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부 능선 넘은 충북자치연수원 제천 이전
상태바
9부 능선 넘은 충북자치연수원 제천 이전
  • 윤상훈 기자
  • 승인 2020.07.29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충북도·제천시 업무협약 체결…도의회 승인이 최종 관문
지난20일 충북도와 제천시는 청주시 가덕면에 위치한 충북자치연수원을 제천시 신백동으로 이전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이날 협약식.
지난20일 충북도와 제천시는 청주시 가덕면에 위치한 충북자치연수원을 제천시 신백동으로 이전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이날 협약식.

 

충북도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 중인 ‘충청북도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이 본격 추진 중인 가운데 최종 관문인 ‘도의회 승인’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충북도와 제천시는 지난 20일 충북도청에서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연수원 제천 이전을 서둘러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르면 제천으로 이전하는 연수원 부지는 시가 매입해 충북도에 무상임대한다. 도는 건축비를 부담한다.

앞서 충북도는 이달 초 연수원 제천 이전의 타당성을 높게 인정한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결과를 제출받았다. 제천 지역 이전 사업의 밑그림이 완성되면서 추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연수원 제천 이전의 마지막 관문은 사업계획에 대한 도의회 승인이다. 도는 이달 안에 기본계획을 확정짓고 충북개발공사와 사업 위탁협약을 체결한다. 300억 원 이상 비용이 투입되는 공공사업에 반드시 선행돼야 하는 지방재정투융자 심사를 8월 중에 행정안전부에 신청한다.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에 필요한 사업비는 462억 원이다.

도는 이 같은 일정이 절차대로 이행되면 9월 열리는 도의회 임시회에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에 대한 사업계획을 제출한다는 구상이다. 도는 사업이 도의회를 통과하면 내년도 본예산에 사업비를 반영하는 등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문제는 도의회 기류가 연수원 제천 이전에 마냥 호의적이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도 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 중인 이 사업이 상대적으로 소외 정도가 큰 남부권 의원들로부터 부정적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지역에서는 제천·단양 지역 도·시·군의원들과 제천시, 충북도가 힘을 합쳐 일부 의원들의 부정적 기류를 돌리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에 나서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개진되고 있다.

연수원 입지인 제천시 신백동 주민 A씨는 “제천시와 충북도가 전문 기관의 용역 결과에 따라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을 확정했기 때문에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가 마땅히 이를 수용해야 한다”면서 “돌다리도 두드리고 건너는 심정으로 제천·단양 지역구 도의원과 시장, 국회의원을 비롯한 지역 정치권이 힘을 합쳐 남부권 도의원은 물론 도의회 의장단, 여야 원내지도부 등과 표결 전 정지 작업을 확실히 하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신백동 주민자치위원 B씨는 “공교롭게도 도내 북부권과 남부권 국회의원들이 모두 야당인 미래통합당 소속이어서 북부권을 대표하는 엄태영(제천단양)·이종배(충주) 의원이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과 교감을 이룬다면 지역 도의원들의 표결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지 않겠느냐”며 엄 의원 등의 적극적인 노력을 주문했다.

민선 7기 이시종 도지사 공약으로 2018년 9월부터 추진된 이 사업은 여론 수렴과 기존 청사 활용 방안이 제대로 검토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도의회에서 연구용역비가 삭감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이후 찬반 논란이 불거지며 사업 추진이 불투명했으나 같은 해 12월 예산 확보에 성공해 지난해 3월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1953년 9월 공무원훈련소로 개원한 충북자치연수원은 1996년 7월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으로 청사가 이전했다. 2006년 5월 현재 이름으로 변경됐다. 연수원은 지역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교육기관으로 ‘창조적인 인재 양성’이 목표다. 도내 시·군 공무원 6000여 명과 일반 도민 4000여 명이 매년 이 연수원을 이용한다.

제천시는 내년 1월부터 9만 9173㎡(3만평) 규모의 용지 매입에 나서 상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2021년 말 착공해 2023년 12월 준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