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주사기 관련주] LDS 주사기·풍림파마텍 관련주는? "우리만의 성과" 칭송
상태바
[K주사기 관련주] LDS 주사기·풍림파마텍 관련주는? "우리만의 성과" 칭송
  • 육성준 기자
  • 승인 2021.02.23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전북 군산시 코로나19 백신접종용 최소잔여형(LDS) 백신주사기 생산 현장인 풍림파마텍을 방문해 일반 주사기와 LDS 백신주사기 비교 시연을 하고 있다.
[K주사기 관련주] LDS 주사기·풍림파마텍 관련주는? "우리만의 성과" 칭송

 

k주사기, 풍림파마텍  관련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 LDS주사기, 신아양행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용 ‘최소잔여형(LDS) 주사기’를 제조·생산하는 신아양행(충남 공주시 소재)을 2일 방문했다.

이날 김강립 식약처장은 코로나19 백신용 LDS 주사기의 조립, 포장, 멸균 등 제조시설을 둘러봤다.

김 처장은 “코로나19 백신 자체의 안전성 뿐 아니라 유통과 접종 등 전 과정에 걸쳐 철저히 안전성이 확보돼야 한다”며 “특히 최소잔여형(LDS) 주사기는 하나의 바이알에 담긴 백신을 한 분이라도 더 투약할 수 있도록 제조돼 백신 접종 효율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두원메디텍과 성심메디칼, 풍림파마텍 등 국내 주사기 생산업체 대표와 간담회를 열고 LDS 주사기의 대량 생산 및 수급을 위한 설비 투자, 해외수출 등의 지원에 대해 논의했다.

 식약처장은 정책금융지원 연계, 해외 수출 시 국가별 인증절차나 구비서류에 대한 컨설팅 등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식약처는 일반주사기의 LDS 주사기로의 신속변경인증, 대량생산 공정 구축, 해외 진출 위한 시험검사 컨설팅 등을 지원했다. 또 주사기 생산 가능 업체·생산량, 접종용 주사기 국제기준 등의 정보를 질병관리청에 제공한 바 있다.

김 처장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주사기의 제조·판매·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신속 인증 및 밀착 기술 지원을 지속하겠다”며 “올해는 백신·치료제 도입과 공급으로 코로나19 극복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아양행은 국내 최초로 최소잔여형 주사기를 개발해, 미국 FDA 인증과 유럽 CE 인증을 획득한 기업이다. 

2. 풍림파마텍 

중소의료기기 업체 풍림파마텍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12만회분에 사용할 수 있는 백신용 주사기 기부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주사기는 초기 접종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동교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자원관리반장은 20일 오후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 참석해 "현재 풍림파마텍이 약 12만 회 정도의 주사기를 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아마도 초기 접종에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풍림파마텍은 최소잔여형(LDS·Low Dead Space) 백신주사기를 생산하고 있는 업체다. 최근 코로나19 백신용 주사기 개발에 성공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도 받았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주사기 부족 문제가 불거지면서 지난 18일 문재인 대통령이 군산 소재 이 회사를 찾아 관심을 받기도 했다.

양 반장은 "풍림파마텍은 방역당국과 (주사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진 않았지만 우리나라 방역과 예방접종에 도움이 되고 싶은 의지가 굉장히 강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계약이 체결되지 않은 것은 당시 주제품을 양산하는 체계가 갖춰지지 않았던 점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풍림파마텍은 주사기, 주사침, 바이알 등 제약회사와 병원에서 사용되는 의료기기 및 관련 제품을 제조공급하는 의료기기 전문업체로, 지난 1999년 법인이 설립됐다.

풍림파마텍이 만든 특수주사기는 LDS 기술이 적용, 주사 잔량 손실을 대폭 줄여 백신을 20% 추가 증산하는 효과를 낸다.

이 주사기는 코로나19 백신 병당 5회분까지 주사할 수 있는 일반 주사기와 달리 병당 6회분 이상 주사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곳 공장은 미국과 유럽 방역당국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고품질을 목표로 개발돼 전 세계 20여개국에서 제품 구매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지난 17일에는 미국 FDA 의료기기 승인을 받았다.

한편, LDS 주사기로 불리는 K주사기 관련주로는 삼성제약, 신신제약, 서린바이오, 씨유메디칼, 메디포스트 등이 거론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