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시민단체, 도의회 청사 신축 반대 성명
상태바
충북 시민단체, 도의회 청사 신축 반대 성명
  • 박명원 기자
  • 승인 2016.11.18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청주경실련은 17일 성명에서 "제대로 된 계획도, 도민 의견 수렴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추진되는 도의회 청사 건립 추진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지난해 충북연구원의 옛 중앙초 터 활용방안 도민 설문조사에서 도의회 청사는 20%로 3위에 그쳤다"면서 "도민 의견을 어떻게 수렴했길래 3위였던 것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는지 의아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도가 주장하는 신축의 필요성은 충분히 예상 가능했고 알 수 있었던 내용으로 1년 사이에 신축으로 변경할 이유가 되지 못한다"며 "비용을 최대한 축소해 도민들을 기만하며 사업 추진을 일단 결정해 놓고, 나중에 은근슬쩍 예산을 증액하는 전형적인 꼼수 행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여자치시민연대도 같은 날 성명에서 "수백억의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을 도지사가 제안하고 도의회가 받아들이면 무조건 할 수 있는 것인가?"라면서 "도의회 청사 신축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고 처음부터 다시 논의하라"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옛 중앙초 교사동을 리모델링해 회의실과 도의원 개인 사무실로 사용하고 본회의장으로 사용할 건물만 제한적으로 신축하기로 결정했었다"면서 "그러나 사업비가 2.8배나 늘어나면서 재정부담이 커졌는데도 그런 내용을 도민에게 공개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도는 전날 브리핑에서 리모델링과 신축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도의회 새 청사를 건립하려 했으나 이를 전면 신축으로 궤도를 수정했다고 밝혔다. 사업비도 애초 155억원에서 430억원으로 증액했다.

그러나 도의 투자심사 요청을 받은 행정자치부는 도의회 신청사 건립사업을 중기 지방재정계획에 반영할 것, 리모델링을 우선 검토할 것, 도민 의견을 수렴할 것 등의 조건을 달아 이를 돌려보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