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확보가 우선, 조합원 모집은 그 다음”
상태바
“토지확보가 우선, 조합원 모집은 그 다음”
  • 오옥균 기자
  • 승인 2016.06.23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주택조합 대표 건설사 서희건설 이상호 본부장이 말하는 선택기준
시공까지 가는 사업장 드문 게 현실…조합원 80%이상 모집돼야 착공

지역주택조합 옥석 고르기
시공사도 열 번 두드리는데

지역주택조합의 최대수혜자는 서희건설이다. 경기도에 본사를 둔 서희건설은 지난 몇 년 새 건설업계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이뤄냈다. 현재 진행 중인 지역주택조합만 전국 최다인 60여개에 이르고, 지난해에만 28개 단지에 참여했다. 그 덕분에 1994년 설립된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지난해 시공능력순위 30위까지 성장했다. 

도내에서도 단연 서희건설이 눈에 띈다. 오는 30일 입주를 앞둔 율량동 서희스타힐스(518세대)를 비롯해 용암동(318세대·한마음지역주택조합) 사업장도 착공했다. 이 밖에도 내수지역주택조합(조합설립인가)과 미평 가마지구, 금천동과 미평동에서도 예비조합과 파트너를 이뤄 조합원을 모집 중이다. 이를 기반으로 올 초에는 2586세대 청주사모1구역 재개발 시공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서희=되는 사업장’ 공식도

주목할 점은 이 정도의 공급 물량이면 실패하는 사업장도 있을 법 한데 서희건설이 추진한 지역주택조합의 대부분은 성공적이라는 점이다. 청주 율량, 김해 율하, 울산 강동, 군산 지곡 등 전국의 사업지에서 분양성공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성공사례가 하나 둘 입소문을 타면서 ‘서희건설이 참여한 지역주택조합사업은 성공가능성이 높다’는 인식까지 낳았다. 그 결과 조합원 모집도 순조로운 선순환이 이뤄진다는 평가다.

서희가 선택하는 기준을 보면 수요자들이 사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이 같은 궁금증에 대한 답은 의외로 간단했다.

충북지역 사업장을 책임지고 있는 이상호 개발사업6본부장은 “가장 중요한 원칙은 80%이상 조합원을 모집한 후 착공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지역주택조합의 위험요소는 사업토지 확보 여부와 사업 인허가, 자금 관리의 안정성을 들 수 있다. 95% 토지확보가 돼야 사업승인을 받을 수 있다. 조합설립인가부터 사업승인까지 기간도 예측하기 어렵다. 조합원 모집기간이 길어지는 경우도 많고 토지확보가 어려운 경우도 많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한 많은 사업지 중 실제로 시공까지 이어지는 경우는 드물다”고 업계 상황을 설명했다.

이런 이유로 서희는 80%이상 조합원이 모집돼야 착공에 들어간다. 법적요건은 50%만 모집하면 착공이 가능하지만 이렇게 시작하면 조합원 모집이 느슨해지고 사업의 성공성이 떨어진다는 게 이 본부장의 설명이다.

추가부담금도 토지확보가 좌우

조합원들의 추가부담금 발생에 대한 시공사의 생각도 궁금했다. 그는 “지역주택조합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또 하나가 입주 지연과 추가분담금이다. 토지확보가 원활히 진행되는 사업이라면 조합원 모집이 길어지더라도 추가부담금 부담이 적다. 그렇기 때문에 조합원 모집단계에서 파트너가 되면 토지확보 후 조합원 모집을 유도한다. 토지확보가 안된 상태에서 사업을 진행하면 그만큼 위험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지역주택조합사업에서 서희건설의 브랜드파워가 높아진 요인에 대해서는 조합에 대한 후원을 꼽았다. 지역주택조합은 조합이 사업주체라는 점에서 단순 시공사인 건설사 입장에서 ‘되면 하고 안 되면 말고’ 식이 되기 쉽다. 이 본부장은 사업이 좌초되거나 조합원 모집을 못하고 수년간 표류하는 일이 생기는 배경에 건설사의 무책임이 작용한다고 지적했다.

이 본부장은 “서희건설이 주택조합사업을 진행할 때 가장 중시하는 것이 ‘서민들에게 집장만의 꿈을 실현시켜준다'는 원칙이다. 당연히 사업이 성공해야 한다. 실패하면 조합원들은 계약금을 날린다. 그래서 착공은 80% 모집 후에 하는 보수적인 입장을 견지하지만, 사업초기부터 조합과 긴밀하게 교류하고, 지역주택조합사업을 통해 쌓인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전달한다는 게 회사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대기업이 참여하면 공사비가 올라가고 소형 건설사는 브랜드를 따지는 조합원들의 성에 차지 않는다. 서희건설에 지역주택조합 물량이 집중되는 이유다. 매출의 10%에 불과했던 지역주택조합사업이 작년 기준 전체 매출의 30%를 넘어 현재는 40%에 육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