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우즈벡인 집단감염 경로 오리무중…해외 입국 확진자 주목
상태바
청주 우즈벡인 집단감염 경로 오리무중…해외 입국 확진자 주목
  • 육성준 기자
  • 승인 2020.08.05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달31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 신율봉공원에서 열린 이슬람 종교행사. 지난 3~4일 청주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우즈베키스탄인 5명이 이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사진=청주흥덕경찰서 제공)
지난 달31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 신율봉공원에서 열린 이슬람 종교행사. 지난 3~4일 청주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우즈베키스탄인 5명이 이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사진=청주흥덕경찰서 제공)

 

우즈베키스탄인 6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는 등 충북 청주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했지만 감염 경로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방역당국은 확진자 중 한 명이 최근 우즈베키스탄을 다녀온 뒤 격리에서 해제됐다는 점에 주목해 조사를 진행 중이다.

5일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시 흥덕구에 사는 우즈베키스탄인 20대 A씨와 30대 B씨는 지난 3일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이 나왔다.

A씨는 지난달 30일부터 두통과 발열, 인후통 등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났다. B씨는 지난 1일부터 같은 증세를 보였다.

도가 이들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한 결과 밀접 접촉자는 56명으로 확인됐다. 이 중 A씨와 B씨의 동거인 3명과 지인 1명은 전날 코로나19에 감염됐다. 모두 무증상 상태에서 확진됐다.

나머지 52명은 이동 동선을 파악하는 중에 드러난 접촉자로 36명은 진단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 16명은 검체를 채취해 검사할 예정이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감염 경로가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지난 1일 청주의 한 몽골 음식점에서 확진자 6명과 식사를 한 외국인 13명이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이들 중 확진자 5명을 포함해 6명이 지난달 31일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 신율봉공원에서 341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슬람 종교행사에 참석했다.

이 행사가 감염 진원지로 의심될 수 있는 상황이지만 현재까지는 낮은 편이다. 방역당국이 참석자를 대상으로 검사한 결과 128명이 음성이 나왔다. 나머지 208명은 진행 중이다.

감염 확산 우려를 샀던 대중목욕탕 접촉자도 10명으로 많지 않고, 진단 검사 결과도 음성이다. 마트와 병원, 농협, 패스트푸드점 등에서 확진자의 접촉자도 코로나19에 걸리지 않았다.

더욱이 일용직 건설 노동자인 확진자 중 한 명이 경기도의 한 건설현장으로 이동하면서 승합차에 함께 탔던 11명도 음성으로 확인됐다.

방역당국이 확진자 6명의 감염 경로를 밝히기 위해 접촉자와 이동동선 등을 중심으로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지만 오리무중인 상황이다.

다만 도내 코로나19 75번(A씨)와 76번(B씨) 확진자와 함께 사는 77번 C씨에 주목하고 있다.

C씨는 지난달 7일 우즈베키스탄에서 입국해 같은 달 21일 자가격리에서 해제된 뒤 확진자들과 생활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충북도는 격리 해제 이틀 전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하지만 그가 격리된 시설이 있는 경기도 김포는 의무 사항이 아니라 검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최근 우즈베키스탄에서 입국한 77번째 확진자를 제외한 나머지는 타 지역을 방문하지 않아 감염원을 찾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관 4명을 지원받아 확진자의 이동 동선과 접촉자 등에 대한 정밀 역학 조사를 벌이고 있다"며 "감염 경로 파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도내에서는 지난 2월 20일 코로나19 첫 환자가 나온 이후 이날까지 80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지역 내 확진자는 54명이다. 나머지는 해외 유입 18명, 괴산 육군학생군사학교 격리 중 확진된 다른 시·도 군인 8명이다. 이 중 70명이 완치 판정을 받아 퇴원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