하지만 2016년 영동대에서 유원대로 이름을 바꾸며 둘 사이 갈등의 골이 수면위로 드러났다. 그리고 이번 유원대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구조조정에 따른 본교 정원 이전 안을 제출한 것은 지역적 공분을 이끈 도화선이 됐다.

영동군민들은 ‘(가칭)유원대학교 영동본교 정원감축 반대 대책위원회를 꾸렸고 23774명의 서명을 받아 61일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전달했다. 영동군의회도 69유원대 입학정원 감축 철회 건의문을 교육부에 제출하며 지원사격에 나섰다.

군 의회는 유원대가 지역사회와의 약속을 깨고 기업의 경제 논리 방식에 따라 구조조정을 꾀하는 것은 바람직한 교육기관의 모습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유원대 측은 이에 대한 뚜렷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는 가운데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심의를 거쳐 612일 께 유원대 구조조정안의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영동군민 2만 3774명이 뜻을 함께 한 서명부/영동군
영동군민 2만 3774명이 뜻을 함께 한 서명부/영동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