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기정 시장의 ‘청주사랑’ 책 한 권에 ‘가득’
상태바
나기정 시장의 ‘청주사랑’ 책 한 권에 ‘가득’
  • 충청리뷰
  • 승인 2002.04.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으로부터의 외침’ 펴내고 출판기념회

“나는 청주사람입니다. 이 고장에서 태어나 유년시절과 학창시절을 보냈으며, 지금도 청주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직업인으로서 일에 열중하며 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나는 청주 시민의 대부분과 별로 다를게 없습니다.”
나기정 청주시장은 이렇게 시작하는 ‘청주사랑’을 책 한 권에 풀어 놓았다. 나시장은 최근 ‘지방경영의 책임자로서 청주시장 나기정이 펼치고 경험한 생생한 지방자치 현장의 목소리’라는 부제가 붙은 ‘지방으로부터의 외침(도서출판 뒷목刊)’이라는 책을 펴내고 지난 11일 일산프라자에서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이 책에는 청주를 가장 살고 싶어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후손들에게 자랑스러운 도시로 만들어야 하고 또 만들 수 있다는 나시장의 주장이 처음부터 끝까지 담겨 있다. 지방이 서울을 이겨야 나라가 잘된다고 생각하는 그는 청주에 살면 마음이 평화롭고, 교통이 편해서 오고 가는데 시간이 안 걸리고, 일거리가 많아 노는 사람이 없고, 환경이 좋고, 의료시설이 많아 건강하게 살 수 있어야 서울을 능가하는 도시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속가능한 도시대상에서 청주시가 최우수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던 일, 2박3일간 청주문화도시 국제회의를 치르며 느꼈던 일, 첫 번째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를 연 후 여기저기서 비난을 받고 괴로웠던 일, 그리고 나시장에게는 빼놓을 수 없는 직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등에 관해서도 쓰고 있다.
그러면서 나시장은 이제 청주에 대해 희망을 말할 수 있다며 이렇게 주장했다. “청주는 할 일이 많은 도시로 변하고 있다. 청주국제공항과 첨단문화산업단지, 그리고 오창과학산업단지와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에 이르기까지 무한한 성장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민선자치시대의 개막은 우리에게 커다란 기회가 되고 있다. 지방자치제도는 바야흐로 질풍노도와 같은 지방시대의 물결을 일으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