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면 주민·학부모·시민단체폐기물업체 허가 추진에 반발
상태바
가덕면 주민·학부모·시민단체폐기물업체 허가 추진에 반발
  • 권영석 기자
  • 승인 2020.08.1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학부모·시민단체 반대 목소리

 

충북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주민과 충북과학고등학교 학부모들이 6일 청주시청 앞에서 폐기물 처리시설 건립 불허를 요구했다. /뉴시스
충북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주민과 충북과학고등학교 학부모들이 6일 청주시청 앞에서 폐기물 처리시설 건립 불허를 요구했다. /뉴시스

충북과학고등학교 인근에 목재 관련 생산공장을 승인받은 업체가 폐기물처리시설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학부모와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6일에는 청주시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도 열었다.

이 업체는 2018년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시동리에 목재 관련 제조업 공장 허가와 건축 허가를 받아 올해 초 준공과 건축사용 승인을 받았다. 지난 5월 폐기물 처리 사업계획서를 시에 제출해 현재 검토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공장을 가동하기도 전에 폐스티로폼 가공 시설로 전환을 추진하면서 인근 교육 시설과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공장 인근에는 충북과학고와 충북단재교육연수원, 유아교육진흥원이 들어서 있다.

특히, 과학고는 인근 축사 난립으로 2018년 학생들이 충북도행정심판위원회에 악취, 소음 등을 이유로 축사 건축허가 취소 청구를 하는 등 한차례 홍역을 앓았다.

과학고 학생과 학부모 등은 유해시설로 학습권과 건강권이 침해받는다며 집단 반발하고 있다.

지역주민들은 폐기물 처리시설로 인한 악취와 소음은 물론, 폐스티로폼에 열을 가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유해물질이 농작물과 가축 등에 영향을 줄 것을 우려하고 있다.

주민은 물론 시민단체들도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9일 성명을 내고 허가받기 힘든 폐기물처리시설을 목재가공공장으로 허가받아 용도변경 절차를 밟는 꼼수다청주시는 학생과 주민의 건강피해 우려되는 폐기물처리시설을 불허하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