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민들 분노하고 행동한다
상태바
충북도민들 분노하고 행동한다
  • 홍강희 기자
  • 승인 2016.11.01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시민사회·교육·노동·민변·정당들 한 목소리로 박근혜 대통령 퇴진 요구
시국선언·궐기대회·촛불집회 열고 12일에는 민중총궐기투쟁본부 집회 참석
▲ 청주교육대 학생 200여명은 1일 학내 광장에 모여 촛불집회를 열었다. 사진/육성준 기자

지금 전국적으로 군사독재시절 민주화운동을 방불케하는 시국선언과 궐기대회·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최순실의 국정농단 의혹에 대해 대한민국 국민들이 연일 분노하고 있다. 과거 민주화운동을 이끌었던 50~60대 어제의 ‘용사’부터 20대 대학생들까지 한마음 한 뜻으로 행동하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10월 29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촛불집회를 열었다. 여기에는 주최측 추산 3만여명이 모였다. 1일부터는 최순실 국정개입 의혹을 규탄하는 민중총궐기투쟁본부 주최 촛불집회가 서울 청계광장에서 매일 열린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평일 저녁에 매일 몇 백명씩 모여 박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충북도민들도 이에 동참하고 있다. 도내에서는 한국교원대가 시국선언문을 발표했고 충북대·꽃동네대가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충북대 등의 캠퍼스 곳곳에는 대자보가 등장했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청주대지부 교수들을 시작으로 교수들도 가세하고 있다.

민중총궐기충북준비위원회는 최순실 게이트가 본격적으로 터지고 난 뒤 재빠르게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위원회에는 충북도내 시민사회단체와 노동·종교단체, 정당들이 들어가 있다. 이들은 지난 10월 26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허수아비 대통령 박근혜는 퇴진하라’고 외쳤다. 이들은 또 “대통령은 국정 책임자이고 군 통수권자이며 대외적으로 나라를 대표해 외교권을 행사하는 사람이다. 국민은 최순실에게 이런 지위와 권력을 부여하지 않았다. 국민주권을 유린하고 민주공화국을 포기한 정권은 더 이상 존재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분개했다.

그러면서 “최순실을 가리기 위해 대통령은 개헌이란 화두를 던졌다. 재벌 돈으로 만든 미르·K재단, 추잡스런 정유라 특혜비리, 수천억원대의 재산형성 의혹, 차은택 국정개입 등 고구마 줄기같은 비리를 덮으려 했다. 그의 안중에 국민은 없고 오로지 최순실만 있다. 봉건왕조시대 친인척 외척 세도가들의 국정농단과 민생착취에 민중들은 민란과 봉기로 나섰다”며 오는 12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민중총궐기대회를 연다고 밝혔다.
 

전국에서 모이는 이 날 궐기대회는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중총궐기충북준비위원회는 요즘 매일 오전 8~9시 출근시간에 청주지역 주요사거리에서 12일 열리는 대회를 홍보하고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피켓 선전전을 하고 있다. 아울러 매주 목요일 오후 6시30분에는 성안길 입구에서 촛불집회를 연다. 26일에는 정의당·민중연합당 충북도당 등도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성명서를 냈다.
 

▲ 민중총궐기충북준비위원회는 10월 26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허수아비 대통령 박근혜는 퇴진하라”고 외쳤다.

"대통령은 국민들 기망하지 마라“

충북참여연대도 27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박 대통령은 헌법이 부여한 권한을 사적으로 남용했고 국정운영 체계를 와해 시켰다며 분노했다. 이들은 “박 대통령은 즉각 대통령직 수행을 중단하라. 이제 여야는 특검에 합의했다. 그러나 기존 특검법 말고 독립적인 특검이 제대로 수사·기소할 수 있도록 별도의 특검법을 만들어야 한다. 또 국회는 특검준비와 함께 청문회를 비롯한 국정조사에 즉각 나서라”고 주장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작금의 사태에 대해 국민들에게 사죄해야 마땅하다. 대통령의 국정농단은 지난 4년 내내 오로지 정권의 방패막이 역할만 했던 새누리당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새누리당이 향후 진상규명을 위한 모든 절차에 협조해야 한다. 대통령은 국민들을 더 이상 기망하지 마라. 만일 진상규명 시도를 가로막는다면 대한민국 권력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국민이라는 사실을 보여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통령이 할 일은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 사실고백과 사죄라며 세월호 참사 당시 7시간 의혹에 대해서도 밝히라고 압박했다.
 

제천시국촛불공동행동도 31일 제천 시민회관 앞 광장에서 박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했다. 이들은 “오늘날 이 나라에서 벌어지는 웃지 못할 현실에 비통함을 금할 수 없다. 박근혜는 즉각 하야하고, 그 옹호 세력들을 철저하게 색출해 심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의병의 고장 제천에서 우리는 다시 한 번 이 땅의 역사에 불을 밝히는 발걸음을 내디디려 한다”며 “이 땅의 역사를 바로잡고 이 나라가 한 걸음 앞으로 나가게 하는 일에 다시 일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는 민주노총 제천단양지부, 제천농민회, 제천민주시민사회단체협의회, 제천참여연대, 제천환경운동연합, 충북민예총 제천단양지부, 민족문제연구소 제천단양지회, 정의당, 녹색당, 노동당 등 11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이 참여했다. 도내에서는 청주지역 외 제천단양지역 입장발표가 처음이다. 도내 중부권과 남부권에서는 아직 아무런 목소리가 나오지 않았다.
 

한편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민교협·민변·교수노조는 2일 시국선언 기자회견과 시국토론회를 열었다. 이들은 “최순실이 2014년 3월 28일 드레스덴 연설문 작성에 개입했다는 의혹부터 국가 안보와 직결된 국가기밀을 열람하는 등 국정에 관여한 정황들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다. 심지어 대통령의 의상과 휴가 등 사생활에도 관여한 사실도 있다고 한다. 국민들의 분노는 이미 임계점을 넘어 들끓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상유례 없는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정치권과 언론, 국민여론 등 각지에서 대통령의 하야와 내각 총사퇴, 국회 탄핵 등이 거론되는 것은 당연하다. 충북에 있는 시민사회단체 및 민교협, 민변, 교수 노조 역시 이러한 국민적 공분에 깊이 공감하며 현 사태를 야기하고 방관한 모든 책임자들이 국민의 심판대 올라 응당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사회적 분위기에 동감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최측은 이 날 박 대통령 하야와 내각 총사퇴를 주장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곧이어 민교협·민변·여성·환경·경제·복지·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무국장급들이 나와 시국토론회를 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