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집회 참석자에 비난 여론 고조
상태바
광화문 집회 참석자에 비난 여론 고조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0.08.26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750~800명으로 추정, 아직도 정확한 명단 안나와
300여명 인솔해 참석한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어떤 단체?
보수단체들의 광복절 광화문 집회. 사진/뉴시스
보수단체들의 광복절 광화문 집회. 사진/뉴시스

 

예상했던 대로 광복절 광화문 집회가 코로나19 확산 뇌관이 됐다. 광화문 집회를 기점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전국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됐다. 외출 및 모임, 다중시설 이용이 금지됐고 학교 문이 다시 닫혔다. 경제는 얼어붙고 국민들은 감염병 확산에 떨고 있다.

그러자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 등 집회 주도자들에게 비난의 화살이 쏟아지고 있다. 충북도민들도 코로나19가 창궐하는 이 상황에 대규모 집회를 연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는 광화문 집회 참석단체에 진단검사를 받는 것은 물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충북도는 도민 중 광화문 집회 참석자가 750~8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했다. 도내 지자체는 며칠동안 집회 참석자들의 명단을 구하느라 안간힘을 썼다. 지난 24일 저녁6시까지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집회 참석자들은 총 714명이고 이 중 확진자는 5명으로 집계됐다.

청주시는 24일 오후6시 현재 집회 참석자로 파악된 390명 중 362명의 명단을 확보해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가 관련단체 대표들에게 명단제출 행정명령을 발동하자 3개 단체가 제출했다는 것. 그러나 참석자 일부 명단을 내놓지 않은 한 단체에 대해선 23일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청주 상당경찰서에 고발했다고 말했다.

시는 광화문 집회 참석자가 진단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200만원 이하의 벌금과 검사 치료비 등 제반 비용에 대해 구상권이 청구될 수 있다며 이들을 압박했다. 충북도는 서울 보신각 앞에서 2000명이 모인 민주노총 광복절 집회의 도내 참석자들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이들도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도록 할 계획이다.
 

광화문 집회 참석 희망자 미리 받아

충북도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은 총 300여명의 도민들을 인솔해 광화문 집회에 참석했다. 이 날 인솔 단체 세 군데 중 인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인솔자는 대표 A씨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 단체의 성격과 그간의 활동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보수파인 A대표는 몇 년전부터 일관되게 反 문재인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지난 9일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은 SNS에 ‘8월 15일 광화문으로’라는 공지를 올렸다. ‘낮은 단계 연방제 통일반대 및 문재인하야 촉구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15일 오전 9시30분 청주체육관 계단 앞에서 출발하니 회비 2만원을 내고 신청하라는 것이었다. 연락처에는 A대표 휴대폰 번호가 적혀 있었고 그 밑에 후원 계좌번호도 명시돼 있었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 단체가 회비를 받았기 때문에 참석자 명단이 정확할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명단이 없다며 내놓지 않아 급기야 행정명령까지 발동한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은 지난해 7월 9일 자유민주주의 가치 수호와 자유인으로서의 역할 정립을 기치로 내걸고 출범했다. 이 단체는 그간 광화문 집회 참석을 비롯해 전두환·노태우 동상철거 반대, 反 문재인 대통령 활동 등을 전개했다. 또 A대표는 단체 출범 전부터 충북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반대 집회를 주도했다.

모 학교 학교운영위원으로 활동했던 그는 2014년 3월부터 충북교육사랑학부모협회 사무처장직을 맡고 있다고 자신의 페이스북에 밝혔다. 反 전교조 활동을 비롯해 인권조례 제정 반대, 동성애 동성혼 반대 운동에도 참여했다. 그런가하면 지난 2018년에는 보수교육감 후보단일화에 나섰으나 실패했다.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은 지난 7월 6일 SNS에 ‘청남대 전두환·노태우 동상 철거반대 집회 안내’를 올렸다. “7일부터 시작되는 도의회에서 동상철거를 위한 조례를 제정하려 합니다. 조례가 제정되지 않도록 함께 해주세요”라며 7일 오후 1시 충북도의회 앞에서 플래카드 시위 및 집회가 열린다고 공지했다. 동상철거 조례를 제정하려는 의원 이름과 휴대폰 번호를 알려주고 항의전화를 하라는 문구도 있었다. 실제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은 충북도청 주변에 플래카드를 걸고 집회도 열었다.
 

反 문재인 운동 일관되게 펼쳐

이어 지난 2월 10일에는 총선을 앞두고 정부여당을 비판하는 플래카드를 무더기로 충북도청 서문 주변에 걸었다. ‘문정권과 민주당은 국민 분열정치 즉각 중단하라’ ‘위선과 더불어, 가짜와 더불어, 배신자들과 더불어’ ‘무능정권 국민이 심판하자' 등 정부여당을 비판하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그러자 충북선관위는 정당 명칭이 들어간 플래카드 게시는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며 자친 철거를 요청했다.

또 지난해 8월 8일에는 도내 시민사회단체의 반일(反日) 플래카드 위에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을 비난하는 플래카드를 내걸어 정치적 싸움으로 확전되기도 했다. 당시는 일본 아베정권의 경제보복 조치로 반일감정이 극에 달했던 시점이었다.

‘충북 3·1운동·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업 범도민위원회’등 시민단체들은 도청 서문 주변에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는 문구부터 ‘안사요, 안타요, 안먹어요, 안가요’ ‘보이콧 재팬’ 까지 여러 개의 플래카드를 걸었다. 이 운동은 충북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확산됐다.

그러자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은 바로 위에 ‘오로지 평화, 평화, 북한, 북한, 결과는 경제폭망, 안보폭망’ ‘문재인발 한일 갈등, 국민만 죽어난다. 문재인은 해결하라!’ ‘일본과 싸워야 총선에 유리하다고?’ ‘더불어민주당은 해산하라!’ 등의 노란색 현수막을 걸었다. 결국 청주시가 양쪽 현수막을 모두 철거하는 것으로 끝이 났으나 도민들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도민 대다수가 정치적 견해와 관계없이 일본의 행태에 공분하던 시점이었기 때문이다.

한편 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는 25일 성명을 통해 “진정국면에 접어들었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최근 광화문 집회 후 다시금 증폭되는 현실에 학부모와 충북도민은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충북에서도 불안감이 증폭돼 대부분의 소규모학교도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는 등 2학기 학사일정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코로나19가 진정돼 전면등교 시행을 기대했던 학부모들의 기대는 광화문 집회 이후 산산이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등 광화문 집회 관련자들은 코로나19 검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물론 학생과 학부모, 교육 당국에 막대한 피해를 끼친 것에 대해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