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에 항의 또는 제도개선 요구하자”
상태바
“국토부에 항의 또는 제도개선 요구하자”
  • 홍강희 기자
  • 승인 2016.10.25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의회 ‘청주MRO산업 발전방안’ 토론회서 다양한 의견 표출
윤용현 교수 “군수분야와 연계한 MRO특화로 틈새공략 필요” 주장
▲ 윤용현 교수는 "청주국제공항은 전국 어디서나 2시간대 접근이 가능하고 대청댐, 충주댐으로 공업용수가 풍부해 여건이 좋다"고 발표했다.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위원장 황규철)는 지난 24일 청주시 오송읍 ‘충북C&V센터’에서 ‘청주에어로폴리스 및 MRO산업 발전방안’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 날 객석에 있던 참석자들은 청주국제공항에서 MRO산업을 시작하기 위해 국토부에 항의하자는 의견, 제도 개선을 요구하자는 의견 등을 냈다. 카이에 이어 공들였던 아시아나항공이 떠나면서 MRO산업이 최대 위기에 몰리자 궁여지책으로 나온 말이다. 이는 곧 항공사가 포함된 MRO업체 조직이 어렵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2009년 12월 청주국제공항을 MRO시범단지로 단독 지정한데 이어 2015년 1월 이를 공모방식으로 바꿨다. 충북이 MRO산업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시범단지 지정에 있는 만큼 지금이라도 충북도민들이 국토부에 항의하고 지원을 끌어내자는 것이다. 또 국토부가 공모로 바꾸면서 “항공사가 포함된 전문 MRO업체가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입지를 결정하면 사업부지 및 정비시설 등을 지원하겠다”고 했으나 항공사 포함된 MRO업체 조직하기가 어려우니 항공사 포함 규정을 없애달라고 요구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주제 발표자인 윤용현 초당대 항공정비학과 교수는 ‘항공MRO사업추진 SWOT  분석 및 에어로폴리스지구 활용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윤 교수는 “국내 MRO 시장규모는 약 2조8000억원으로 세계의 1.5%를 차지하는데 10년후 약 4조2000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본다. 민간항공기 정비수요 중 년간 약 1조3000억원을 외국에 의존하고 있다. 청주국제공항은 주변여건이 좋다. 전국 어디서나 2시간대 접근이 가능하고 중부권 유일의 공항이다. 공업용수도 대청댐과 충주댐이 있어 풍부하다”고 말했다.
 

또 항공MRO용 부지 확보, 항공정비유망지역 정부지정, 각종 R&D시설 집적이라는 강점이 있는 반면 항공MRO 앵커항공사가 없고 관련 산업이 빈약하다는 약점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국내 항공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정부에서 항공MRO 육성 정책을 표명했으며 청주공항 활성화 추세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교수는 청주MRO산업 추진전략으로 군수 외주물량 확대, 민수MRO는 기체정비분야 경쟁력 확보, 군수분야와 연계한 MRO 특화로 틈새공략 등과 전문 MRO 육성을 위한 인큐베이팅 기반 구축, 정부 지자체의 지원정책으로 국제경쟁력 확보 등을 들었다. 앞으로 정부정책에 부합한 MRO사업 육성전략을 마련하고 임금률 저감방안·인력확보·물량확보·인프라구축 방안 등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시아나항공 정비본부장을 역임한 최세종 광주대 항공정비학과 교수는 “아시아나가 MRO사업에서 발을 뺀 가장 큰 이유는 투자여력이 없다는 것이다. 최소 1000억원이 드는데 이를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하고 “국내에서 MRO사업을 하려면 새 판을 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양섭 충북도의원(새누리·진천2)은 “항공사가 반드시 포함되는 전문 MRO업체를 조직해야 국토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는 조항을 바꿔달라고 요구했으면 좋겠다. 뭔가 돌파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MRO산업점검특위가 내년 2월까지 예정돼 있고 11월에 열리는 행정사무감사에서 이에 대한 지적과 질타가 정신 못차리게 쏟아질 것이다. 그러나 원인 규명에서 끝날 게 아니라 향후 MRO산업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대한 다각도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중론이다.

