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수의 메아리] 음성군에 진정한 정치인은 있는가
상태바
[김천수의 메아리] 음성군에 진정한 정치인은 있는가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0.07.15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천수 취재국장
김천수 취재국장

최근 2∽3년 사이 음성지역의 최대 이슈는 무엇인가. 뉴스를 접하거나 간혹 음성군청을 드나드는 사람들은 쉽게 머릿속에 떠올릴 것이다.

바로 음성지역 발전(發展)을 위한다는 목적으로 음성 읍민들을 중심으로 들불처럼 일어나서 유치한 음성LNG발전소 건설사업 문제일 것이다. 발전소(發電所)가 위치할 곳인 음성읍 평곡2리와 인근 마을 대표들을 중심으로 한 반대투쟁위원회의 활동은 2년 반을 넘기고 있다. 반대 활동에 동참하는 주민들과 이들은 군청 앞에서의 천막 시위, 농토 앞 뙤약볕 집회, 컨테이너 순번제 지킴이 활동, 읍내 거리 시위 등을 지속 또는 간헐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공사업체 측의 고소로 인한 입건으로 경찰 조사를 받은 주민도 다수에 이른다.

음성LNG발전소 건설사업은 한국전력 자회사인 한국동서발전이 1122MW급 LNG복합발전소를 짓는 것으로 국가전력수급계획 따라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국책사업이다. 전원개발 촉진법에 따라 실시계획 승인을 득하면 각종 인허가 문제는 통과된 것으로 간주된다. 현재 상황은 환경영향평가서 본안 준비 단계이며 아울러 지질조사 및 측량조사가 진행 중이다. 조만간 해당 토지에 대한 매입절차에 들어갈 전망이다.

여기까지 오는 데 많은 과정이 있었다. 2014년부터 유치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서명운동 속에 곳곳에는 발전소유치 희망 현수막 게시, 상점과 차량마다 환영 띠지 부착 등 환영일색이었다. 이 해 5월 산업부에 1만여 명의 서명지가 첨부된 유치건의서가 접수됐다. 12월에는 이장협의회 등 음성읍 주요 사회단체 명의로 평곡리 일원을 대상으로 한 발전소유치 건의서가 음성읍을 통해 음성군에 접수됐다. 2015년 1월에는 동서발전과 음성군이 발전소유치건설 협약을 맺었다. 이 사업 계획은 2015년 발표된 제7차 국가전력수급 계획에는 포함되지 못했지만, 2017년 12월 발표된 제8차 획에 포함돼 공식 확정됐다.

이즈음부터 반투위가 조직돼 활동이 시작됐다. 반투위는 동서발전이 초기에 설명한 내용과 현실의 차이가 크므로 반대한다는 논리다. 미미한 지역발전과 환경피해가 예상된다는 주장이다. 반면 유치위는 2018년 1월 건설위원회로 변경 됐다. 같은 해 8월에는 그동안 출장업무로 진행하던 동서발전이 음성읍에 임시 사무소를 개설했다.

반투위 투쟁은 계속됐지만 건설위와 동서발전의 대응은 없는 듯했다. 갈등 구도는 첨예화 됐고, 대화론자로 분류된 반투위 위원장은 배제되고 공동위원장 체제로 변경돼 강경화됐다. 이런 속에 위치 변경 등에 대한 일부 정치인들의 움직임은 있었지만 힘을 못썼다.

그런데 최근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가칭 ‘음성읍 상생발전협의체’가 조직됐다. 일단 발전소 건설의 찬반을 떠나서 지역발전과 화합을 추구한다는 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다는 단체장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사실 이런 활동은 누가 가장 먼저 나서야 하는가. '정치인은 주민의 삶을 영위하게 하고 상호 간의 이해를 조정하며, 사회 질서를 바로잡는 역할을 해야 한다.' 정치와 정치인에 대한 정의는 국립국어원이 발간하는 표준국어대사전에 나와 있다.

이런 진정한 정치인을 음성지역 이슈 현장에서 오늘이라도 보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