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는 하는데 충북도는 왜 안 해?”
상태바
“청주시는 하는데 충북도는 왜 안 해?”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0.04.24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진교통(주) 노조, 조건없는 재정지원 촉구
코로나19로 인한 운송수입금 월 11억원 적자 호소

 

노동자자주관리기업 우진교통(주)이 충북도와 이시종 도지사를 강하게 비판했다. 우진교통노동조합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운송수입금이 대폭 감소하는 바람에 심각한 위기에 처했으나 충북도와 이 지사가 외면하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20일 충북도청 앞에서 충북도 규탄대회를 열고 “지난 3월 7일 우진교통 노동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운송수입금이 감소해 임금삭감 30%를 결정했다. 그럼에도 회사는 인건비와 연료비를 지급하기 어려운 상황이고, 코로나19가 현재처럼 2~3개월 지속되면 회사 문을 닫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청주시, 충북도, 정부에 시내버스 30% 감차, 조건없는 재정지원, 손실보전금의 유연성 확보, 준공영제 조기실시를 요구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지난 3월 12일 코로나19 확산으로 시내버스 업체 운송수입금이 60%나 줄어 월 11억원의 적자가 발생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한 바 있다. 이어 당시 예비후보였던 청주시 흥덕구 도종환 국회의원을 찾아가 어려움을 호소했고, 도 의원은 이러한 사실을 국토부에 전달했다.

우진교통 노조는 “청주시, 충북도, 국토부 담당자들이 3월 23일 당사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우리가 요구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는 즉각적인 조치가 우선이라는 판단아래 하반기 보조금 조기집행과 운행손실에 따른 조건없는 재정지원을 시행했고 준공영제 조기실시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지사는 대중교통 체계의 붕괴를 외면하고 소극적 행정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8일 충북도는 시외·시내버스 승무원들에게 1인당 40만원을 일회성으로 지원하는 대책을 발표했다. 그것도 청주시가 60%를 지원하고 도는 40%를 내놓는 식이다. 하지만 시내버스 업무는 충북도 소관이며 이를 청주시가 위탁 수행하는 사업이다.

우진교통 노조는 “아무리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려도 시민의 발인 대중교통이 중단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 그것은 이 지사가 해야 할 일”이라며 “1, 2차 추경에서 외면받은 시내버스 업계에 대한 조건없는 재정지원을 긴급하게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실제 코로나19로 인해 시내버스 운수업체는 직격탄을 맞았다. 그러나 6대 광역시를 비롯한 준공영제 실시 지역과 위탁관리형의 공영제와 유사한 제도를 시행하는 군단위 지역은 지자체 재정으로 시민들에게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청주시처럼 사각지대에 있는 중소도시 운수업체가 벼랑끝으로 내몰린 것이다.

청주시는 현재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우진교통 측은 “청주시, 전문가, 시민단체, 운수업체 관계자들이 모인 대중교통활성화추진협의회가 15차 회의까지 열고 주요 안건에 대해 99% 이상 합의했다. 잘 진행되고 있다. 오는 27일 16차 회의를 열고 협약서 작성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이를 청주시의회에 올리면 시의회가 심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