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자치연수원 제천에 둥지 튼다
상태바
충북자치연수원 제천에 둥지 튼다
  • 윤상훈 기자
  • 승인 2020.06.10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8일 공청회에서 제천을 이전 지역으로 사실상 확정
제천 유치가 불투명했던 충북도자치연수원 이전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사진은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현 자치연수원 전경.
제천 유치가 불투명했던 충북도자치연수원 이전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사진은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현 자치연수원 전경.

 

이시종 충북도지사의 공약 사업인 ‘충북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이 속도를 내고 있다.

충북도는 5월 28일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도민 공청회’를 열고 제천지역 내 후보지 5곳에 대한 평가 결과를 설명하는 등 연수원 제천 이전을 전제로 하는 사업 추진 방안을 구체화했다.

도는 이날 공청회에서 연수원 이전에 필요한 예산과 청주시 가덕면 현 청사에 대한 활용 방안 등을 담은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 중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또 향후 추진 계획도 설명했다.

도는 다음 달 초로 예정된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기본계획을 확정한 뒤 내년도 예산안에 기본 및 실시설계비를 반영하고 오는 2022년 착공해 2023년 12월에 문을 열기로 했다.

그동안 충북도는 연수원 이전 입지를 ‘북부권’으로 모호하게 규정해 제천뿐 아니라 충주시와 단양군까지도 후보지로 열어둔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자초했다. 하지만 이번 공청회에서 이전 후보지 5곳을 모두 제천 지역으로 못박아 불필요한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이시종 지사의 공약 사업인 자치연수원 이전은 지난 2018년 민선 7기 출범과 동시에 착수했지만 도의회가 한차례 예산을 삭감한 데다 타당성 조사도 늦어지는 등 공전을 거듭했다. 이에 제천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는 연수원 지역 유치가 공염불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끊임없이 제기됐다.

현재 한국산업관계연구원이 진행 중인 용역은 계획보다 지연된 상태다. 중앙투융자심사 조건인 도민 공청회가 21대 총선 때문에 미뤄진 탓이 컸다. 다만 가덕 현 청사에 대해서는 일괄 매각을 통해 이전비용으로 충당하거나 공공청사, 문화·교육시설 등 공공 용도로 활용하는 쪽으로 방향이 잡혔다.

도지사 공약에 따라 지난 2018년 9월부터 추진된 자치연수원 이전 사업은 여론 수렴과 기존 청사 활용 방안 검토가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도의회에서 연구용역비가 삭감되는 등 출발부터 삐걱거렸다. 이후 찬반 논란이 거듭되며 좌초 위기까지 겪었으나 같은 해 12월 극적으로 사업비를 확보해 지난해 3월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제천시 관계자는 “도지사 공약사업이자 제천시 숙원인 충북도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 것으로 보인다”며 “교육·업무시설, 생활관, 복지관, 주차장 등을 구비하는 도 자치연수원이 제천에 건립되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충북도 균형발전에 한몫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에 투입되는 사업비는 618억 원으로 추정된다.

1953년 9월 공무원훈련소라는 이름으로 개원해 1996년 7월 청주시 가덕면 현 청사로 둥지를 옮긴 자치연수원은 2006년 5월 현재 명칭으로 변경됐다. 지역 발전과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창조적 인재 양성을 모토로 운영 중인 자치연수원은 매년 도내 시·군 공무원 6000여 명과 일반 도민 4000여 명을 교육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