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TP에 ‘미세먼지 폭탄’ 설치되는데 청주시 ‘나몰라라’
상태바
청주TP에 ‘미세먼지 폭탄’ 설치되는데 청주시 ‘나몰라라’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9.06.13 09:2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하이닉스, 청주TP 산업용지 부지에 LNG발전소 건립 절차 밟아
주민들 “산업단지인 줄 알아…발전소 얘기는 전혀 몰랐다” 반발

미세먼지 폭탄 LNG발전소
도심 내로 파고드는 유해시설

 

청주테크노폴리스(이하 청주TP) 3차 확장 부지에 SK하이닉스가 570MW 규모의 LNG발전소 건립 절차를 밟고 있어 지역주민을 비롯한 환경단체, 청주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한때 친환경원료로 알려졌지만 LNG액화가스의 유해성에 대한 보도가 이어지고 있고, 이를 부인하던 정부도 최근 심각성을 인지하고 별도의 조사단을 꾸려 전면조사에 나섰다. 이런 상황에서 청주시 도심 한 가운데에 대규모 발전소가 건설될 예정이다.

SK하이닉스는 지난 3월 산자부로부터 이천과 청주에 LNG발전소를 짓겠다는 허가를 받았다. 기업입장에서는 경제적인 논리로 발전소가 필요하다고 쳐도 지역민 입장에서는 초미세먼지 폭탄을 도심 한 가운데 들이는 것과 마찬가지다. 사진은 하이닉스 M15공장 사진. /사진=육성준 기자

SK하이닉스측은 자체 반도체 공장의 전력 수급을 위해 LNG발전소 건립 계획을 밝히고 있다. 이를 위한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작성하고 있는 상태다. 초안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및 시민단체 관계자가 포함된 협의회를 구성하게 돼 있다. 이성우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협의회에 들어가 달라는 연락을 받은 상태”라고 말했다.

환경영향평가는 보통 1년이 넘게 걸린다. 발전소의 경우 전기사업법에 의해 산업자원부에 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하고 이후 환경부와 협의하는 구조다. 환경부에서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내리면 건설이 무산된다. 주민공청회도 열도록 돼 있지만 무산되더라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산업용 전기료 가격 오를까봐?

 

LNG발전소 건립부지는 청주TP 3차 부지 내 산업용지로 알려져 있다. LNG발전소는 약 2조원을 투입해 대용량(570MW)으로 짓는다. 원전 1호기에 맞먹는 규모다. 이를 두고 업계 관계자들은 “우리나라는 산업용 전기료가 지나치게 싼 나라다. 앞으로 산업용 전기료를 올릴 계획이 다보니 기업 입장에서 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삼성도 자체 발전소를 갖고 있지만 가동하지 않고 있다. 산업용 전기료가 더 싸기 때문에 굳이 가동할 필요가 없다. 우리나라의 전력공급은 현재 남아돈다. 전력공급이 부족해서 발전소를 짓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3월 산자부로부터 이천과 청주에 LNG발전소를 짓겠다는 허가를 받았다. 기업입장에서는 경제적인 논리로 발전소가 필요하다고 쳐도 지역민 입장에서는 초미세먼지 폭탄을 도심 한 가운데 들이는 것과 마찬가지다. 특히 LNG발전소 예상건립부지 인근인 청주TP주민들뿐만 아니라 인근 복대동 주민들, 청주시민들의 건강권까지 위협받을 수 있다. 이흥세 청주TP반대대책위원장은 “산업단지를 조성한다고 해놓고 지금 와서 발전소를 짓겠다는 게 말이 되는 얘기냐. 3차 보상이 이뤄져 이주자 택지를 받아도 LNG발전소 옆에서 살 수가 있겠는가. 우리는 나이들어서 죽을 때가 다 됐다고 하더라도 자손들은 어찌 살라고 하는 것이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주민 P씨는 “아직 주민들이 버젓이 살고 있는 땅인데 환경영향평가를 하고 발전소를 짓겠다고 한다. 도대체 시에서는 아무런 말도 없고, 물어봐도 모른다고 한다. 이러한 황당한 경우가 어디 있나. 해당부서가 도대체 어디인 것이냐”라고 따져 물었다.

