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미국 전기차 보급률 25% 목표 소식에 관련주 초관심
상태바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미국 전기차 보급률 25% 목표 소식에 관련주 초관심
  • 육성준 기자
  • 승인 2021.03.01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미국 전기차 보급률 25% 목표 소식에 관련주 초관심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미국 전기차 보급률 25% 목표 소식에 관련주 초관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국 내 주요 산업의 공급망을 검토하는 행정명령을 내린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달 24일(현지시간) 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배터리 산업은 아직 스타트업 수준에 규모의 경제를 창출할만한 기업이 없다"며 "돈을 대규모로 푼다고 해도 단기간에 만들어지기는 어렵고 기술력과 생산력을 갖추는 데 최소 7~8년 이상 걸릴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렇다면 유수의 배터리 기업과 협력하는 형태가 될 수밖에 없지 않겠냐"고 내다봤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도 "미국 행정부가 배터리 공급망을 들여다보겠다는 게 핵심"이라며 "동맹국인 국내 기업에는 긍정적"이라고 봤다. 이어 "특히 당사의 경우 미국 공장의 캐파가 충분하고 앞으로도 GM과의 조인트벤처를 통한 캐파 확대가 예상된다"며 "기존 미국 공장을 기반으로 향후 적극적으로 캐파 확대 전략 기조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배터리와 반도체 칩, 의약품, 희토류 등 4개 분야에 글로벌 공급망을 검토해 취약한 부분을 파악하고 개선안을 평가하라고 행정명령을 통해 지시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초기 개인 보호장비 부족 등을 겪은데다 코로나19 이후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현상 등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기술 공급망에서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미국 내 제조업 강화를 위한 조치라는 해석도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 "미국의 공급망을 강화하고 중요한 제품이 미국에서 만들어지도록 하기 위한 이전의 행정명령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라며 "우리는 따라잡는 게임을 그만둘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 향후 주요 제품 부족 사태를 막기 위해 "동맹국과 협력"하는 것 뿐만 아니라 특정 산업의 미국 내 생산을 늘리는 것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행정명령이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간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지난 10일(현지시간)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셀·모듈·팩 및 관련 부품·소재가 미국 관세법 337조를 위반했다고 보고 미국 내 수입금지 10년을 명령했다.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는 포드와 폭스바겐에 한해서는 각각 4년, 2년의 유예 기간을 뒀다.

ITC 최종 판결 이후 60일로 정해진 최종 판결에 대한 대통령 거부권 행사 시한이 약 한 달 반 남은 상태다.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조지아주(州)에 26억달러(약 3조160억원)를 투자해 배터리 1, 2 공장을 건설 중이다. 지난 2019년 1분기 착공한 1공장은 오는 2022년 1분기부터 가동된다. 2공장도 2023년부터 배터리 양산을 할 수 있도록 건설하고 있다.

조지아주 소재 2개 공장으로 매년 30만대 이상의 전기차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생산능력 21.5GWh를 갖추게 될 전망이다. 창출되는 일자리는 2600여개에 달할 것으로 계산된다.

업계에서는 자국 내 생산을 확대하고 중국 의존도를 줄이겠다는 행정명령의 취지에 따라 바이든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보고 상황을 주목하고 있다.

한편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로는 한솔케미칼, 두산솔루스, 피앤이솔루션, 천보, 일진머티리얼즈. 에코프로비엠, 삼성 SDI, SK이노베이션, 포스코케미칼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