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3선 의원의 ‘부끄러운 추락’
상태바
충북 3선 의원의 ‘부끄러운 추락’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0.09.23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덕흠 의원, 이용희 이후 동남권 맹주됐으나 사퇴 여론 급증
보은지역 박재완 전 충북도의원 중도낙마 후 다시 ‘시끌 시끌’
2013년 4월 선거법위반 혐의로 법정에 출두한 박덕흠 의원
2013년 4월 선거법위반 혐의로 법정에 출두한 박덕흠 의원. 사진/육성준 기자

 

박덕흠 의혹에 성난 민심
충북지역 여론

보은·옥천·영동에서 5선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이용희 전 의원이 지난 2012년 정계에서 은퇴한 뒤 박 의원은 충북 동남권의 맹주가 됐다. 박 의원은 지난 2012년 제19대 총선에서 대한전문건설협회 중앙회 회장, 당시 새누리당 중앙위 재정분과 부위원장 명함을 내밀고 처음 출마했다.

2016년 제20대 선거 때는 충북 중부권에 속한 괴산지역이 남부권에 붙으면서 선거구가 동남권으로 재편됐다. 박 의원은 당선됐고 올해 4월 15일 치러진 제21대 총선에서도 가볍게 3선 고지에 올랐다. 19~20대 선거에서는 이용희 전 의원의 아들인 더불어민주당 이재한 후보를 눌렀고 21대 선거에서는 정치신인 곽상언 변호사와 겨뤄 이겼다. 아버지의 고향이 영동인 곽 변호사는 더불어민주당 배지를 달고 나와 박 의원과 일대일 전투를 벌였지만 패했다.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로 이름을 알렸다.
 

"이 또한 빙산의 일각인지 의심스러워"

그러나 박 의원은 동남권에서 정치적으로 자리를 잡고 재산 축적도 했지만 이 재산을 지역사회에 환원한 것은 별로 없다는 게 도민들 말이다. 한 지역인사는 “동남권에서 경쟁력있는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나오지 않다보니 박 의원은 승승장구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성공했지만 그동안 지역사회에 큰 공헌을 했거나 환원한 것은 없다. 몇 백억 자산가가 지역을 위해 돈을 쓰고, 어려운 이웃들을 도왔다는 소리는 못들었다”고 꼬집었다.

최근 박 의원의 피감기관 사업수주 의혹 논란에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사퇴촉구를 하자 충북도내 정치인들은 향후 추이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특히 보은지역에서는 지역 정치인들이 연이어 문제가 되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지난 16일 보은이 지역구인 국민의힘 박재완 전 충북도의원은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중도낙마해 떠들썩했다. 더욱이 이 지역은 더불어민주당 하유정 전 도의원이 사전선거운동 혐의로 낙마해 4월 15일 재선거를 치른 곳이다.

박 전 의원은 선거를 앞두고 이장 A씨를 통해 다른 이장들에게 금품이나 식사를 제공하는 한편 사전투표를 위한 차량 등을 동원한 혐의로 불구속 입건된 바 있다. 이로 인해 그는 당선 5개월 만에 사퇴했다. 재선거를 치르느라 들어간 세금과 행정력은 낭비되고 말았고 보은군민들은 도의원선거만 세 번을 치르게 됐다. 그럼에도 국민의힘 충북도당이나 당사자는 충북도민들에게 진정한 사과 한 번 하지 않았다. 제1야당인 이들은 아직도 돈선거를 하며 민주주의 꽃인 선거를 엉망으로 만들었음에도 사과문조차 발표하지 않아 충북도민들로부터 지탄을 받았다.

박덕흠·박재완 두 의원은 공교롭게 모두 국민의힘 소속이다. 그러자 국민의힘 충북도당은 ‘유구무언’이라는 듯 입을 닫았고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이 때를 놓칠세라 사퇴하라고 압박했다. 정의당 충북도당도 사퇴하라며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언론과 시민단체에 따르면 가족 소유 건설사가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주한 금액이 3000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국토부와 서울시 등 일부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주한 금액이 이 정도이니 이 또한 빙산의 일각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또 정의당 충북도당은 “박 의원이 국회의원이라는 직위를 이용해 부당하게 챙긴 사익이 얼마나 되는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제1야당으로서 먼저 박 의원을 출당시키고 철저한 수사 촉구에 힘을 보탬으로써 바닥에 떨어진 신뢰를 회복할 수 있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도 분노

지난 22일에는 지역 정당 외에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사퇴를 촉구했다. 박 의원이 21일 기자회견을 열었지만 사과 한 마디 없이 누군가에게 특혜를 줬다면 우리나라 전자입찰제도가 문제라느니,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국회의원 회사를 위해 불법을 눈감아줬을 리가 만무하다느니 하면서 변명으로 일관하자 사퇴여론이 더 확산되고 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사법당국은 모든 의혹들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불공정이 더 이상 우리사회에 판칠 수 없도록 발본색원하라. 그리고 국회는 이해충돌방지법을 시급히 제정하여 투명성을 강화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박 의원이 2012년 초선 출마 전 부인 명의로 강원 홍천에서 가시오가피농장을 한다고 45만평을 샀다가 용도변경해 골프장 건설을 강행했다. 이 때 항의하는 주민들을 모두 고소해 전과자로 전락시켰다. 해당주민들이 선거 때 박 의원의 부도덕성을 폭로한 바 있다”고 전했다.

박 의원의 재산은 ‘넘사벽’이다. 해마다 전체 국회의원 중 3위 안에 들어갔다. 그는 올해 총 559억 여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지난해보다 36억여원이 늘어났다. 다주택자로 집은 4채나 된다. 그의 재산 신고내역서를 보면 놀랍다. 적을 재산이 별로 없는 사람은 한 페이지로 끝나지만 그의 재산은 9페이지에 걸쳐 계속된다.

박 의원은 올해 재산이 토지 213억 여원, 건물 77억여원, 예금 187억 여원, 현금 4억2000만원, 정치후원금 5680만원, 채권 79억 여원, 회원권 6억3000여 만원이라고 신고했다. 부동산만 290억 여원이나 된다. 토지는 서울시내 곳곳과 강원 홍천군에 전·답·대지·임야 등이 있고 건물은 서울 강남구·송파구, 충북 보은·옥천·괴산, 경기 가평군·여주시, 제주도 등지에 아파트·단독주택·상가·창고 등이 있다. 그는 지난 2019년에는 523억여원, 2018년에는 515억여원을 신고했다.

그러나 실제 재산은 이를 훨씬 상회한다. 재산등록내역서에는 ‘실거래가’라고 표기돼 있지만 부동산사이트에서 현시세를 조회해보면 큰 차이가 난다. 서울의 주요지역 아파트 같은 경우는 2배 차이가 나는 곳도 있다. 이 때문에 박 의원의 실제 재산이 몇 천억대가 될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박 의원은 피감기관 공사수주 의혹에 상임위를 교체하는 것으로 마무리하려고 했으나 성난 민심은 철저한 수사와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