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선거, 막판 핵폭탄 폭로전 예고
상태바
도지사 선거, 막판 핵폭탄 폭로전 예고
  • 충청리뷰
  • 승인 2002.05.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때마다 단골로 등장하는 것이 폭로전이다. 이 전략을 적절히 사용해 정치적 목적을 달성한 사례도 비일비재하다. 상대의 치부를 드러내는 네거티브 전략은 선거문화를 왜곡시킨 장본이지만 유권자들은 정책대결보다는 오히려 폭로전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실제로 막판 표심을 움직이는 가장 큰 변수중의 하나가 문제의 폭로다. 이원종-구천서의 양자 대결로 굳혀진 도지사선거에서도 막판 폭로전이 예고되고 있다. 그동안 양측 캠프는 상대후보에 대한 전방위 정보수집에 나서 현재 상당한 ‘소스’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른 소문들이 조금씩 흘러나오고 있지만 캠프측은 아직 구체적 언급을 회피하고 있다. 그러나 기회를 엿보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한 선거종사자는 “어차피 선거가 가까워지면 후보에 대한 모든 얘기가 쏟아질 수 밖에 없다”고 말해 지금이 폭풍전야임을 시사했다.

의혹과 추문사건들, 이미 공론화 돼

현재까지 확인된 두 후보에 대한 상대측의 자료는 대략 비리의혹(이)과 사생활 문제(구)에 집약되고 있다. 구천서후보측은 그동안 이원종후보에게 제기된 여러 구설수를 ‘3대 의혹사건’으로 정리한 파일을 챙기고 있고, 이원종후보측은 구천서후보의 최대 아킬레스건인 여성편력에 대해 밑바닥 자료까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후보 캠프가 문제삼을 것으로 보이는 3대 의혹사건은 충북도 노인치매병원 특혜의혹, 중원실업 특급호텔 특혜의혹, 구속된 충북도 함모 전과장 비리관련 등이다. 이들 사건은 이미 언론등을 통해 여러번 공론화된 것이지만 구후보측은 사실규명이 안되었다며 그 내막을 공개할 태세다. 반면에 이후보 캠프는 2년전 4.13 총선 때 구후보에게 결정타를 날린 여비서와의 추문을 상황에 따라 전략적으로 활용할 용의가 있음을 흘리고 있다.

지역인사 3명이 이지사 탄원

폭로전과 관련, 이후보캠프는 상대후보와의 공방에 휩쓸릴 경우 오히려 손해라는 판단아래 선수치는 것은 자제하겠다는 분위기다.
구후보 캠프 역시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이후보에게 뒤지는 지지도 만회를 위해 결정적 ‘이벤트’ 마련이 절실하지만 폭로전에 대해선 캠프내에서도 찬반논란을 빚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후보측은 이후보를 향해 제기하는 3대 의혹중 특히 충북도가 한국병원에 위탁해 설립한 도립노인치매병원(청주시 흥덕구 미평동 25번지) 건을 집중 부각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제는 지난해 11월 쯤 지역 인사 3명이 이원종 충북지사를 상대로 청와대와 감사원, 대검찰청반부패특별수사부에 탄원서를 제출함으로써 불거졌다. 당시 부정부패추방시민연합회 충북지부 대표로 있던 정진동목사와 충청북도사도회 허순혁회장, 그리고 송두형씨(청주시 상당구 문화동) 등 3명이 탄원인이다.<사진> 이 탄원서건은 지금까지 언론에 보도되지 않았다. 탄원인들은 치매병원 부지와 특급호텔 부지의 용도변경 허가로 충북도가 땅 소유주에게 엄청난 시세차익을 안겼고 특히 치매병원의 경우 도에 기부채납된 부지의 매입가격을 당시 시가(25만원)보다 훨씬 부풀려진 80만원으로 신고해 부당지원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수사 전후과정이 궁금

이들은 탄원서에서 치매병원 입지선정 특혜, 시공업체 J건설 특혜수주, 비품구입비 특혜집행 등을 거론하며 당국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문제의 탄원서는 모두 청주지검에 이첩돼 특수부에서 탄원인 조사를 벌였다. 정진동목사는 “검찰에서 우리들에 대한 조사는 벌였지만 이원종지사에 대한 조사는 안 한 것으로 안다. 그 전후과정이 궁금하다. 아마 도중에 유마무야되지 않았나 여겨진다. 만약 검찰이 이지사에 대해 혐의를 못찾아 내사종결로 처리했더라도 당사자들에게 통지는 해야 하는 것 아니냐. 주변으로부터 권력형 비리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에 탄원서를 낸 것인데 사건이 묻혀진 것이 아쉽다. 만약 이 문제가 선거전에서 상대후보에 의해 거론된다면 오히려 잘 됐다. 서로 공방을 통해 후보를 낱낱이 벗겨야 유권자들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당시 탄원인 3인에 대한 조사를 맡았던 검찰 관계자는 “정목사를 불러 관련 얘기를 들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 이후의 처리과정은 잘 모르겠다. 오래된 일이라 잘 기억나지 않는다. 이원종지사에 대한 조사는 아마 없었던 같다”고 밝혔다.
구천서후보의 사생활 문제는 지난 16대 총선을 불과 며칠 앞두고 서울지역의 가판용 주간지인 ‘사건의 내막’에 대서 특필됨으로써 불거졌다. ‘국회의원 여비서 농락 사생활 대폭로’<사진>라는 선정적 제목으로 쓰여진 이 기사의 복사본이 청주 상당지역에 대량 살포돼 당시 자민련 구천서후보가 손도 못쓰고 꼼짝없이 당했다. 특정 세력(?)들의 조직적 개입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으나 아직까지 사실규명이 안되고 있다. 당시 이 신문은 구후보와 여비서간의 부적절한(?) 관계를 기사화했는데 수도권의 가판용 신문에 느닷없이 특종으로 게재됨으로써 그 배후에 대해 많은 의문이 제기됐다. 이런 사생활 문제는 그동안 구후보의 이미지에 번번이 족쇄를 채워 왔는데 향후 선거전에서 또 어떤식으로 표출될지 궁금증을 안기고 있다.

교수들의 불장난

그런데 엉뚱하게도 구후보의 사생활 문제가 사이버상에서 불거졌다. 대전북부경찰서는 28일 인터넷에 구후보의 여성관련 문제 등을 거론하며 비방글을 올린 충북과학대 조모(44) 박모 윤모교수(35) 등 3명을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 위반혐의로 입건,조사를 벌였다. 이들은 21일부터 27일 사이 대전 시내 PC방을 돌며 ‘불쌍한 여인’ 등의 제목으로 60여 차례에 걸쳐 구후보를 비방하는 글을 구후보 홈페이지에 올렸다가 입건됐다. 경찰은 그후보 홈페이지 운영자의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 조교수를 검거했는데 조사과정에서 나머지 두사람도 함께 관여했음이 밝혀졌다. 구후보측은 충북도지사가 충북과학대 이사장이고 또 조교수가 이원종후보의 주변인임을 들어 이후보측의 조직적 개입을 의심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폭로는 또 다른 폭로를 부르기 때문에 자칫 둘 다 상처만 입을 수 있다. 관련 내용들이 이미 대부분 여론,공론화된 것이어서 유권자들이 오히려 식상함만을 느낄 것이다”고 밝혔다.
/ 한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