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04 11:21 (화)
통일부 장관 86그룹 대표주자 '이인영' 유력, 검증 착수
상태바
통일부 장관 86그룹 대표주자 '이인영' 유력, 검증 착수
  • 육성준 기자
  • 승인 2020.07.01 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 장관 86그룹 대표주자 '이인영' 유력, 검증 착수

통일부 장관 86그룹 대표주자 '이인영' 유력, 검증 착수

청와대가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의 후임으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일 여권 관계자 등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김연철 전 장관 후임으로 이 의원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의원이 검증 동의서 서명 절차 등을 이미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이 의원을 사실상 단수후보로 검증 중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86그룹의 대표주자인 이 의원은 1987년 고려대 총학생회장을 지낸 이 의원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을 결성, 초대 의장을 지냈다. 

또한 원내대표를 지낸 4선 중진으로 당 남북관계발전 및 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맡는 등 대북·통일 정책에서 어느 정도 전문성을 인정받으며 오랜 기간 남북 관계에 관심을 둬왔다. 

그동안 여권에서는 파국 위기까지 치달았던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찾으려면 추진력을 지닌 정치인이 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작지 않았고, 이 의원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비중 있게 거론됐다.

이 의원의 통일부 장관 임명설이 퍼지면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국가정보원장 등 대북·안보 라인 인사도 동시에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교체될 경우 현 서훈 국정원장이 그 자리를 채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공석인 국정원장에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임명될 가능성을 거론하는   사람들도 있다.

전대협 3기 의장을 지낸 임 전 실장은 북한이 가장 신뢰하는 여권 인사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충청리뷰를 응원해주세요.
'올곧은 말 결고운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