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초가’ 이승훈 시장, 마침내 ‘신축’ 결정
상태바
사면초가’ 이승훈 시장, 마침내 ‘신축’ 결정
  • 홍강희 기자
  • 승인 2015.12.15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청사 건립, 올 초 리모델링 방식 나왔으나 효과면에서 ‘미지수’ 여론
공무원집단·시의원 신축 적극 주장에 이 시장 선회···향후 재원마련이 관건
▲ 청주시민들은 올 1년 동안 시청사 건립방식을 놓고 뜨거운 논쟁을 벌였다. 오랜 논란 끝에 15일 건립방식을 결정한 이승훈 시장이 다소 늦었다는 듯 시계를 들여다보고 있다. 사진/육성준 기자

이승훈 청주시장이 마침내 신축을 결정했다. 올 한 해 가장 뜨거운 논란거리였던 시청사 건립방식이 일단락됐다. 그러자 갈팡질팡 행정에 대한 비판여론과 결정 배경을 놓고 뒷말들이 오가고 있다. 이 시장은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설문조사에서 절반 이상의 시민이 리모델링을 선호했으나 효과가 크지 않고 시민이용 불편이 예상돼 신축으로 결정했다. 이번 결정은 대다수 시민과 시민단체, 시의회, 직원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만 구청사와 시청사를 순차적으로 건립해 재정부담을 분산시키는 방법으로 할 것이다. 우선 상당구청사를 신축한 뒤 현 구청사를 당분간 제2청사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는 2018년 상당구청사가 완공되면 현 구청사에 여기저기 흩어져있는 직원들이 입주하고 새 청사가 완공되기 전까지 1, 2청사를 운영하는 방법으로 하겠다는 것이다.
 

신축 예상 금액은 2312억원이고 규모는 지하 2층, 지상 15층 전후. 본관은 허물지 않고 존치된다. 그동안 신축의 필요성으로 나온 의견은 통합청주시 상징성 확보가 가장 컸고 업무 효율성, 시민 문화공간 및 편의시설 확충, 충분한 주차공간 확보 등이었다. 이미 청주청원통합추진위가 신축을 결정했고 사무실 부족으로 여러군데 흩어져 있는 시 부서를 한군데로 모을 수 있으며 문화공간·카페·갤러리 등을 설치해 시민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간으로 만들자는 것이었다.
 

그 대신 재정부담은 여전히 문제점으로 남아 있다. 신축예산은 현재 국비 500억원과 지난 4월 제정된 청주시 청사건립기금 조례에 의거 반영된 2016년 예산 100억원 등 600억원이 있다. 이에 대해서는 시의회와 상의하고 기채를 발행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시민들은 청사건립 방식을 둘러싸고 오랫동안 논쟁을 벌였다. 하지만 이 시장이 자초했다는 게 시민 여론이다. 이 시장은 지난 1월 5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느닷없이 리모델링 방식을 거론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연말에 이어령 전 장관이 지자체 청사신축 문제에 대해 언급한 것에 영향을 받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장은 이 전 장관 말고는 특별히 시민들과 심도있는 논의를 하지 않아 절차에 대해서도 많은 지적을 받았다. 시의회도 반발했다. 신축 연구용역을 9000만원 들여 해놓고 3000만원 들여 다시 리모델링 연구용역을 발주한 것도 자주 도마위에 올랐다.
 

“이 시장의 갈팡질팡 행정 또 확인”

이재길 새정치연합 시의원은 지난 4월 15일 임시회에서 “애초에 작게 지어진 건물은 리모델링해도 비좁을 수밖에 없다. 여기에 사무실을 아무리 잘 배치한다 해도 청사 바깥으로 분산 배치된 현재의 불편과 다를 게 없다. 지금의 위치에 1300억여원을 들여 리모델링하면 앞으로 광역시 이상으로 커질 청주시가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느냐”라면서 “얼마 사용하지 못하고 다시 신축해야 한다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라고 따졌다.
 

그러자 청주시는 슬그머니 리모델링을 ‘리모델링 후 신축’이라는 표현을 썼다. 지난 11월 2일 리모델링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최소한의 수선을 하고 사용하다 신축하는 방안을 발표하자 시민들 사이에서 “그렇게 하면 이중낭비다. 이는 리모델링도 아니고 아무 것도 아니니 차라리 손대지 마라”는 의견들이 나왔다. 물론 리모델링 찬성파 중에는 분위기 변화와 관계없이 초지일관 리모델링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 시장의 생각과 다르게 신축으로 결정 난 것은 공무원집단과 청주시의원들이 신축을 적극 주장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시는 청사건립 방식 설문조사를 하면서 시민 1000명과 맞먹는 1001명의 공무원에게 물었다. 이에 대해 시민은 25.9%가 신축을 선택한데 반해 공무원은 88.5%가 선택했다.

 

그리고 공무원노조도 신축을 주장했다. 시의원들도 일부 몇 명을 빼고는 신축에 무게를 실었다. 청주시 새 CI 는 문제가 많았음에도 시의회 새누리당 의원들이 이 시장 방패막이가 되면서 시장이 원하는 방향으로 갔으나 청사문제에 대해서는 달랐다. 새누리당 시의원들도 시장 편을 들지 않았다.
 

여기에 부시장이 위원장, 시 국장급 간부들이 위원으로 있는 시정조정위원회가 지난 4일 신축 쪽으로 의견을 모으면서 방향은 신축으로 확 기울었다. 공무원집단과 시의원들의 반대속에 이 시장은 더 이상 리모델링 쪽으로 나갈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시의회는 시장 발표 후 “청주시가 2030년 105만 광역시를 목표로 발돋움하기 위해 청사 신축은 최적합 방안이다. 시장의 뜻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최윤정 충북청주경실련 사무처장은 “리모델링은 전체적인 계획속에서 나온 것이 아니고 이 시장이 갑자기 꺼낸 것이라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 그리고 리모델링 연구용역을 보니 리모델링을 제대로 하는 게 아니라 약간 수선하는 정도여서 실망했다. 청사 건립방식을 결정하는 과정에서도 CI와 마찬가지로 이 시장의 갈팡질팡 행정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면서 “앞으로가 문제다. 통합청주시의 상징성을 어떻게 반영하고 어떻게 품격있는 건물을 지을 것인지 심사숙고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병수 새정치연합 시의원은 “재원마련이 가장 큰 과제로 떠올랐는데 기채발행과 국비확보 방법이 있을 것이다. 내년 총선 후보들에게 청사건립비 국비확보를 공약에 넣도록 해서 국비를 최대한 확보하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