충북도의회 여야, 특위로 촉발된 갈등 토론회에서도 여전
새누리 토론회 불참, 더민주 특위 보이콧

 

 ‘충북C&V센터’에서 열린 청주MRO산업 발전방안 토론회에는 100여명이 참석했다. 오후2시에 시작해 5시20분경 끝났는데 이 시간까지 남아있는 사람들은 주로 충청대 학생들이었다. 항공자동차기계학부 교수가 학생들을 데리고 단체로 참석했다. 학생들이 강의실을 벗어나 토론회에서 다양한 의견을 접하도록 하는 교육은 의미가 있다. 이들 외에는 충북도와 충북도의회 관계자, 몇 몇 도의원이 참석했다. 만일 학생들 아니었으면 토론회는 매우 썰렁할 뻔했다. 학생들이 참석자의 2/3 정도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 지난 24일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청주MRO산업 발전방안에 관한 토론회를 열었다.

이 토론회를 주최한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전체 6명 의원 중 2명은 불참했다. 산업경제위는 더민주당 3명과 새누리당 3명으로 구성돼 있고 위원장은 황규철 의원(더민주·옥천2). 불참자는 새누리당 엄재창·임병운 의원들이다. 그러자 일각에서 이 토론회를 정치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MRO분야는 산업경제위 소관이기 때문에 도의회는 이 상임위를 중심으로 MRO산업점검특위를 구성했다. 그래서 산업경제위 소속 의원 4명이 특위 위원으로 들어갔다. 하지만 더민주당은 굳이 특위를 구성하지 말고 상임위에서 MRO산업 점검을 하면 된다며 반대 입장을 견지해 왔다. 이들은 특위 구성 과정에서 김양희 의장이 회의규칙을 지키지 않았다며 의장불신임안을 세 번이나 제출했다. 이에 따라 산업경제위 더민주당 이의영·김인수 의원은 특위를 보이콧했고, 현재 새누리당 소속 의원 5명만이 특위에 참석하고 있다. 
 

그런데 이의영·김인수 의원이 토론회에 참석하자 특위는 보이콧하면서 토론회에는 왜 갔느냐, 산업경제위 소속 새누리당 의원 중 유일하게 참석한 임회무 의원(새누리·괴산)에게는 왜 거기에 갔느냐는 등 뒷말들이 무성하다. 임 의원은 “산업경제위 소속 의원으로 참석했다. 도지사는 MRO문제에 대해 사과와 대안을 제시하고 더민주당으로부터 불신임을 받고 있는 김 의장은 털어놓고 얘기해 갈등을 해결하자”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냈다.

 

그러나 뜬금없는 보도자료에 대해 임 의원은 “누가 뭐라고 해서 낸 게 아니다. 내 활동을 알린 것일뿐”이라고 말했다. 엄재창 특위위원장(새누리·단양)은 “이 날 토론회는 특위에 대한 물타기 시도”라고 했다는 후문이다. 엄 위원장도 산업경제위 소속이나 불참했다.
 

이에 대해 황규철 위원장은 “지난 10월 임시회 때 산업경제위 새누리·더민주당 의원들이 토론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특위는 특위이고, 토론회는 상임위 활동의 일환으로 열린 것이다. 이를 두고 왈가왈부하면 상임위 활동을 하지 말라는 것이냐. 특위 물타기 아니다”면서 “우리 상임위 소속 의원들에게 참석하라고 다 전화했다. MRO는 우리 상임위 소관업무니까 청주국제공항 에어로폴리스지구에 MRO를 할 것인지 아니면 항공산업단지를 조성할 것인지 검토해서 집행부에 의견을 낼 수도 있다. 토론회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의견을 모아보는 자리였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