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강 소년이 꿈꾸는 ‘리버 크루즈’
상태바
남한강 소년이 꿈꾸는 ‘리버 크루즈’
  • 이재표 기자
  • 승인 2010.03.31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장근 충청북도 문화관광환경국장

“오셔유! 즐겨유!” 2010년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대충청방문의 해’다. ‘대충청’이란 충청광역권을 의미하는 말로 대전·충남·북을 통칭하는 신조어다. 문체부가 지원하는 ‘방문의 해’ 사업과 관련해 그야말로 충청도가 뭉쳐서 관광객 유치에 나선 것이다. 올 들어 거창한 선포식이나 결의대회가 무수히 개최됐지만 1분기가 지난 현재, 관광충북의 현주소는 어디인지 궁금한 상황에서 이장근 충청북도 문화관광환경국장을 청주시 상당구 문화동 ‘오리골(222-0052)’에서 만났다.

콩알이 씹히는 정갈한 청국장에다 오리훈제를 가볍게 곁들인 것이 이집의 거한 점심 한상이다. 색감도 좋고 식감도 그만인 복분자묵무침과 새콤한 냉이무침이 까칠한 봄 입맛을 자극했다. 더불어 민예총 서예분과에서 활동 중인 집주인 박수훈씨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것도 오리골에서 눈이 누리는 호사라 할 수 있다. 병풍과 전각 등 공을 들인 작품 외에 메뉴판, 금연안내에서도 붓끝의 힘을 느낄 수 있었다.

이 국장은 “대충청방문의 해는 집행하는 입장일 뿐이다. 기획이 짜임새 있게 잘됐기 때문에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당장 충북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숫자가 중요한 게 아니다.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서 내년 이후에도 우리 도를 꾸준히 방문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다. 사실 충북은 인프라가 부족한 것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부족한 인프라’가 무엇인지 더 캐물었다. 이 국장은 이에 대해 “인프라라고 해서 민자 등 거대자본을 유치해 거창하게 무엇을 짓자는 게 아니다. 민간자본은 적은 투자로 최대의 (경제적)효과를 노리는 게 속성 아니냐. 솔직히 안 되는 것 갖고 자꾸 얘기해 봤자 결과는 없다. 자연자원에 약간의 인공을 가미해 우리만의 것을 만드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직까지도 얘기가 추상적이다. 우리만의 것이 무엇인지 다시 물었다. 이 국장은 “예를 들어 남한강 물길을 이어 배를 띄우는 것이다. 충주 목계에서 보조댐까지 다시 충주댐을 타고 단양 수중보, 도담삼봉까지 리버크루즈(river-cruise·강 유람선)를 운항할 수 있지 않겠나. 배 또는 중간기착지에서 숙박을 하고 중간중간 관광도 하고 장터에도 들리는 등 얼마든지 상품을 기획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듣자하니 댐이나 보를 넘기 위해 리프트로 배를 들어올려야 하고 결국 이명박 대통령의 4대강이나 오세훈 서울시장의 한강르네상스와 궤를 같이한다는 느낌이다. 이 국장은 그러나 “지방행정연수원에서 교육을 받을 때 답사했던 독일 라인강에서 마인강, 다뉴브강을 거쳐 흑해에 이르는 리버크루즈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밝혔다. 여기에 고향도 충주 목계나루 인근 소태면 양산리이고 해양경찰로 근무하면서 경비정을 타고 바다생활을 했다고 하니 이 모든 것이 이 국장의 상상력에 힘을 보탠 것으로 보인다.

이 국장은 “독일 로렐라이언덕도 그냥 강가에 있는 평범한 언덕이다. 그러나 하이네의 시(詩)와 전설이 이곳을 세계적인 명소로 만들었다. 목계에도 충주출신 신경림 시인의 ‘목계장터’라는 시가 있다. 우리도 스토리텔링을 통해 명소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 도선사 신도 5000명이 버스 100여대를 타고 10월 보은 대추축제기간에 법주사를 방문한다….”는 이 국장의 귀띔은 숫자가 중요하지 않다는 말에도 불구하고 올 ‘방문의 해’에 가장 큰 가시적 성과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