 

청주시, 충북도 ‘나몰라라’

 

시민들은 해당부서를 찾아가 읍소라도 하고 싶지만 청주시와 충북도는 “우리는 잘 모르는 일”이라며 핑퐁게임만 하고 있다. 실제 기자가 전화로 청주TP사업 담당자인 청주시 도시교통국 도시개발과 산단계획팀 유병선 주무관에게 질문하니 “아직 SK하이닉스 측이 어떠한 서류도 제출한 게 없어서 잘 모른다. 시가 인허가를 따로 해주는 건지 안해주는 건지도 잘 모르겠다. 제가 일일이 이런 걸 확인해줘야 하느냐. 사업시행자에게 물어보라”라고 말했다. 청주TP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사업시행자인 (주)청주TP 안성기 대표이사는 “하이닉스가 아무런 얘기도 안 해서 모르겠다”라며 경제과에 물어보라고 말했다.

청주시 기업지원과 관계자는 “충북도에 에너지과가 신설됐으니 그쪽으로 문의해보라”라고 했고, 충북도 에너지과 관계자는 “대규모 발전소 사업은 우리 소관이 아니다”라면서 투자유치과로 알아보라고 했다. 충북도 투자유치과 또한 “잘 모르겠지만 청주시와 SK하이닉스가 해야 할 일로 보인다”라고 답했다.

이성우 충북청주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청주시민의 건강권이 직접적인 피해를 입어도 지자체에선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는 것이 진짜 심각한 문제다. 지자체가 미세먼지를 줄이겠다고 말하면서도 가장 강력한 오염원이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는 나몰라라해서야 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LNG발전소 건립 반대 싸움은 어쩌면 환경의 문제와 경제의 문제가 충돌할 때 시민들이 어떠한 선택을 하는 지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복대동에 사는 주민들도 나서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청주TP개발반대 비상대책위 관계자는 “최근 청주시장이 전화를 해서 LNG발전소가 꼭 필요한 데 왜 반대를 하느냐고 말했다”고 전했다. LNG발전소 건립을 두고 청주시민들과 청주시와의 충돌이 예견된다.

___________

LNG발전소, 얼마나 유해한가

Y교수 “청주는 미세먼지 최악의 도시가 될 것이다”

___________

 

“도심 한 가운데 LNG발전소를 짓는 것은 미친 짓이다. 세종시가 LNG발전소를 도심 한 가운데 지었다가 낭패를 보고 있다. 청주와 이천에 하이닉스가 LNG발전소를 짓겠다고 했는데 이천은 그래도 도시 외곽이다. 청주TP 부지는 풍상(風上)지역으로 산단이 조성돼서는 안 되는 곳이다. 청주는 분지지형에다 하천이 있고, 안개도 끼는 지역이기 때문에 LNG발전소에서 발생하는 기체 화합물이 고체로 변해 도시 내에 그대로 깔릴 가능성이 높다. 최악의 상황이다. 지금도 전국에서 미세먼지 최악의 도시가 청주인데 어떻게 이러한 결정을 내릴 수 있나.”

대기과학 권위자인 모 대학 Y교수는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부터 도심에 LNG발전소 건립이 추진됐고, 지금도 유효하다. 발전소 건립을 반대했다가 블랙리스트에 올랐다”며 익명을 요구했다.

Y교수는 “초안이 시작됐으면 막을 방법이 없어 보인다. 법적으론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다. 시민들에겐 폭탄이 안겨진 셈이다. LNG는 청정연료가 아니다. LNG가 연소된 뒤 어떠한 물질이 배출되는 지 정확하게 조사된 적도 없다. 청주시는 소각장이 많고, 기본적으로 지역난방공사에서 아직도 벙커씨유를 땐다. 기존에 배출되는 곳들을 조절하겠다고 하면서 미세먼지 대형 배출원 건설을 허용한다는 것은 앞뒤가 안 맞는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LNG발전소에선 휘발성 유기화합물인 질산화합물과 암모니아, 발암물질인 포름알데이드가 굴뚝을 통해 엄청난 양으로 쏟아지게 된다는 것. Y교수는 “질산화합물과 암모니아가 다량 배출된다. 야간지역에는 오염물질이 일정구간에 갇히는 ‘역전층’현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사실상 주거단지 옆에 발전소가 건립된다는 것은 최악의 상황이다”라며 “또 굴뚝의 높이가 역전층보다 높게 지어져야 하는데 주민들은 ‘미관상’의 이유로 반대한다. 보통 학자들은 역전층을 막으려면 200m 이상 땅과 떨어져야 한다고 보고 있는데 대부분 LNG발전소 굴뚝은 70m내외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민 2019-06-19 08:33:04
청주시장 마음대로 하려거든
사퇴 하고 청주시를 떠나시오
주민위에 군림 하려 하지 마시고^^^^^쯔쯔

시민 2019-06-14 21:32:10
도지사. 시장. 그리고 무능한 공무원을 끌어 애리는 수 밖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