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가락' 도의회 청사 신축 발목 잡혀
상태바
'오락가락' 도의회 청사 신축 발목 잡혀
  • 권혁상 기자
  • 승인 2016.11.22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모델링 계획 반년만에 신축변경, 행자부 제동에 공청회 추진

충북도와 도의회가 밀어부치던 청사 신축 추진이 행정자치부로부터 제동이 걸렸다. 행정자치부가 도민 의견을 반영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투자 승인을 보류하자 충북도가 뒤늦게 12월중 공청회를 열기로 한 것. 최근 지역 시민단체의 신축 반대와 시민공청회 요구에 맞아떨어지는 조치를 행자부가 내린 셈이다.

도는 지난해 시민여론조사를 거쳐 도의회 건립 방안을 결정했다. 155억원을 들여 옛 중앙초 기존 교사동 건물(4771㎡) 2동을 리모델링하고, 본회의장·사무실 등으로 사용할 4층 규모의 건물(3081㎡)을 새로 짓기로 했다. 하지만 지난 7월 도의회가 이 방안의 문제점을 제기했자 갑자기 신축으로 계획을 수정했다. 교사동을 철거한 후 지하 1층, 지하 5층 규모의 의회 건물(7837㎡)을 새로 짓는다는 것이었다.

당시 도의회는 교사동이 내구연한 지났고 의회 건물로 부적합하다는 등의 이유를 내세웠다. 사업비가 430억원으로 3배 가량 늘어나는 데도 불구하고 주차장, 공원 등 편익시설이 확충된다는 논리를 제기했다.

하지만 작년 10월 충북발전연구원의‘옛 중앙초 활용방안’ 도민 설문조사에서 ‘도청+의회 복합행정타운’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41.2%로 가장 많았고, 도청 2청사 건립은 38.8%, 도의회 청사는 20%로 나타났다. 결국 의견수렴 결과 3순위를 1순위로 올려 추진하는 셈이 됐다.

이에대해 충북경실련은 17일 성명을 통해 “지난해에는 리모델링을 해도 문제가 없었는데, 왜 1년이 지난 지금은 리모델링을 하면 안 된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충북도의 이러한 극적인 태도 변화는 도청과 도의회 사이에 어떠한 암묵적 거래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충북참여연대는 "수백억의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을 도지사가 제안하고 도의회가 받아들이는 등 밀실행정에 도민 의견은 철저히 배제됐다. 도의회 청사 신축을 전면 백지화하고 처음부터 다시 논의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도는 다음 달 공청회를 열어 도의회 독립청사 신축안에 대한 도민 의견을 수렴한 뒤 도의회 협의를 거쳐 건립 방안을 확정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