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정정순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 주목
상태바
29일 정정순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 주목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0.10.28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당초 30일로 잡았으나 하루 당겨 처리하기로
28일 국회 본회의에 참석한 정정순 의원. 사진/ 뉴시스
28일 국회 본회의에 참석한 정정순 의원. 사진/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의원(충북 청주상당) 체포동의안이 28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됐다. 정 의원 체포동의안은 하루 뒤인 29일 오후2시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질 전망이다. 정 의원은 21대 총선 회계부정 의혹을 받고 있다.

국회법상 체포동의안은 본회의 보고 후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 표결하도록 돼있다. 정 의원 혐의 중 공직선거법 위반은 선거법 공소시효가 도래함에 따라 지난 15일 검찰이 불구속 기소했지만 정치자금법,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은 계속 수사 중이다.

그동안 민주당 지도부는 정 의원에게 여러 차례 자진 출석을 지시했다. 하지만 정 의원이 이를 끝내 거부함에 따라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어 표결 처리키로 한 것. 당초에는 30일에 하기로 했지만 시간을 끌지 않고 당겨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은 27일 입장문을 내고 "검찰은 내가 정당한 이유없이 출석요구에 불응한 게 아닌데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뒤에 숨어 있는 것처럼 비쳐지게 했다. 국회를 기만하고 한 인간의 인격을 말살한 권력 행사에 대해 300명의 동료의원을 대신해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는 것"이라며 "국회법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검찰을 맹비난한 정 의원은 자진출석 하지 않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따라서 내일 표결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청주지역에서는 정 의원을 곱지 않게 보는 시각이 더 많다. 의혹을 받고 있으면 정정당당하게 나가 조사를 받으라는 것이다. 청주시민들은 총선당선 뒤 불거진 의혹 이후 계속되는 검찰과 숨바꼭질에 피곤함을 느끼고 있다. 충북참여연대는 "정 의원은 초선이라고 믿기 어려운 꼼수정치를 구사하며 구태정치를 펼치고 있어 지역 유권자들로부터 비난을 자초했다. 민주당도 포기한 현재의 막장정치는 본인이 만든 것이다. 이제 부끄러운 정치를 스스로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