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자원정책과장 투신…市 폭풍전야
상태바
전 자원정책과장 투신…市 폭풍전야
  • 오옥균 기자
  • 승인 2017.06.15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비이락인가, 충북환경련 주민감사 청구 후 청주시 분주한 움직임
매립장 조성방식 변경 논란… 전·현직 환경관리본부장 명퇴 신청

청주시 간부 공무원이 최근 대청호에 투신한데 이어 임기를 6개월 이상 남겨둔 서기관들이 잇달아 명예퇴직을 신청하는 등 청주시 공직사회에 이상기류가 흐르고 있다. 특히 이들 중 상당수는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후기리 쓰레기매립장 조성사업과 직접적인 업무연관성이 있다는 점에서 관련업체 특혜 의혹이 더욱 짙어지고 있다. 시의회와 시민단체의 지속적인 의혹 제기에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던 경찰도 태도를 바꿨다. 매립장 관련 특혜 의혹에 대한 내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의 수사를 통해 의혹의 실체가 드러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9일 저녁 청주시 전 자원정책과장 A씨가 문의대교에서 투신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과 전문 잠수부들이 수일 째 수색작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13일 현재까지 시신을 발견하지 못했다.. 사진/육성준 기자

자원정책과장 시절 지붕형 변경

지난 7일 저녁 청주시 간부공무원 A씨가 문의대교에서 투신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투신 전 그는 동료에게 전화를 걸어 죽음을 암시하는 말을 남기는 등 스스로 목숨을 끊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시신을 찾기 위해 경찰이 수 일째 문의대교 일대에서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13일 현재까지 시신을 발견하지 못한 상태다. 현재는 수색범위를 확대해 인근 산악지대도 수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A씨가 자살을 시도한 배경에 대해 직간접적인 원인이 지목되고 있는 가운데 쓰레기매립장 특혜 의혹이 하나의 이유로 거론되고 있다. A씨가 투신하던 날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에 주민감사 청구서를 제출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였기 때문이다. 환경련은 일련의 과정에 대해 청주시가 조직적으로 은폐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관련자 엄벌을 촉구했다.

A씨는 지난해 말까지 매립장 업무부서인 자원정책과장을 맡았다. A씨는 조성방식 변경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시의 입장을 대변하는 위치에 있었다. 매립장 변경추진이 시의회와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뭇매를 맞으면서 A씨가 느끼는 압박이 컸을 것이란 분석이다. A씨가 현재의 자리로 인사조치된 것도 A씨가 매립장 변경에 앞장선 것과 무관하지 않다.

하지만 청주시 내부에서는 A씨의 투신을 업무와 연관 짓지 않으려는 분위기다. 이들은 최근 드러난 A씨의 개인사를 원인으로 지목했다. A씨가 최근 동료에게 폭행을 당했고, 투신 당일에도 감사관실에서 조사를 받았다는 점에서 이 또한 설득력을 갖는다.

투신 배경을 예단할 수 없는 가운데, 이목을 끄는 또 다른 움직임이 있다. 바로 때 이른 서기관들의 명예퇴직 신청이다.

12일 현재 청주시에 따르면 나기수 환경관리본부장, 남상국 상당구청장, 안성기 도시개발사업단장, 연제수 안전도시주택국장 등 4명이 명퇴를 신청했다. 연제수 국장은 공로연수를 앞두고 명퇴를 신청했지만 나머지 3명은 아직 임기가 남아있다. 특히 나 본부장과 안 단장은 임기를 1년 이상 남겨두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나 본부장은 폐기물매립장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환경관리본부장을 맡고 있다. 7일 부하직원의 투신이라는 극단적인 사건까지 더해져 나 본부장의 명퇴 신청을 바라보는 시각은 그리 곱지 않다. 안 단장 또한 환경관리본부장을 지낸 인물로 이번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한 위치에 있다. 하지만 정작 당사자들은 “내부 인사적체 해소를 위한 결정”이라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한국생태계교란어종 퇴치관리협회 소속 잠수부들이 수중탐색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육성준 기자

청렴도 꼴찌 악몽 재현되나?

시민들이 바라보는 청주시 공직사회는 한마디로 복마전이다. 청주시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시단위 자치단체 75곳 가운데 68위를 기록했다. 공무원 부패사건은 전국 시 단위 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12건이었다. 그 결과 청렴등급은 4등급(5등급제)에 머물렀다.

연초부터 부패근절을 외쳤지만 그 또한 공염불에 그칠 공산이 크다. 지난 5월에는 수의계약 대가로 건축업자로부터 1000여만원을 받은 7급 공무원이 구속됐고, 그 외에도 크고 작은 일로 공무원에 대한 징계가 이어졌지만 공직기강 확립의 길은 여전히 요원하다.

한편 충북지방경찰청은 지난 9일 매립장 담당 공무원을 소환해 조사했다. 경찰에 따르면 담당 과장 등 관련 공무원에 대한 추가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지붕형이 노지형으로 변경되는 과정에서 시민단체 등이 주장하는 불법적인 업체 특혜 행위가 있었는지 여부에 수사의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신언식 의원의 해외골프여행도 지나칠 수 없는 대목이다.

/ 오옥균 기자 oog99@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