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댐 건설 추진에 청신호
상태바
오창댐 건설 추진에 청신호
  • 임철의 기자
  • 승인 2004.07.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년간 추진 지연으로 폐기 위기 직전 기사회생
변재일 의원, "예산 확보로 내년 추진 가능"
15년 동안 추진이 지연되면서 사장 위기에 몰렸던 '오창댐' (오창 저수지) 건설 사업-충청리뷰 2003년 5월 24일자 283호 19면-에 청신호가 켜졌다.

변재일 국회의원(열린우리당·청원)은 7일 "청원군 오창면 성산리 일대에 만수면적 111ha에 저수량 760만t 규모의 오창댐 신축과 관련, 기획예산처로 부터 총사업비 증액 및 예산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오창댐은 미호천 2 지구 대단위 농업개발사업의 하나로 추진됐던 현안. 지난 89년 사업고시가 이뤄졌지만 이후 착공이 이뤄지지 않은 채 사업비마저 책정되지 않아 사실상 백지화 상태에 있었다. 따라서 저수지 신축 계획과 관련해 마을과 농토 등이 고시지역으로 묶인 채 재산권 행사를 제한받아 온 주민들의 불편과 원성이 높았다.

변 의원은 "사업인가 당시 145억원의 사업비가 확보됐으나 10년 이상 착공이 되지 못한 채 시간이 흐르면서 지금에 와서는 500여 억원 이상의 예산이 더 필요하게 됐다"며 "최근 기획예산처와 협의한 결과 총사업비 규모를 711억원으로 증액·조정하고 내년도에 150여 억
원의 국비를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고 말했다.

변 의원은 "오창댐 신축과 함께 38km에 이르는 용수로가 설치되면 오창과학산업단지 신도시에게는 풍부한 수자원과 함께 수변 관광지로서의 역할이 기대되며, 하류 지역의 물부족으로 인한 영농 차질도 해소될 것"이라며 "수혜지역은 오창을 비롯해 옥산 강외면 일대 857ha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오창댐 추진을 비원으로 품어왔던 농업기반공사 충북본부는 일대 환영의 뜻을 표명했다. 농기반공사 충북본부는 "오창댐 사업 건은 사실상 취소해야 할 형편이었다"며 총 사업비 조정 및 내년도 예산 확보가 가능해 짐으로써 농업 및 지역발전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환영했다.

한편 청원 오창면 성산리 마을 주민들은 오창댐의 착공이 계속 지연되자 지난해 3월 사업추진 건의서를 제출하는 등 숙원사업의 조기 추진을 요구해 왔다. 이들은 지난 15년간 집이나 축사의 증·개축은 물론 농지의 개발과 매매를 전혀 하지 못하는 등 엄청난 피해를 겪어왔다.

▲'오창댐'이란

정식 명칭으로 하자면 오창 저수지라고 해야 맞다. 그러나 규모로 볼 때 사실상 소규모 댐이나 진배없다.

농업기반공사 충북본부는 이 사업을 숙원현안으로 삼고 불씨를 되살리려 무진 애를 써왔지만 정부의 투자 우선순위 기준에 밀려 애를 먹어왔다.

농림부에서는 "축소해서 추진하자"는 입장이었고 농업기반공사는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자"고 맞서왔다. 오창과학산업단지 등으로 농지가 크게 잠식된 상황에서 농업용수 공급용으로는 큰 규모의 댐이라고 농림부는 판단했음직 하다.

계획상 오창댐의 계획면적은 857ha이며 유역면적은 3310ha. 그런데 오창 신도시는 당초 계획면적 중 3분의 1이 넘는 316ha를 잠식(?)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초선치고는 실력(?)있는 변재일 의원이 17대 총선 선거 과정에서, 특히 당선을 전후해 해당 지역주민들로부터 "오창댐 사업을 빨리 추진해 달라"는 집단 민원을 전달받은 자리에서 이 문제의 추진 약속을 공언했다는 전문이다. 주민뿐 아니라 그로서도 엄청난 전리품을 얻은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