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흥이 실무협의회 비공개?
상태바
원흥이 실무협의회 비공개?
  • 김진오 기자
  • 승인 2004.08.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산남3지구 원흥이 문제와 관련해 충북도와 토지공사, 원흥이생명평화회의 실무 대표자가 참여하는 실무협의회가 9일 처음으로 열렸으나 취재 뿐 아니라 협의 내용 까지 공개하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충북도은 평화회의가 택지개발 시행권자인 충북도의 역할과 책임을 촉구하며 도청 앞 천막농성을 벌이는 등 원흥이 문제가 지역사회 이슈로 부각되자 전격적으로 실무협의회 구성에 합의했다.

이는 적법한 행정 행위에 대해 도가 나서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바꾼 것으로 사실상 평화회의의 다자간 협의 제안을 받아 들인 것이다.

이에 따라 평화회의와 충북도, 토지공사 실무 대표가 9일 오후 2시 처음으로 실무협의회를 개최했으나 취재진의 출입은 물론 협의회 내용 조차 밝히지 않고 있다.

시민단체와 충북도가 물리적 충돌 사태까지 빚어지는 등 첨예하게 대립되던 원흥이 문제와 관련, 처음으로 머리를 맛댄 자리를 내용까지 ‘보안’에 부치는 것은 도민의 알권리를 막는 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취재를 위해 회의장을 찾았던 모 신문사 사진기자는 “비공개라며 단호하게 출입을 저지 당했다”며 “원흥이 문제에 비중을 두지 않던 언론사도 최근 관련 보도를 내는 등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 취재는 물론 내용까지 공개하지 않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언론에 협의 내용이 보도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으로 토지공사와 평화회의와 합의해 비공개 하기로 했다”며 “너무 많이 알려지면 여러 말이 나오고 협의에 혼선이 빚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여론의 반영에 대해서는 “협의회를 열기 전에 각 기관에서 충분히 사전 협의를 하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과정이 생략된 채 최종 협의 결과만 알려질 경우 또다른 후유증이 나올 수 있는 만큼 3자간 협의 과정을 알리고 여론을 수렴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충북도와 토지공사, 평화회의가 비공개를 결정한 것은 원흥이 문제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의견은 무시한 채 각자 의견만 내세워 여론과 관계 없는 결과를 나을 수도 있다”며 “말이 많은 것이 혼선을 부른다는 논리는 원흥이 문제에 대한 자신감이 없다는 반증 아니냐”고 말했다.

한편 2차 실무협의회는 오는 12일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