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충북본부 폐지 안 돼”
상태바
“코레일 충북본부 폐지 안 돼”
  • 윤상훈 기자
  • 승인 2020.09.17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지역 민·노·정, 성명과 서명운동 등 반발 움직임 고조
코레일 충북본부의 폐지에 반대하는 충북 제천여성단체협의회가 시민회관 광장에서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코레일 충북본부의 폐지에 반대하는 충북 제천여성단체협의회가 시민회관 광장에서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코레일 충북본부가 대전충청본부로 통합된다는 소식에 지역 여론이 들끓고 있다.

코레일은 자사 12개 지역본부를 8개 지역본부로 축소하는 구조 개편을 21일 단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충북본부는 대전충남본부와 합쳐져 대전충청본부로 재편된다. 코레일 구상대로 충북본부가 폐지되면 제천본부의 정원이 줄어드는 등 상주 인력 감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조직개편이 아닌 ‘개혁안’으로 발표된 이번 구조조정에 따르면 충북본부 등 폐지되는 4개 지역본부에는 관리단이 꾸려진다. 관리단은 현장과 밀접한 안전·환경관리, 선로 및 전차선 유지보수 기능에 집중한다. 이에 따라 그동안 제천에 상근했던 700여 명의 충북본부의 인력 가운데 4%인 영업과 경영·인사 부문 30여 명은 대전에 소재한 대전충청본부로 흡수될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인력은 기구가 축소된 충북지역관리단에서 근무한다는 게 코레일과 제천시 등의 설명이다.

제천시 관계자는 “코레일 충북본부가 통폐합되더라도 제천에 상주하던 인력의 전출 규모는 극히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며 “제천역과 기관차사무소·차량사무소 등 기존 조직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역에서는 충북본부가 폐지되면 이후 제천 관리단을 없애거나 축소하는 방식으로 인력을 감축하더라도 마땅한 저지 방안이 없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코레일 충북본부가 소속된 민주노총 제천단양지부는 지난 10일 성명서를 내고 “코레일이 노사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졸속적인 조직개편을 강력 반대한다”고 밝혔다. 민노총 제천단양지부는 “최근 확정한 코레일의 조직개편(안)은 철도 운영의 재정건전성을 마른 수건 짜듯이 인력 효율화로 대체하려는 기획재정부의 획일적 지침을 그대로 수용하는 꼼수”라며 “관리인력 슬림화라는 명제 속에 본사의 관리인력 축소 내용은 눈 씻고 찾아봐도 없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담당하는 현장만 분리 축소하는 개편(안)은 현장만 혼란 속으로 밀어 넣고 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제천과 단양지역은 철도교통의 요지로서 다가올 충북선, 중앙선 고속화와 물류수송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 균형 발전 및 철도와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산업 육성사업에도 큰 역할을 하는 곳”이라며 “코레일의 일방적이고 졸속적인 조직개편(안)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제천 단양지역의 범위를 넘어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통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노총도 코레일 충북본부 폐지 저지를 위한 연대 투쟁을 예고했다. 한국노총 제천단양지부는 지난 11일 성명에서 “민노와 한노는 다른 조직이지만 지역의 상징인 충북본부가 통폐합되는 것을 그냥 지켜볼 수 없다”며 “노사협의 없는 일방적 조직개편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번에 폐지되는 4개 지역본부를 관리단으로 재편해 경영 합리화를 꾀하겠다는 코레일 측 주장과 관련해서는 “관리단 운영비와 지역본부의 각종 물류비용을 고려하면 비용절감 효과가 있을지 미지수”라고 꼬집었다.

노동계에 이어 지역 사회단체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제천여성단체협의회(회장 채희숙)는 지난 13일 코레일 충북본부 폐지 저지를 위해 지역 시민단체와 연대한 민간 서명운동에 착수했다.

제천여협은 이날 제천 도심 시민회관 광장에 서명대를 설치하고 오가는 시민들에게 충북본부 폐지가 지역에 미칠 영향을 설명하는 등 본격적인 서명 절차에 들어갔다. 채희숙 회장은 “경북본부나 강원본부보다 월등한 경영이익을 내는 충북본부를 없애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미래 세대에 희망을 주는 제천을 만들려면 충북본부 폐지를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초 코레일 충북본부 폐지가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며 애써 의미를 축소했던 제천시도 각계의 반발이 분출하자 여론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코레일 충북본부 폐지 저지 움직임에 가세했다.

이장규 제천시 행정지원국장은 13일 국회 국토위 진선미 위원장(서울 강동 갑)과 이장섭(청주 서원), 정정순 의원(청주 상당) 등 여당 의원들을 연쇄적으로 만나 충북본부 존치를 위한 건의문을 전달했다.

충북도와 충북 시장·군수협의회를 비롯한 지역 정치권도 코레일 충북본부 폐지를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 반발은 갈수록 거세지는 분위기다.

이미 ‘강호축’ 개발에서도 충북도와 국토부로부터 ‘제천 패싱’의 쓴 잔을 받아 들었던 제천시민들은 이번 코레일 충북본부 폐지를 정부의 제천 포기 선언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코레일 제천본부 존치는 가뜩이나 낙후된 지역 경제를 버텨온 일종의 임계점으로서 결코 양보나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여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