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옹호' 발언한 보은군수에 사퇴요구 '봇물'
상태바
'일본 정부 옹호' 발언한 보은군수에 사퇴요구 '봇물'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9.08.29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 정 군수 사퇴 촉구 나서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정상혁 충북 보은군수의 일본 아베 정부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에 대해 도내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는 정 군수의 사죄와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난 28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 군수를 압박했다.

정 군수는 지난 26일 울산에서 열린 '2019 이장단 워크숍'에서 "일본의 돈을 받아 공단과 산업단지를 만들어 한국이 발전한 것이다. 위안부는 한국만 한 것이 아닌데 다른 나라에는 (일본이)배상한 것이 없지만 한국은 5억 달러를 받았다는 발언을 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과거의 잘못을 외면하고 역사 왜곡에 골몰하는 아베 정부의 대변인 같은 발언을 대한민국의 지방정부를 이끄는 수장이 했다는 사실이 도저히 믿기지 않는다. 한국경제의 기적과 도약을 오로지 일본의 덕으로 돌려 역사와 국민을 욕보였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당은 "정 군수의 한마디, 한마디가 위안부 할머니들을 향한 '인격말살' 발언이다. 정 군수의 주장은 할머니들의 한 맺힌 외침을 말살한 아베정부의 주장과 다를 것이 없다"고 문제제기 한 뒤 "대한민국의 숭고한 역사를 폄훼하고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와 국민을 상처 입힌 정 군수는 지방정부의 수장 자격이 없다. 정 군수는 군수직을 사퇴해 자신의 망언에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광복회 충북도지부와 충북 3·1운동·대한민국 100주년 범도민위원회도 28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 군수의 즉각 퇴진에 힘을 보탰다.

이들은 "시대착오적 친일매국 망언으로 국민을 분열시키려 하고 있는 정 군수는 국민에게 사죄하고 불순한 반민족적인 언사와 행위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충북도당 남부3군위원회 추진위원회 또한 지난 27일 "일본 아베 정권이 주장하는 내용과 다를 바 없는 발언을 한 정상혁 보은군수는 공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상황이 이렇자, 사건의 당사자인 정상혁 보은군수는 28일 사과에 나섰다.

정 군수는 “보은군이장협의회 워크숍에서 보은군민이 아베 정권에 대해 잘 알고 규탄하는 데 힘을 모으자는 의미에서 그간의 사례를 설명하고, 일본 사람 만난 얘기도 했다. 본의 아니게 오해를 빚게 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독립유공자와 가족, 국민께 심려를 끼쳐 깊이 사과드린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