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국립인쇄박물관 유치할 때
상태바
이제 국립인쇄박물관 유치할 때
  • 홍강희 기자
  • 승인 2019.01.24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국제기록유산센터 유치로 체면 유지
국립문자박물관·한국문학관 유치실패, 인쇄문화로 특화해야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은 수준높은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육성준 기자

충북의 국립시설
청주시의 주요 시설

청주시는 지난 2015년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유치경쟁에 뛰어 들었으나 실패했다.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은 인천시 송도가 차지했다. 청주시는 세종대왕이 한글창제를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진 내수읍 초정리 일원에 박물관을 유치하기 위해 도전했다.

하지만 충북도는 같은 해 7월 15일 “박물관 유치를 위해 심혈을 기울였지만, 개발용이성과 경제성 등에서 다른 지역에 비해 낮은 평가를 받은 게 유치 실패 요인”이라는 보도자료를 냈다.

이어 청주시와 옥천군은 2016년 국립한국문학관 유치에 나섰으나 역시 뜻을 이루지 못했다. 청주시는 직지의 고장이라는 점과 국립청주박물관, 청주고인쇄박물관이 있고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초정 행궁 건립 추진 등의 문화기반시설이 있다고 강조했지만 역부족이었다. 건립 후보지로는 복대동 흥덕구청 옆 시유지를 내세웠다.

또 옥천군은 정지용 시인 등이 배출된 고장이라는 점을 들며 정지용 문학공원 일원을 후보지로 제시했다. 군은 정지용 시인을 포함한 시조시인 이은방, 농민문학가 유승규 등 걸출한 문학인을 배출했다는 점을 들었다. 하지만 청주시와 옥천군 모두 문학관련 성과물은 부족한 게 사실이었다.

그런데 문체부는 문학관 공모에 24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등 과열경쟁이 심해지자 공모를 중단한다. 청주시와 옥천군은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격’이 됐다. 이후 문체부는 지난해 11월 우여곡절 끝에 서울 은평구 기자촌 근린공원을 문학관 부지로 선정했다. 전국을 들쑤셔놓았던 과열경쟁에 비해 결과 발표는 너무나 조용했다. 기자촌은 지난 1969년 정부가 진관동에 생활이 어려운 기자들을 위해 조성한 동네이나 은평뉴타운 개발과 함께 사라지고 지금은 이름만 남았다.

청주시가 최근 유치한 국립시설이나 의미있는 기관이라면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과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 정도가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은 볼거리 빈약한 청주에 문을 열어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 청주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7일 개관한 이후 평일 500~600명, 주말 2000여명이 입장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이 곳은 국내 최초의 보이는 수장고 형태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 국내 유일의 미술품종합병원으로서의 기능도 수행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명품 소장품 1300여점을 대거 이전하고 이를 활용한 전시·교육·연구사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청주시민들은 수준높은 미술작품을 보게 됐다며 매우 반기고 있다.

 

직지특구내 흥덕초 이전 필요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는 유네스코 기구 중 기록유산에 관한 유일한 기관이다. 청주시는 지난 2017년 11월 국제기록유산센터를 유치했다. 청주시는 그동안 직지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했고 유네스코 직지상 제정, 흥덕구 운천동 고인쇄박물관 일대를 직지특구로 지정했다. 

건립 최종 후보지는 직지특구와 옛 국정원 부지 두 군데. 청주시는 아직 후보지 발표를 하지 않았지만 직지특구내 현 청주시공예관과 인근 사유지를 매입해 건립하는 쪽으로 추진하고 있다. 직지특구는 청주예술의전당~흥덕초구간이다. 한 때는 옛 국정원 부지에 건립하는 것으로 잠정 결정됐다. 하지만 뜻있는 시민들과 청주시의회가 기록유산과 관련된 시설이 밀집된 직지특구로 가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력 주장해 받아들여졌다.

앞으로 국제기록유산센터는 할 일이 많다. 청주시는 이 분야에서 우뚝설 수 있고 직지특구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된다. 유네스코는 그동안 세계기록유산을 선정해 등재만 해왔고 사후관리를 하지 않았다고 한다. 따라서 향후 국제기록유산센터는 유네스코에 등재된 세계 기록물을 관리·전시·보존·교육하는 기능을 한다. 

전북 전주시에는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와 국립무형유산원이 있다. 이를 계기로 전주시는 세계적인 무형문화유산도시를 꿈꾸고 있다. 전주시는 “올해 무형문화유산을 전승·발전시키는데 앞장서 온 개인 또는 단체를 찾아 시상하는 세계무형유산대상 제도를 도입키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전주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47명의 무형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데다 이와 관련한 국립시설과 유네스코 기구를 유치해 날개를 달았다.

또 청주고인쇄박물관에 따르면 문체부는 2017~2021년 제4차 인쇄문화진흥5개년계획에 의거 국립인쇄박물관 건립 계획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가 인쇄문화 종주국으로서의 역사성과 위상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다목적 인쇄박물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문체부는 국비와 민자를 합쳐 150여억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인쇄문화에 관해 큰 소리를 칠 수 있는 청주시로서는 호기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문제는 땅이다. 부지가 있어야 유치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직지특구내에 있는 흥덕초 이전이 불가피하다는 여론이다. 흥덕초 이전은 언제 해도 해야 하고 시점의 문제만 남았다. 충북도교육청의 통 큰 결단과 청주시의 특구 확장 정책이 하루빨리 논의돼야 한다.

오송생명과학단지에 있는 식약처. 사진./육성준 기자

충북도내에는 어떤 국가시설 있나
주로 오창·오송·혁신도시에 국책기관·연구소

 

충북도내 국가시설로는 국책기관과 연구소 밖에 없다. 주로 오송과 오창, 진천·음성 혁신도시에 포진해 있다. 오송은 생명과학분야에서 확실한 자리매김을 한 덕분에 여러 국책기관과 연구기관이 들어섰다. 오송에는 식약처·질병관리본부·국립보건연구원 등의 6대 국책기관, 국립의과학지식센터·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등 바이오 메디컬시설 6개가 있다. 또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등 공공 연구기관이 둥지를 틀었다. 오창에는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국가기상슈퍼컴퓨터센터 등의 공공 연구기관이 있다.

눈에 띄는 곳은 혁신도시다. 여기에는 법무연수원·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한국교육개발원·한국교육과정평가원·한국소비자원 등의 공공기관이 터를 잡았다. 그 외 연구기관으로는 태양광기술지원센터·대용량ESS 및 전파시험평가센터 등이 있다. 그리고 충주시에는 국제무예센터·한국자활연수원 등이 들어섰다.

이어 제천시에는 경찰청연수원·한국환경공단연수원, 진천군에는 국가기상위상센터·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가 있다. 또 청주시에는 청렴연수원, 보은군에는 병무청 사회복무연수센터가 둥지를 틀었다. 그러나 이 시설들은 해당분야 관계자들에게 필요한 곳이지 일반 도민들이 이용하는 곳은 아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