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만의 강제연행 상황에 경찰 대응 미숙?
상태바
수년만의 강제연행 상황에 경찰 대응 미숙?
  • 김진오 기자
  • 승인 2004.08.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충북도청 앞 시위와 관련해 경찰의 연행과 신병처리 과정이 적절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다.

평화회의는 이날 2일 농성 천막을 강제로 철거한 것에 항의, 이원종 지사의 사과와 책임자 문책을 요구하며 도청 청사 진입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과 격렬한 몸싸움을 벌이고 급기야 30여명을 강제 연행하는 상황이 빚어졌다.
우선 남자 회원들을 중심으로 전경 버스에 실어 청원군 가덕면 등에 격리 하차 조치했다.
그러나 평화회의는 경찰의 강제연행에 강력히 반발했고 남아 있던 여성 회원들과 소식을 듣고 달려온 다른 회원들도 차례로 연행됐다.

이 과정에서 성추행 시비를 우려한 경찰은 긴급히 여경들을 소집했지만 여의치 않아 일용 여직원들까지 연행 작전(?)에 참가 시켰다.

사복차림의 일용직원들과 시위참가자가 뒤엉켜 누가 누구를 연행하는지 분간이 힘든 상황도 연출됐다.

이에 대해 경찰은 일용직도 업무를 보조하는 직원이라 연행에 참가시킨 것이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이 광경을 목격한 취재진들은 고개를 갸우뚱 할 수 밖에 없었다.

또한 초기에 연행된 핵심 실무자를 포함한 평화회의 관계자들은 청원군 가덕면 등지에 격리, 하차 조치한 반면 강제연행을 항의하던 여성 회원등 뒤늦게 연행 대열(?)에 합류한 사람들은 청주동부서로 연행, 조사를 감행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 시각 초기에 연행됐던 핵심 실무자 등 남자 회원들은 대부분 다시 도청 앞에 모여 대책을 논의하고 있었던 것.

형사계와 수사계, 조사계 등 청주동부서로 연행돼 온 사람들에게서 조사의 형평성 문제가 터져 나왔다.
“누구는 전경 버스에 실어 청주 외곽에 버리고 누구는 경찰서로 연행해 조서를 받아야 한다니 말이 되나요?”

이날 연행은 사법처리를 염두해 둔 것이 아니라 시위 해산 차원에서 취해진 조치라는 설명이고 일단 경찰서로 데려 왔으니 그냥 돌려 보내더라도 신상 정도는 파악해야 하는 것이 경찰의 입장이라지만 뭔가 석연치 않은 구석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내근 당직을 위해 형사계에 남아 있던 외근 경찰관들도 갑작스런 상황에 일순간 당황한 것도 당연.

이를 두고 수년 만에 벌어진 집회장소 강제 연행 상황에 경찰의 대응이 미숙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것이다.

한 경찰관은 “해결해야 할 사건이 산더미인데 이런 일에 시간을 허비하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뒤돌아 한마디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