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땅히 갈 만한 데가 없어
상태바
마땅히 갈 만한 데가 없어
  • 홍강희 기자
  • 승인 2019.01.24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민들 문화기반시설 확충 원하지만 빈약하기만
국립수목원·국립해양시설 전무, 숲체험시설도 없어
충남 서천군에 있는 국립생태원. 연간 100만명이 다녀간다.

충북의 국립시설
박물관·미술관·휴양림

문체부가 펴낸 ‘2018 전국문화기반시설총람’에 따르면 충북의 문화기반시설은 매우 빈약하다. 문화시설 외 휴식시설도 부족하다. 문화시설과 휴식시설은 도민들의 삶과 밀접하다. 도민들이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원하는 것은 이런 시설이다. 충북도내에는 이런 시설들이 얼마나 있을까?

충북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이 있다. 도내에서는 마땅히 갈 데가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다른 지역에 들어선 국립 문화기반시설들을 보고 매우 부러워한다. 충북지역내 국립 박물관·미술관·휴양림·수목원 등을 살펴보면 왜 부러워하는지를 알 수 있다.

국립박물관으로는 국립청주박물관과 공군박물관이 이름을 올렸고, 국립미술관으로는 지난해 문을 연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이 유일하다. 전국의 국립박물관만 해도 지역 이름이 붙은 박물관을 제외하고 민속박물관, 한글박물관, 해양박물관, 등대박물관, 태권도박물관, 한국영화박물관, 지도박물관 등 매우 다양하다.

 

충주시 국립박물관 건립 추진
 

세종시는 2단계 사업의 주요 목표인 도시 자족기능 향상을 위해 국립국가기록박물관, 국립도시건축박물관, 국립디지털문화유산영상관, 국립디자인박물관, 국립어린이박물관 등이 몰려있는 박물관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 예산확보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보도가 나오긴 했으나 이런 거대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충주시는 국립충주박물관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충주시는 선사시대부터 삼국시대, 고려, 조선시대로 이어지는 찬란한 중원문화를 한자리에서 보여주고 중원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박물관 건립을 추진해 왔다. 이를 위해 지난 2016년 7월 국립충주박물관건립추진위를 구성했다. 하지만 1차 관문인 박물관 기본계획 연구용역비 확보에 실패했다. 도종환 문체부장관이 지난해 11월 공식 석상에서 건립추진 의사를 밝혔으나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그래서 충주시민들은 올해 추경 때 예산 반영을 기대하고 있다.

도내 국립자연휴양림은 청주 상당산성자연휴양림, 보은 속리산자연휴양림, 단양 황정산자연휴양림 등 3 곳이 고작이다. 강원도에는 강릉 대관령자연휴양림, 춘천 용화산자연휴양림, 화천 화천숲속자연휴양림 등 13 곳이나 있다.

더욱이 충북에는 국가에서 조성한 수목원이 단 한 개도 없다. 산림청 산하의 국립수목원은 경기 포천시 소홀읍 광릉숲 안에 있고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경북 봉화군 춘양면에 들어섰다. 산림청 산하의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 운영하는 산림복지시설도 충북에는 없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측은 “다양하고 체계적인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산림복지 진흥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된 곳”이라고 밝혔다. 산림복지시설은 경북 영주시의 국립산림치유원, 횡성·칠곡·청도·장성의 국립숲체원, 대관령·대운산·양평의 국립치유의숲 같은 것을 말한다. 대관령은 강원도 강릉, 대운산은 울산시 울주군, 양평은 경기도 양평군에 있다.

이런 시설들은 모두 숲체험 활동을 통해 건강한 신체와 건강한 정신을 기를 수 있는 곳이다. 방문객들은 다양한 산림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숲에서 심리적 안정, 우울증과 불안감 해소 등 많은 도움을 받는다고 한다.

경남 거제시는 민선7기 핵심사업으로 국립난대수목원 조성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남부권 및 해양기구에 맞는 난대 식물자원의 수집과 증식을 위해 국립수목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렇게 숲과 관련된 국립시설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충북의 지자체들은 이런 일을 추진하지 않는다.
 

국립생태원 내부 모습

충남 서천군 국립생태원으로 유명
 

충남 서천군에 가면 국립생태원이 있다. 아시아 최대 종합생태연구기관이며 연간 100만명이 다녀간다. 지구 온난화 등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연구와 멸종 위기종의 증가에 대비하기 위한 생태전시·교육장이다.

여기에는 에코리움·수생식물원·고산생태원·용화실못·소로우길 등이 조성돼 있다. 소로우길은 미국의 사상가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의 이름을 딴 숲길이다. 그는 책 ‘월든’을 통해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의 아름다움을 전세계에 알렸다. 지난 19일 토요일, 국립생태원은 특히 아이들에게 식물과 물고기, 곤충, 동물 등을 보여주기 위해 방문한 가족 나들이객으로 붐볐다. 심각한 미세먼지 때문에 산책로를 걸을 수 없어 아쉬웠으나 날씨좋은 봄·가을에는 넓은 숲과 연못 등지에서 놀기 좋은 곳이었다.

이 곳을 다녀온 김경희 씨(청주 복대동)는 “식물원, 동물원, 산책로가 한 군데 모여 있어 좋다. 자연을 배우고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바닷가 작은 지역이었던 서천군은 국립생태원 덕분에 홍보가 저절로 되고 관광객들 또한 많아 지역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충북은 바다가 없는 내륙지역이라는 이유로 해양관련 시설도 전무하다. 전국 국·공립 해양과학관 및 해양 문화시설이 57개소나 있지만 충북만 없다. 부산의 국립해양박물관은 남해권, 충남 서천의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서해권, 오는 2020년 개관을 앞둔 경북 울진의 국립해양과학교육관은 동해권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또 인천시는 수도권을 대상으로 해양박물관을 추진하며 오는 2024년 문을 열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바다가 없는 내륙일수록 해양 시설이 필요하다. 인근에 바다가 없기 때문에 이런 곳에서 배우고 경험하는 기회가 있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충북도는 청주시 정상동 밀레니엄타운 부지에 미래해양과학관 건립을 추진해오고 있다. 도는 지난해 12월 이 사업이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앞으로 한국개발원(KDI) 예비타당성 연구용역을 통과해야 국비로 건립된다.

한편 지난 2017년 국내 30대 재벌이 소유한 사내유보금은 883조원에 달한다는 주장이 있다. 국비로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등 생활 SOC 사업에 투자를 다 못하면 사내유보금으로 하고 세제혜택과 건물에 설립자 이름을 붙여주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도 좋다는 의견이 있다.

이시종 지사는 지난 20일 더민주당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세제혜택 등을 주고 대기업들이 900조원 사내유보금 중 50조원만이라도 생활 SOC에 투자하도록 해야 한다”며 “부족한 고등학교와 대학교 기숙사를 짓고, 체육시설과 도서관 및 미술관 등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충북에 2조원만이라도 투입되도록 당정이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