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 NGO 지사, 환경단체와는 ‘영’
상태바
親 NGO 지사, 환경단체와는 ‘영’
  • 김진오 기자
  • 승인 2011.06.29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상급식·세종시 원안추진·4대강 재검토 등 정책연합
150만배…단식…신뢰철회, ‘저수지 둑’ 못 넘고 갈등

민선5기 이시종號는 서민 이미지를 부각하며 역대 도지사들과 선을 그으며 출항했다. 정책적으로도 오송 바이오메디컬그린시티 사업 재검토 등 정우택 전 지사와 차별화 했다.
주병덕 전 지사가 자민련 후보로 당선되기는 했지만 사실상 처음으로 분명한 색깔의 야당 지사가 탄생하는 등 도정역사에도 커다란 의미를 남겼다.

무엇보다 이 지사가 역대 도지사들과 다른 점은 시민사회 진영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행정관료 출신이라는 보수적인 이미지를 벗을 수 있었지만 반대로 취임 1년 동안 적잖이 골치도 앓았다.

   
▲ 이시종 지사는 시민사회 진영과 적극적으로 연대하고 있지만 4대강 사업을 두고 환경단체와는 눈높이를 맞추지 못했다.
시민단체 지지 이끌어낸 최초 단체장

이 지사는 친 NGO 수준을 넘어 이들을 도정의 한 축으로 적극 받아 들였다. 정책과 복지, 대외협력 분야에 386출신 보좌진을 중용했으며 도정자문단을 비롯해 각종 위원회에 폭넓게 위촉했다.

이 지사는 충주시장과 충주지역구 국회의원을 지낸 탓에 시민사회단체들과 접촉할 기회가 많지 않았다. 시민단체 대부분이 청주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충주지역은 시민운동이 활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지사와 시민사회단체의 인연은 지난해 6.2지방선거를 통해 정책연합을 체결하며 구체화 됐다. 당시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방선거를 맞아 2010 충북유권자희망연대를 조직했다. 이시종 도지사 후보는 한범덕 청주시장 후보 등과 함께 유권자희망연대와 정책연합을 맺었다. 이 지사와 시민사회단체들은 거버넌스체계 구축, 고용시장 양극화 해소 등 10대 핵심 정책과 별도로 세종시 원안추진, 무상급식, 4대강사업 전면 재검토 및 대안사업 추진을 3대 공동행동으로 정해 추진키로 했다.

여당 등 일각에서는 충주에 기반을 둔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전술적으로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하고 있다며 비난했지만 이 지사는 개의치 않았다.

취임 후에도 친 NGO 기조는 그대로 유지됐다. 시민사회단체 임원들을 초청해 공약과 도정 추진 방침을 설명하고 간담회를 갖는 등 파격에 가까운 모습을 보였다. 4대강사업을 재검토할 공동 검증위원회도 구성해  도내에서 진행되던 379개 4대강 관련 사업중 54개 주요사업의 검증에 들어갔다. 도정자문단에 진보적 성향의 인사들을 포함시키자 한나라당이 반발하기도 했다. 전국에서 가장 먼저 초·중학생 무상급식을 실시해 시민단체와 맺은 정책연합 3대 공동행동 실천을 입증해 보이기도 했다.

환경단체 갈등…미완의 親 NGO

하지만 이 지사와 시민사회 진영은 환경문제에서 만큼은 눈높이를 맞추는데 실패했다.
작천보 이설과 백곡저수지 둑 높이기 등 이 지사 취임 초기부터 환경단체와의 갈등이 시작됐다. 환경단체는 작천보는 철새도래지로서의 환경파괴와 백곡저수지는 희귀종인 미호종개를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충북도는 사업철회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이다.

그래도 여기 까지는 어렵사리 헤쳐 나갔다. 작천보는 현재의 높이를 유지한 채 재설치하고 백곡저수지 둑 높이기에 대해서도 일부 의견이 모아지는 쪽으로 흘렀다.

정작 갈등이 폭발한 것은 보은 궁저수지 둑높이기 사업이었다. 사업을 반대하는 보은 주민이 충북도청 방문 직후 다량의 수면제를 먹고 쓰러졌고 이 문제가 부상하면서 환경단체가 초강경 자세로 전환한 것이다. 150만배와 단식농성을 벌였으며 일부 단식농성 참가자들이 잇따라 병원으로 이송되는 등 상황이 악화됐다.

결국 궁저수지 둑 높이를 13m에서 4.6m로 변경하자는 제안이 보은군의 반대로 합의에 실패하자 환경단체는 이 지사에 대한 신뢰 철회를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이를 두고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도내 4대강사업 반대의 상징이었던 작천보 이설과 백곡저수지 둑 높이기에 대해서도 합의를 이끌어 낸 이 지사와 환경단체가 궁 저수지 둑을 넘지 못했다”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신설되는 충북문화재단 인사 문제도 시민사회단체와의 관계가 배경으로 작용한 사례다. 거론되는 재단 이사들의 정치적 성향을 조사했다는 비판이나 강태재 대표의 학력문제도 같은 맥락이라는 것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 지사가 도청 안팎의 반발 정서를 잠재우고 취임 1년 만에 도정을 안정적인 궤도에 올려놓은 데에 시민사회단체와의 적극적인 소통도 한 몫 했다. 반대로 환경단체와의 갈등이나 문화재단 인사 문제 등 이로 인해 상처를 입기도 했다”고 평했다.  

환경단체, 혹평 이시종 호평 한범덕
“청주시, ‘녹색수도’ 슬로건으로 수용”
 

환경단체가 지방선거 때 같은 날 정책연합을 맺은 이시종 지사와 한범덕 청주시장에 대해 엇갈리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이 지사에 대해서는 정책협약을 파기한 책임이 크다며 혹평을 쏟아내는 반면 한 시장은 녹색수도를 청주시 슬로건으로 정해 꾸준히 제기한 요구를 수용했다고 호평하고 있다.

한 시장과 환경단체의 관계는 취임 후에도 끈끈하게 이어지고 있다. 녹색수도 기본구상에 참여해 협의와 논의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오는 5일과 6일 이틀 동안 열리는 ‘2011 녹색도시 전국대회’에도 보조를 맞추고 있다.

취임한지 1년이 지나고 있지만 녹색수도와 관련한 가시적인 사업이 없어 답답하다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도 한 시장 입장을 거든다.
염우 충북청주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시민사회단체와 끊임없이 소통하고 구체적인 사업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녹색도시를 표방하는 순천시처럼 갈대밭이 있는 것도 아니고 창원 주남저수지 같은 철새도래지를 갖고 있지도 않다. 불리하다 할 수 있는 조건을 무엇을 통해 극복할 것인가 꾸준히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