똘똘뭉친 진천 민심… 놀란 농어촌공사
상태바
똘똘뭉친 진천 민심… 놀란 농어촌공사
  • 충북인뉴스-김남균 기자
  • 승인 2017.04.0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훈련장 반대운동 첫 결실…공사, “토지매입 업무 손떼겠다”
가는곳 마다 온통 반대 현수막… 10일, 사상 최대 집회 예고

오는 10일 진천군 역사상 최대 인파가 몰리는 집회가 예정된 가운데 한국농어촌공사가 토지매입업무에서 손을 떼기로 해 파장이 일고 있다.

지난 달 군민들이 대책위원회를 결성한 이후 미 훈련장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거둔 첫 번째 결실이다. 이에 따라 미 훈련장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운동도 상승세를 타고 있다. 진천읍과 면소재지는 온통 반대 현수막으로 도배됐고 시골 마을까지 현수막이 내걸렸다. 읍 주변 도로에는 1600여개의 반대 깃발이 설치됐다.

10일 백곡천 둔치에서는 진천군 역사상 최대규모인 5000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린다. 과연 훈련장 조성을 반대하는 진천군민의 똘똘 뭉친 민심이 국방부를 움직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4일 미군훈련장저지범군민대책위원회(상임대표 유재윤·이하 군민대책위)에 따르면 국방부로부터 미군훈련장부지 토지 위·수탁 (매입) 업무를 맡아왔던 한국농어촌공사가 이 업무에서 손을 떼기로 최종 결정 했다.

이날 군민대책위는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하고, 한국 농어촌공사는 본연의 업무인 지역주민과 지역의 농업인을 위한 역할에 전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군민대책위는 지난 2일 한국농어촌공사로부터 이같은 내용이 담긴 공문을 받았다고 밝혔다. 한국농어촌공사는 공문에서 “미군독도법훈련장 부지의 보상업무와 관련하여 사업주체인 국방부 측에 진천군과의 사업시행 여부가 결정되기 전에는 보상업무를 중단 할 수밖에 없는 입장을 설명하고 전달 했다”며 “농업인과 함께하는 농어촌공사는 진천지역 농업인들의 절실한 입장을 감안 국방부와 진천군민간 사업시행 여부가 결정되기 전에는 보상에 관한 일체의 업무를 추진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한국농어촌공사가 진천군민이 미군 훈련장을 반대하면 국방부가 훈련장 조성을 강행한다 해도 이 업무를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군민대책위 입장에선 한국농어촌공사의 결정은 싸움 시작이후 거둔 최초의 승리다. 그동안 군민대책위는 한국농어촌공사에 대해 여러 방식을 통해 줄기차게 업무중단을 요구했다.

한국농어촌공사의 결정이 전해지자 군민대책위는 즉각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유재윤 군민대책위 상임대표는 “늦게라도 농어촌공사가 이 업무에서 손을 떼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혀준데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국농어촌공사의 결정을 환영하는 것도 잠시 뿐. 군민대책위의 모든 활동은 오는 10일 열릴 대규모 궐기대회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고 있다.

10일 열리는 궐기대회 참여 규모가 미군 훈련장 조성에 대한 진천군민의 반대 민심의 척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작은 승리,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군민대책위는 현재 5000명 이상이 참석할 것을 예고한 상태. 군민대책위는 지난 달 24일 70여개 단체의 대표자를 초치해 확대 대표자 회의를 개최하고 4월 10일 오후 2시 진천읍 백곡천 둔치에서 진천군민 5000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규탄대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만약 5000명이 참석한다면 이는 진천 역사상 최대 집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국인 인구 7만을 갓 넘은 진천군에서 5000명 이상이 참석한다면 인구의 10%가 참여하는 셈이다. 이는 광화문을 휩쓴 촛불집회로 치면 서울에서만 100만명 가량이 참여하는 것이 된다.

진천군은 지금까지 이렇다 할 갈등 현안 없이 평화롭게 지내던 마을로 정평이 난 지역이다. 당연히 대규모 집회도 많지 않았다. 따라서 대규모 집회가 성사된다면 진천군민의 분노감의 크기가 어느정도인지를 알수 있다.

현재 군민대책위는 방송차를 제작해 각 마을별로 순회 홍보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또 반대이유가 담긴 전단지를 배포하고 진천군 주요 지역에 포스터와 현수막, 깃발을 부착 하는 등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민대책위에 따르면 지난달에는 참여단체가 50여개에 불과했지만 4월 현재 80여개의 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지금도 하루에 3~4개 단체가 참여 또는 참여 의사를 밝혀오고 있다.

국방부의 일방 통행으로 문제가 더욱 커진 진천군 미훈련장 기지 반대운동. 과연 진천군민들의 반대운동이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국방부의 태도가 주목된다.

/ 충북인뉴스 김남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