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의지 확인…우리는 계속 간다”
상태바
“반대의지 확인…우리는 계속 간다”
  • 충북인뉴스-김남균 기자
  • 승인 2017.04.14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천 미군훈련장저지 범군민대책위 결의대회 개최
군민 1500여명 참석, 지도부 삭발하는 등 분위기 고조

미군 훈련장저지 범군민대책위원회(상임대표 유재윤·이하 군민대책위)가 10일 진천읍 백곡천 둔치에서 군민 1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훈련장 반대 결의대회를 열었다. 5000명이 참석하는 진천군 사상 최대 규모의 집회는 아니었지만 미군훈련장에 대한 반대 열기는 뜨거웠다. 미군훈련장 저지 범(진천)군민대책위원회(상임대표 유재윤·이하 군민대책위) 지도부는 삭발식을 거행하고 반대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했다.

군민대책위는 군민들의 공감대를 확인했다는 면에서 성공적인 집회로 평가했다. 군민대책위는 이날 결의대회에서 확인된 공감대를 바탕으로 대선후보에 대한 정책질의를 보내고 18일에는 국방부앞 집회를 열기로 했다.

대책위는 결의문을 통해 “군민의 요구와 국가 이익에 부합하도록 미군 훈련장 조성 계획의 전면 재검토나 철회를 약속하라”고 국방부에 요구했다.

이들은 “국방부는 오래 전부터 미군 훈련장 조성 사업을 추진했으나 군민 의견을 듣기는커녕 정보도 제공하지 않았다”며 “일방적 추진에 분노한 주민들은 대책위를 구성해 저지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또 “군민대책위가 구성된 후 반대 여론이 커지자 국방부는 올해는 부지 매입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모호한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아무리 국가사업이라 해도 주민 의견을 무시하고 밀어붙이기식으로 사업을 추진해 국민의 기본권인 행복추구권을 빼앗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군민대책위는 “최적지로 진천이 결정된 조사 자료를 포함한 미군 훈련장 조성 계획을 군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라” “자연환경 오염과 파괴 방지, 국방비 예산 절감 등을 위해 기존 훈련장을 활용하고 새로운 조성 계획은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정당한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반대 투쟁을 충북도와 전국적인 차원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미군 훈련장 조성 계획이)철회될 때까지 싸울 것이며 이 갈등의 모든 책임은 원인을 제공한 국방부에 있다”고 강조했다.

군민대책위는 유재윤 상임대표는 “농번기와 겹쳐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지는 못했지만 준비과정에서 군민과의 공감대가 형성된 것을 느낄수 있었다”며 “이번 집회는 성공적으로 치러졌다”고 평가했다.

18일 국방부 항의집회 예정

그는 “18일 면담은 국방부와 공식적으로 처음 이야기하는 자리다”며 “군민대책위의 주장이 합리성이 있고 진천군민의 의지를 보여준 만큼 국방부가 긍정적인 변화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치권도 진천미군훈련장 반대투쟁에 의견을 개진했다. 민중연합당 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에서 “이미 미사일 기지가 있는 진천군 문안산 옆인 태령산과 만뢰산 일대에 미군이 훈련하는 산악훈련장을 짓겠다는 것이 미국의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또 “3년 전에 결정된 것을 진천군민에게 알리지 않고 숨겨온 국방부의 불투명하고 졸속적인 추진이 문제가 된다”며 “이는 국방부가 국민을 얼마나 무시하는지 단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평화를 사랑하는 진천군민의 목소리를 받아들여 미군 산악훈련장 조성은 당장 백지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민중연합당에 앞서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은 지난 주 충북도청을 방문해 반대의견을 표시했다.

한편 국방부는 진천읍 문봉리와 백곡면 사송리 일원 임야 130여만㎡에 미군의 독도법 훈련장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훈련장 조성에 반대하는 현수막을 마을 입구와 도로, 조성 예정지에 내거는 등 반발하고 있다.

진천읍 이장단협의회 등 지역 내 50개 단체는 지난 2월 말 ‘미군 훈련장 저지 범군민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대책위는 현재 산악훈련장 반대 군민 서명운동을 진행 중이다. / 충북인뉴스 김남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